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唐詩)
김원중 옮김 / 을유문화사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고사성어 백과사전>을 엮어냈던 김원중 씨의 또다른 작품. <당시>는 풀이하자면 당나라의 시이다. 나도 얼핏 들은 이야기지만 시로는 당나라의 '당시'와 '송시'가 으뜸이라 한다. '송시'는 좀 딱딱한 감이 많고, 반면 '당시'는 감성을 풍부하게 하는 시가 많기로 유명하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내가 너무 딱딱해졌기에 시를 잘 느끼지 못하는 인간이라 '당시'에 호감이 갔다.

 시를 잘 모르고, 더군다나 중국의 시인들에는 더더욱 무지한 나는 이 책에서 오로지 이름만 아는 자라고는 이백, 왕유, 두보, 백거이, 이상은 정도이다. 그것도 이름만 들어봤다는 시인들이다. 무지한 내가 이들의 이름을 들어봤기 때문인지 이들은 이 책 안에서도 다른 시인들보다 특별히 많은 시를 가지고 있다. 거꾸로 이들이 많은 시를 썼고 많은 사람들의 입에 그 시가 오르기 때문에 내가 이들의 이름을 들어봤을 것이다.

 사실 이 책을 구입하게 된 동기는 두목이라는 이름도 이상한(남의 이름 이렇게 놀리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만) 시인의 '산행'이라는 시 때문이다. 4학년 마지막 학기 1학년들과 함께 한문 수업을 들으면서 접해본 이 시가 참 마음에 들었다. 이유는 비밀이다. 오로지 나만 써먹어야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궁금하신 분은 개인적으로 조심스레 물어보라.

 어쨌든 난 '두목'으로 인해 당시를 접하게 되었고 물론 이 책의 대부분의 시를 난 읽지 않았지만 그냥 이 책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뿌듯하다. 마치 내가 대단한 문필가가 된 것 같은 착각을 주기 때문이다. 아는 것은 X도 없으면서...

 시간있을 때 하나하나 읊어가면서 풍월을 맛보시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