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세계 시민인가 - 국가와 대륙의 경계를 넘어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는 네 가지 단계
마크 게이어존 지음, 김영규 옮김 / 에이지21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8
나는 세계의 시민이다.(디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 그리스 철학자, 서기 220년)

세계가 나의 국가요, 모든 인류가 내 형제이며, 선을 행하는 것은 나의 종교다.(토머스 페인, 미국의 혁명이론가, 서기 1776년)

나는 세계의 시민이 아니다. 내 생각에 이는 모두 어리석은 개념이며 굉장히 위험한 것이다. (뉴트 깅리치, 미국의 정치인, 서기 2009년)

13
"모든 미국인이 실은…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아닐까요?"(u2의 보노)

15
우리는 법적으로 한 국가의 시민이지만 삶의 다른 모든 측면에서 볼 때 사실상 세계 시민임이 분명한 것이다. 인류의 편협하고 배타적인 정체성은 이제 막 다른 길에 다다랐다. 지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은 분리된 국가, 분리된 종족, 분리된 신앙과 이념 등으로 인해 생겨난 것이다.

25
삶의 목적은 …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자신과 삶이 동일한 것임을 깨닫지 않으면 그렇게 할 수 없다.(모한다스 간디)

처음 하루 이틀은 우리 모두 자기 나라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았다. 사나흘이 지나니 자기가 사는 대륙이 어디인지 찾게 되었다. 닷새가 되자 단 하나뿐인 지구를 보게 되었다.(술탄 빈 살만 알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우주비행사)

43
"국수주의는 유치한 질병" "그건 인류의 홍역과도 같다."(알베르트 아인슈타인, 1934년)

46
시민 5.0(지구 중심주의)은 다국적인 것이 아니라 국적을 초월한 개념이다. 즉 인간 차원에 한정되지 않고 인간의 생명을 포함한 모든 생명의 근본은 자연 그 자체라는 깨달음이다.

46
"우리가 할 일은 연민을 느끼는 대상의 범위를 넓혀 살아 있는 모든 생물과 자연 전체를 그 아름다움 그대로 포용함으로써 이 (분열의) 감옥에서 빠져 나오는 것이다."(아인슈타인)

69
어떤 사람이 영리한지는 그 사람의 대답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어떤 사람이 현명한지는 그 사람의 질문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나지브 마흐푸즈, 이집트의 작가)

교육이란 현상 간의 숨겨진 연관성을 파악하는 능력이다.(바츨라프 하벨, 체코 전 대통령)

편견이 있으면 절대 전체 그림을 볼 수가 없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모든 행위는 현실과 맞지 않게 된다.(달라이 라마)

73-74
대부분의 인간은 극단적으로 단순화한 고정관념을 포함하여 다른 문화에 대해 ‘기성복’ 세계관을 갖고 자라난다. 우리가 배운 것 중 일부는 사실이다. 그런데 일부는 사실이 아니다. 따라서 세계 시민 의식으로 가는 여정에는 그 차이를 구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포함된다.

84-85
우리들 대부분은 문화적 경계 안에서 교육을 받았고 그것들이 사실이라고 배웠기 때문에 우리의 정신은 자유롭지 못하다. 이런 종류의 학습이 갖는 특징을 바레인의 한 재계 인사는 세 가지 R로 표현했다. 즉, 읽고, 외우고, 토해낸다는 것이다. 오늘날 세상에서 이것은 여전히 소위 학습이라는 것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다. 세계 시민의 과제는 우리를 분리하는 절반의 진리를 버리고 우리를 통하게 하는 보다 깊은 진리를 다시 배우는 것이다.

103
세계 시민인 우리는 뉴스를 읽거나 볼 때 때로는 상충되는 전혀 다른 여러 이야기를 통합하여 소화할 줄 알아야 한다. 언론 매체에 포착된 수많은 다른 역사적 순간들과 마찬가지로, 피드로스 광장의 사담 후세인 동상을 무너뜨린 순간에 대해서는 한 개의 이야기가 아니라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세계 시민으로서 우리가 직면하는 과제는 이런 이야기들을 해독해서 의식적으로 자기 고유의 관점을 세우는 것이다.

107
우리가 세계 시민이 되는 방향으로 점차 발전하기를 원한다면 경계를 초월하여 배우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다. 전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화, 경제, 이념 등의 정체성을 기준으로 나뉘어진 단체 간에 다리를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경계를 초월하여 배우는 것이 지적으로는 물론 도덕적으로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세계 시민은 열심히 듣고 열심히 배운다. 설사 그로 인해 우리가 틀렸을지 모른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더라도.

127
우리는 기술적으로 가까워졌다. 그런데 문화와 정치적으로는 그 어느 때보다 멀어져 있다. 인터넷과 광섬유, 위성은 모두 정말 하나의 하이테크 바벨탑인지도 모른다. 신이 갑자기 우리에게 소통할 수 있는 모든 도구를 주셨지만 이해할 수 있는 도구는 하나도 안 주신 것과 같다.(토머스 프리드먼, 미국 언론인)

사랑은 우리의 지성을 발전시키는 유일한 감정이다.(움베르토 마투라나, 칠레 생물학자)

158
자기 문화와 나라에 대한 비판을 진정으로 들을 줄 아는 것은 관계를 맺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통하기 위해서는 경계를 넘어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하지만, 또한 경계를 넘어 듣는 법도 알아야 한다. (…)
세계 시민이 되려면 우리와 다른 사람들, 그리고 우리가 하지 않는 것들에 대해 아는 사람들을 존중해야 한다.

167
우리가 직면한 세계적 위협과 과제를 해결하는 데 ‘영국만의’, ‘유럽만의’ 또는 ‘미국만의’ 해결책은 없다. 세계적 문제에는 세계적 해결책이 필요하다.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

우리는 하나의 인류 가족으로서 함께 살아가는 법을 찾아야 한다.(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171
지구적 협력이 오늘날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하나의 국가, 하나의 문화, 하나의 직업군, 백마 탄 한 명의 영웅으로는 우리가 직면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173
"아프리카에 사는 우리는 호혜주의 원칙을 믿습니다." "우리는 오늘 여러분을 위해 어떤 것을 할 것이고, 여러분은 내일 우리를 위해 어떤 것을 할 것입니다."(모잠비크 조아킹 시사누 대통령, 2002년 2월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카터 센터)

182
"우리 모두 이 행성에 살고 있다면, 우리는 책임도 모두 함께 나눠져야 합니다."(카리브 해 국가 가이아나의 바라트 자그데오 대통령)

203
세계 시민은 우리가 가고 나서 아주 한참 후에도 다른 사람들이 건널 수 있도록 다리를 연결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의 양측 부분 모두를 지지할 줄 알아야 한다.

225
문제를 발생시켰을 때와 똑같은 수준의 인식으로는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아인슈타인)

226
GI는 우리가 가진 모든 재능을 사용하되 인류를 나누는 모든 경계를 초월한 능력을 의미한다. 이 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구체화하면 글로벌 지성에 대한 가장 간결하고 명확한 정의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공존하고 함께 창조할 수 있게 하는 인간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