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당시 바로 봤지만 이제서야 감상을 쓰고 있다. 그래서 별반 기억에 남아있는 것들이 없다. 사실 이 영화의 리뷰를 계속 미룬 것은 그림형제의 동화를 좀 읽어보고 쓰고 싶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다른 영화들을 보고, 또 계속해서 다른 책들을 보면서 나의 계획은 틀어져버리고 말았다. 그림형제의 제대로된(!) 동화를 읽어보고 싶었는데. 이들의 동화를 읽지 않고 영화를 봐서인지 모르겠지만 영화 속에서 보여지는 많은 암시와 상징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혔다. 분명 저런 행동과 장면들은 동화 속의 어떤 것을 보여주려고 하는 메세지인 거 같은데 아 미리 동화를 보고 올걸 하는 식의 생각들이 내 머리를 떠나지 않았다.   결국 아직까지 못본거 그냥 리뷰라도 작성해보자.

  19세기 프랑스, 악령을 퇴치해준다(너희가 고스트 바스터즈냐)는 말로 가는 곳마다 마을 사람들을 유혹해 가지고 다니는 장치들로 미리 꾸며놓은 다음 악령을 잡는 연기를 하며 돈벌이를 하는 사기꾼 형제가 있으니 이들이 그림형제다. 윌과 제이크의 이러한 사기행각은 꼬리가 길면 잡힌다는 옛말 그대로 프랑스 정부에 의해 딱 걸리게 된다. 프랑스 정부는 이 두 형제를 잡아다 족칠까 하다가 타협안을 내놓는다. 어느 마을에 너희와 같은 사기꾼이 있는거 같으니 거기가서 그 놈들을 잡아와라. 네네 목숨만 살려주신다면 다하겠습니다. 인적없는 외딴 마을에 떨궈진 두 형제. 집은 있는데 사람이 코빼기도 안보인다. 다들 어디갔지? 사람들이 하나둘 모습을 드러내고 형제를 경계한다.



* 숲으로 들어간 빨간망토 여자아이. 나뭇가지가 망토를 훔쳐간다. 아이는 망토를 따라가다 잡혀버린다.



* 우리가 바로 그림형제. 너희들의 능력을 보여줘. 사기꾼이 아니란걸 증명해줘.



* 이보다 더 아름다울 순 없다. 모니카 벨루치 역의 여왕. 혹자는 그녀를 보고 이렇게 말한다. 벗어야 사는 여자. 그 말은 그 어떤 옷이나 장신구도 그녀를 아름답게 하는데 쓸모가 없다는 말. 나신 그대로가 그녀를 가장 아름답게 하는 길이다.

  마르바덴 숲이 있는 마을. 이곳에선 계속해서 11명의 소녀들이 사라졌다. 11명의 소녀를 납치한 이들을 잡아야만 살 수 있다. 그러나 숲에 들어간 첫날 뭔가 이상한 기운을 눈치챈다. 어 이상하다. 나무들이 막 움직인다. 야 기술대단하네. 이놈들 돈 좀 있군. 하지만 그건 기술이 아니었다. 이어 계속해서 목격하게 되는 신기한 마술(?)들. 마술이 아니네?

  11명의 소녀를 구출하기 위해 형제와 한 여인은 말을 타고 다시 들어간다. 숲으로. 라푼젤 성에 잠들어 있는 여왕과 그녀의 보디가드 늑대인간 이들의 정체를 밝혀라. 여왕은 500년 동안 잠들어있었고, 젊음을 유지해줄 소녀들이 필요하다. 이들을 다 모으면 난 젊었을 때의 그 모습 그대로 다시 부활할 수 있다. 거울에 비친 쭈구렁탱탱 할머니의 모습이 아닌, 나 자신에게조차 반해버릴 만큼의 아름다운 여왕으로.   결국 당연히 여왕의 계획은 그림형제에 의해 실패하게 된다.

  안데르센과 함께 우리에게 잘 알려진 동화작가 그림형제. 영화 <그림형제 : 마르바덴 숲의 전설>은 그가 동화로 유명해지기 전에 수많은 전설과 옛이야기들을 어떻게 뒤섞어냈는지를 알려주는 영화이다. 그의 순수한 작품이라기보다는 여기서 듣고 저기서 들은 이야기들을 짬뽕해내서 만든 일종의 편집된 재창작물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마법과 전설을 믿지 않는 윌과 그것을 믿는 제이크. 두 사람은 이렇게 서로 다르지만, 이 둘 모두 영화감독인 테리 길리엄이다. 그는 그림형제가 세계의 민담과 설화를 조립해 새롭게 동화를 만들어낸 것처럼, 그림형제의 이야기를 새롭게 해석하고 가공해 새로운 영화를 만들어낸 것이다. 영화에는 빨간망토, 헨젤과 그레텔, 잠자는 숲 속의 미녀가 모두 짬뽕되어있다. 창작이란 무에서 유를 창출하는 것만을 뜻하지 않는다. 유에서 새로운 유를 창출해내는 것도 일종의 창작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림형제도, 테리 길리엄도 유에서 새로운 유를 창출해낸 창조자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p.s.

  엉뚱하고 어리버리한 두 남자, 그림형제가 벌이는 모험극이라고 보면 좋을까? 동화는 보지 않았지만 동화의 장면들을 재현하느라 사용된 컴퓨터 그래픽 기술들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말이 어린아이를 먹는 장면이나 어린꼬마가 눈없는 민무늬 괴물로 변해 우물속으로 풍덩하는 장면 등 각각의 장면들이 모두 새롭고 신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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