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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프란체스코 - 맨발에 누더기를 걸친 아시시의 성자 ㅣ 즐거운 지식여행 19
마크 갈리 지음, 이은재 옮김 / 예경 / 2006년 1월
평점 :
앞서 성 프란체스코와 관련하여 두 권의 책을 읽었다. 그의 삶과 행적, 그리고 신앙에 대해 대강이나마 이해를 갖게 되었다. 그럼에도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 것은 프란체스코라고 불리는 인물(또는 성자)에 대한 객관적이며 종합적인 면모를 파악하는데 이르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 책에서 빠트린 점을 메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프란체스코의 아버지는 프란체스코의 초기 전기 작가들이 묘사한 것처럼 탐욕스럽지는 않았다. 물론 피에트로 베르나도네는 돈을 좋아하고 대부분의 아시시 상인들처럼 대중의 존경을 원했으며,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갈망했다. (P.29)
프란체스코의 가족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이다. 특히 그의 아버지는 돈만 밝히고 자식의 영적인 각성과 소명에 대해서는 무지한 욕심쟁이로 기술될 정도다. 저자는 프란체스코의 아버지는 당대의 가치관과 윤리관에서 벗어나지 않았음을 변호한다. 그는 열심히 노력하여 존경받는 시민이 된 사람이었다. 프란체스코의 행위가 당대에 일탈로 비춰질 정도이므로 어떤 부모라도 기꺼이 동의와 지지를 보내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후대는 프란체스코의 성인으로서 면모를 부각시키기 위해 그와 아버지를 더욱 대비시키고 말았다.
프란체스코는 소위 갑툭튀가 아니다. 부패와 타성에 물든 교회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고자 한 일련의 흐름이 그에 선행하였다. 리옹의 빈자, 겸손회, 카타리 등은 교회 개혁을 기치로 내걸었지만 반교회의 죄명으로 탄압받고 도륙되었다. 프란체스코가 교회의 틀을 그토록 강조했던 배경이 여기에 기인하였을 수도 있다.
프란체스코처럼 개혁 정신을 가진 사람들에게 물려준 교훈은 분명했다. 많은 사람들을 정신적으로 이끌고 싶다면, 교회의 가르침과 성직자의 권위의 한계에 머물러야 한다는 교훈이었다. (P.57)
가난과 무소유, 묵상과 전도를 근본으로 삼는 그의 신념은 많은 이들을 매료시켜 그에게 몰려들게 하였지만 그로 인해 그는 모순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벤처기업의 출발은 한두 명의 탁월한 인재에서 시작되지만, 회사가 성장할수록 조직과 관리부문의 중요성이 증가한다. 이 단계를 슬기롭게 넘기지 못하면 벤처신화는 단명에 그치고 만다.
[프란체스코]는 수사들이 연구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면 더 높은 수준의 기도와 예배를 게을리 할 것을 염려했다. 더 훌륭한 설교를 하는 데도 문제가 될 수 있었다. (P.143)
우골리노와 엘리아스는 자꾸만 더 많은 학식을 요구했다. 그들은 영혼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수도회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서는 학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P.143)
이처럼 프란체스코와 그의 계승자들 간의 견해가 갈라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프란체스코의 명성이 높아질수록 수도회 역시 많은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공간과 비용, 관리체계를 필요로 한다. 더욱이 입회한 이들의 성격과 태도, 관심 역시 다양하므로 획일적 규율이 쉽지 않다. 모든 이가 프란체스코처럼 신과 직접 소통할 수 있지 못하므로 성서 연구도 필요하다. 이 모든 것들은 프란체스코의 신념과 배치되므로 프란체스코 수도회의 분열은 그의 생전에 이미 배태되었다.
우리 아무것도 바라지 말자.
아무것도 원하지 말자.
어떤 것도 즐거워하거나 기뻐하지 말자. (P.103)
프란체스코의 수도 방식은 극단적이다. 그의 철저한 가난, 순결, 복종, 기도, 충성 등의 규율은 절대자에 대한 무조건적 헌신과 세속적 가치의 포기를 요구하는 것이다. 현세에 대한 내세의 우위, 육체에 대한 정신의 우월. 이는 “악덕과 죄악으로 가득 찬 우리 육체를 미워합시다.”(P.102)라는 구호로 이어졌다. 매질과 단식으로 육체를 학대할수록 정신은 고양할 수 있으리라는 미망에서 프란체스코 역시 자유롭지 못하였다. 예수와 부처가 득도할 때도 이러했는지 궁금하다.
사실 그의 일생 내내 이러한 모순적이고 너무나 인간적인 방황을 계속되었다.....프란체스코는 진실로 성인이었지만, 성격적 결함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한 성인이었다. (P.52)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프란체스코는 서양 문화와 종교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개혁이 기독교의 주류가 되었다면 루터의 종교개혁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묵상과 겸손과 복종을 핵심가치로 삼는 수도회의 존재는 종교가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고 민중의 지지와 존경을 유도하는 균형추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크지 않은 판형에 고급 모조지, 다수의 칼라 도판, 시의적절한 참고사항 소개 등 이 책의 미덕은 다양하다. 안개 속에서 모호한 윤곽만 드러나던 프란체스코가 비로소 뚜렷이 눈앞에 다가왔다. 저자 역시 종교인이니만치 프란체스코의 말과 행적이 갖는 종교적 의미와 그것이 당대는 물론 현대의 종교계와 사회에 미치는 영적 자극과 각성의 영향도 선명히 밝힌 점이 특히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