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화에 대한 페미니즘의 관점들 스탠퍼드 철학백과의 항목들 3
에반젤리아 (리나) 파파다키 지음, 강은교 외 옮김 / 전기가오리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5
"성적인 사랑은 사랑받는 사람을 욕구의 객체로 만든다. 사랑받던 사람은 그 욕구가 가시자마자 즙이 빨려 메마른 레몬이 버려지듯이 버려진다.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욕구의 객체가 되자마자, 도덕적 관계의 모든 동기는 그 기능을 멈춘다. 다른 이의 욕구의 객체가 된 사람은 사물이 되어, 모든 이에게 사물로 대해지고 사물로 이용되기 때문이다."(칸트)

5
칸트에게 인간성이란 개인의 이성적 본성, 그리고 이성적 선택을 가능케 하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성 고유의 특징은 그것이 자기 자신의 목적을 이성적으로 설정하고 추구하는 개인의 능력이라는 점에 있다. 인간성을 가진 존재는 무엇이 가치 있는지를 결정할 능력이 있고, 이 가치를 실현하고 도모할 방법을 찾을 능력이 있다.

7
칸트는 매춘을 한 사람이 이익을 얻고자 자신의 인격을 다른 사람의 성적 만족에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칸트에 따르면 돈을 받지 않는 대가로 자신의 몸을 성적으로 사고팔 때 인간성을 잃지 않거나 객체가 되지 않을 수는 없다. "사람은 자기 자신을 마음대로 처분할 수 없다. 자신의 팔 다리를, 심지어 이 하나라도 뽑아 판매할 자격조차 없다. 하지만 이익을 얻으려고, 한 사람의 인격의 성적 욕망을 만족시키는 데 활용되도록 허용하는 것은, 즉 자기자신을 수요의 객체로 만드는 것은 스스로를 사물로 처분하는 일이다."

11
"(포르노그래피에서 이루어지는) 섹스는 섹스를 위해 선택된 것이 아니다. 돈은 강요의 매개이고, 동의라는 외피를 제공한다."(맥키넌)

17
여성은 "자신의 인격을 향해 남성의 태도를 취한다. 그러면 여성은 자신의 몸을 응시되고 꾸며지는 아름다운 객체로 즐기는 가운데, 자신의 신체적 자아에서 성적 만족을 얻을 것이다."(바트키)

27
소블은 포르노그래피가 맡은 과업이 사실상 좋은 것이라고 덧붙인다. 포르노그래피는 (여성과 남성을 가리지 않고) 섹스를 잘하는 사람들을 데려다 그들이 자신의 삶에서 나름대로 무언가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는 이유에서이다.

28
"타인의 기술, 타인과의 교제, 타인의 몸이 필요하기 우리는 타인을 도구로 대할 수밖에 없다. 사회적 존재인 우리가 혼자 해낼 수 있는 일은 거의 없고, 당연히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일도 거의 없다."(레슬리 그린)

28
누스바움에게 객체화란 사람을 객체로 바라보고 대하는 일/사람을 객체로 바라보거나 대하는 일이다. 객체화는 어떤 것을 그것과 다른 어떤 것으로 대하는 일이다. 즉, 실제로는 객체가 아닌 것, 즉 인간을 객체로 대한다는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