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반정보
- 레이블: SAMSUNG CLASSICS
- 음반번호: SCC-033PMH
- 수록시간: 63:18
2. 연주자
- 소프라노: 박미혜 (MI HAE PARK)
- 지휘: 김종덕 (Jong Duk Kim)
박미혜와 종교음악
소프라노 박미혜는 경희대 교수지만 박미혜의 본모습은 전문가수이며, 언제나 무대위에서 청중을 휘어잡는 강렬한 힘은 그의 독특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1998년은 미국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좌, 시티오페라좌 등에서 활동하던 그가 국내 무대에 데뷔한지 10년이 된 해이고 1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가 이 CD속에 들어있다.
그동안 그는 국내외 무대를 통해 오페라와 콘서트 전문 가수로 활동했는데 그의 소리는 맑고 윤기가 흘러 듣는 이의 마음을 아름답고 순수한 세계로 끌고가는가 하면 달관된 기교와 화려한 무대 매너는 강한 공감력을 분출하고 있다.
박미혜는 귀국하기 전 이미 미국에서 활발한 연주활동을 했고 오페라에서도 자신의 전문영역을 충분히 인정받은 터여서 그가 국내에 정책하게 되었을 때 성악계, 특히 오페라를 위해 한 몫 하리라는 기대를 가졌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해 그는 국내 무대를 위해 기꺼이 모든 열정을 다 바쳐 많은 오레파에서 주역을 맡는 등 발군의 연주력을 과시, 전문가수로서의 모습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어떤 악기보다도 인간의 소리는 가장 큰 감동을 나누어 준다고 하거니와 박미혜의 무대는 언제나 살아있는 인간의 소리를 실감케하며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해 주고 있다. 특히 박미혜의 작업은 성악예술의 순수한 감동을 나누는데 집약되고 있고 바로 그러한 그의 예술적 순수성이 우리로 하여금 깊은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제 그가 합창단, 그리고 오케스트라와 함께 성스러운 종교음악의 세계를 재현하려는 이유는 풍요한 정신세계와 진솔한 음악행위만이 온갖 스트레스로부터 우리를 해방시킬 수 있음을 확신하기 때문이며 언제나 청중을 뿌듯한 즐거움의 세계로 인도하는 박미혜의 열창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큰 위로와 친구가 될 것이다. 종교음악이란 말할 것도 없이 신을 주제로 한 것이며, 특히 기독교 음악은 본시 서양음악이 기독교의 역사와 더불어 발전해 온것을 생각할 때 강한 음악적 감동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그 가운데서도 이 CD에 들어있는 노래들은 가장 아름답고 대중적 친근감이 강한 다양한 레퍼토리로 짜여져 있어 예술적 감동과 종교적 깊이를 함께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중간 생략)
종교음악은 깊은 신앙을 바탕으로 한 종교성과 음악적 테크닉을 바탕으로한 예술성이 조화를 이룰 때 감동을 자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박미혜가 부르는 성가집은 꼭 크리스챤이 아닐지라도 특별한 경험을 나누게 되리라 믿는다.
- 한상우 [내지에서...]
3. 녹음
1) 녹음일자: 1998(?)
2) 녹음장소: Seoul Studio, Samsung Music Studio
4. 프로그램
01. Amazing Grace 놀라우신 주의 은총 (4:13)
02. G.F.Handel: Come unto Him 주께로 오라 (3:56)
03. C.Franck: Panis Angelicus 생명의 양식 (3:40)
04. W.A.Mozart: Laudate Dominum 주 찬미하라 (4:09)
05. James mcGranahan: I Know Not Why God S Wondrous Grace 아 하나님의 은혜로 (3:40)
06. G.F.Handel: Rejoice Greatly 기뻐하라 (4:49)
07. Albert Hay Malotte: The Lord's Prayer 주기도 (3:21)
08. Giulio Caccini: Ave Maria 아베마리아 (4:10)
09. W.A.Mozart: Alleluia 알렐루야 (2:41)
10. F.Schubert: Ave Maria 아베마리아 (4:28)
11. Luigi Luzzi: Ave Maria 아베마리아 (4:10)
12. George Cooper: Far Away In The Depths of My Spirit 내 영혼의 그윽히 깊은데서 (4:33)
13. G.Verdi: La Vergine Degli 천사들의 성모마리아여 (2:54)
14. Stephen Adams: The Holy City 거룩한 성 (5:11)
15. Franz Gruber: Silent Night 고요한 밤 (3:30)
16. Amazing Grace(jazz) 놀라우신 주의 은총 (3:29)
성가집이라 다소 망설였지만 곡구성이 마음에 들어 구입한 음반이다. 헨델과 모차르트의 곡은 물론, 카치니의 아베 마리아, 슈베르트의 아베 마리아 등 일부러 찾아 듣기에 힘든 종교곡들이 한군데 모여있다. 임시편성의 오케스트라에 합창단이 가세하여 초기 삼성클래식스의 좋았던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
박미혜의 목소리는 맑고 투명하여 전체적인 곡상에 잘 부합된다. 다만 녹음은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다. 협연과의 어울림이나 종교음악다운 음성 표현을 잘 살리지는 못했다고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