1. 음반정보
   - 레이블: MONOPOLY
   - 음반번호: MonoPoly2084A/B
   - 수록시간: 75:39/71:37

2. 연주자
   - 첼로: 홍성은 (SUNGEUN HONG)

1) 홍성은, 첼로
서울예고 명예졸업
줄리아드 음대 및 동대학원 장학생으로 졸업
비엔나 국립음악원 졸업
서울 대학교육콩쿨, 이화, 경향콩쿨 1위 대상 등 국내콩쿨 다수 입상
New York National Competition 대상, 카네기홀 데뷔연주 ('80)
Young Artist International Audition Distinguished Artist 선정, 카네기홀 연주 ('84)
Siena International Cello Competition 2위
영국 Ulster, 미국 Millburug, Taiwan 심포니, 서울 필하모닉, 서울 바로크합주단 등 국내외 오케스트라 협연
뉴욕 카네기홀, 알리스털리홀 등 미국 유럽, 동남아 독주회 및 연주 다수
Bach 무반주 조곡 전곡 연주 ('88 예음)
금호4중주단 첼로주자 역임 (50회 이상 국내외 연주)
SMU Summer Academie, Faculty ('89)
23rd Academie International in Tours, Faculty ('97)
Puigcerda Festival Spain, Faculty 및 초청연주 ('99)
오늘의 음악가상 수상 (교향악축제 최우수 협연자,'00)
Summit Music Festival in New York, Faculty ('03)
KBS 주최 '한국의 연주가' CD, 첼로 에세이 <세레나데> 발매
예술의 전당 '영재 아카데미' 자문위원
저서 <줄리어드에서 온 편지> - 도서출판 지파
현재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Jewel of Korea Ensemble 첼로 수석주자

2) 음악은 시간적 예술이라고 하지만 그 본질은 소리를 통한 그 시대의 시대성과 작곡자의 메시지를 표현하는 미학적 행위라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연주는 청중에게 작품의 주체성과 악상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설득과 공감을 주기 위해 표현하는 일이 가장 핵심적인 요체가 된다. 이 표현의 원리는 두말할 것 없이 "대비와 균형", "변화와 통일"이다. 이를테면 강하고 약한 부분의 대비, 밝고 어두운 대비, 빠르고 느린 대비 등이 균형있게 다루어져야 하고 다기다양한 변화가 있어야 하되 그것들이 통일성 있게 구성되어져야 한다는 말이다. 이러한 연주기능을 두루 갖춘 연주가는 그리 많지 않다. 이 많지 않은 연주기능을 갖추고 있는 연주가 중의 한 사람이 바로 홍성은이다.  - 김형주(음악평론가)
 
[내지에서...]

3. 녹음
   1) 녹음일자: 2003.09.11
   2) 녹음장소: Garak Catholic Church, Seoul

4. 프로그램
   [CD1]
        No.1 in G major BWV 1007
   01. Prelude  (2:20)
   02. Allemande  (4:55)
   03. Courante  (3:10)
   04. Sarabande  (3:23)
   05. Menuet Ⅰ & Ⅱ  (3:39)
   06. Gigue  (1:45)
        No.5 in C minor BWV 1011
   07. Prelude  (6:25)
   08. Allemande  (6:18)
   09. Courante  (2:10)
   10. Sarabande  (3:33)
   11. Gavotte Ⅰ & Ⅱ  (5:05)
   12. Gigue  (2:28)
        No.6 in D major BWV 1012
   13. Prelude  (4:37)
   14. Allemande  (7:47)
   15. Courante  (3:59)
   16. Sarabande  (4:59)
   17. Gavotte Ⅰ & Ⅱ  (4:39)
   18. Gigue  (4:18)

   [CD2]
        No.2 in D minor BWV 1008
   01. Prelude  (4:00)
   02. Allemande  (3:41)
   03. Courante  (2:26)
   04. Sarabande  (6:00)
   05. Menuet Ⅰ & Ⅱ  (3:17)
   06. Gigue  (2:42)
        No.3 in C major BWV 1009
   07. Prelude  (3:34)
   08. Allemande  (4:14)
   09. Courante  (3:26)
   10. Sarabande  (5:04)
   11. Bouree Ⅰ & Ⅱ  (3:53)
   12. Gigue  (3:37)
        No.4 in E flat major BWV 1010
   13. Prelude  (3:52)
   14. Allemande  (4:41)
   15. Courante  (4:06)
   16. Sarabande  (4:27)
   17. Bouree Ⅰ & Ⅱ  (5:26)
   18. Gigue  (3:03)
    
연주시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서두르지 않고 여유롭고 꼼꼼하게 전개하는 폼이 인상적이다.  육신의 무곡이 아니라 넋의 무곡이라는 내지 해설 때문일까 춤곡으로서 생동감은 그리 느껴지지 않는다.
한편 녹음장소가
성당인데 잔향감에 다소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으나 녹음시기를 감안하면 대체로 음향 상태가 뛰어나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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