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
오찬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7
남자와 여자를 자꾸만 두 개의 상으로 ‘분류’하려는 버릇이 있는 한 이 문제는 발전적으로 나아가기 힘들다.

19
여성 혐오는 사람이 남자답지 못해서가 아니라 한국 사회의 이상한 ‘남자다움’을 맹목적으로 강요받았던 누군가와 ‘여자다움’에 길들여져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불만을 느껴 ‘인간다움’을 넘어선 행동을 했음을 말한다.

22-23
(군대식 사고와 행동은) 오히려 ‘문화’라는 명목으로 보호받는다. 그래서 군대는 한 번쯤 경험해볼 만한 가치로 세상을 부유한다. 일제 강점기, 군사 독재를 거치면서 사회에 만연해진 ‘군인 정신의 필요성’은 글로벌 시대를 맞아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생뚱맞은 이유가 첨가되어 초중고 학생들에게 정당화된다. ‘나중에 스펙으로 활용하기에 좋다’는 것이 병영캠프에 참가할 이유였으니 얼마나 황당한 일인가.

56-57
폭력이 즉각적으로 제어되지 않는다면, 혹은 발생했더라도 합리적으로 처벌되지 않는다면, 나아가 시간이 지나서 이를 ‘향수’의 차원에서 긍정해버린다면 처음의 폭력은 ‘그 이상의 폭력’을 진화한다.

155-156
외국에서 화제가 된 내용이 있다. "그렇게 옷을 입는 건 마치 개 앞에 스테이크를 내놓는 거나 마찬가지잖아. 뭘 기대했어?"라면서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은 여자에게 책임을 묻자 땅콩버터 통 앞에서 얌전히 앉아 있는 개 사진을 SNS에 올린 이는 이렇게 설명한따. "땅콩버터는 우리 개가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것이다. 그런데 왜 사진 속 우리 개가 땅콩버터를 건드리지 않는지 알아? 내가 "안 돼"라고 말했기 때문이지."

242
차별이 일상화되면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가 사회적으로 면죄부를 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혐오를 혐오라고 생각하지 않는 ‘개인’은 그렇게 등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