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로널드 B.토비아스 지음, 김석만 옮김 / 풀빛 / 2007년 7월
장바구니담기


작품 속에 들어 있는 사건의 배열이 곧 플롯이다. 플롯은 사건과 사건을 결합시킴으로써 원인과 결과를 생성해내며, 한 사건의 결과는 또 다른 사건을 발생시킨다. 이야기는 플롯을 지녀야만 결말에 도달하므로 즉 사건을 일어나게 해주는 장치가 바로 플롯인 것이다.-6-7쪽

플롯이란 ‘스토리를 섞어주는 힘을 지녀 작품의 모든 요소에 스며들어가고, 정체되어 있지 않아 역동적인, 대상이 아닌 과정’
-8쪽

플롯은 모든 페이지, 문장, 단어에 고여 있는 힘이다.
-26쪽

플롯은 과정이지 사물이 아니다.
-26쪽

스토리가 행동과 반응의 패턴을 가지고 있으면 플롯이 된다.
-35쪽

실력 있는 작가가 되는 길은 등장인물이 진짜 인물이라고 독자나 관객에게 확신시키는 능력에 있다.
-55쪽

작가는 자신에게 "이 장면(또는 대화, 묘사)은 나의 플롯에 정말 기여하는가?"라고 물어봐야 한다.
-56쪽

작가는 항상 규칙을 가지고 살아야 하지만 그 규칙은 자신이 만든 것이 아니다. 게임을 선택했으면 그것에 충실해야 한다.
-63쪽

세상에는 오직 두세 가지 정도의 인간 이야기가 있을 뿐이다. 그 이야기들은 마치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던 것처럼 아주 생생하게 반복된다. (윌라 캐더)
-66쪽

작가는 원하는 결론을 끌어내기 위해 작품에 어울리는 도덕체계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리고 그것이 독자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믿음직스러워야 한다.
-79쪽

작가는 신이 아니라 노예이다. 작가는 등장인물과 이야기의 전제에 묶인 노예다. 작가의 지위를 가장 적절하게 나타내는 말이 있다면 그것은 신이라기보다 심판자이다.
-82쪽

등장인물이 상황을 지배하거나 그것을 일방적으로 끌어가지 않도록 하라. 그들에게 같은 경기장에서 함께 있도록 하고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라.
-86쪽

"가장 좋은 이야기는 좋은 편과 나쁜 편을 대립시켜서는 나오지 않는다. 좋은 편과 좋은 편이 맞붙어야 좋은 이야기가 된다."(톨스토이)
-87쪽

행동 없이 인물 없고, 행동 없이 플롯 없다
-101쪽

생각을 고치고 바꾸는 작업은 작가라면 끊임없이 해야 할 일이다. 작품을 쓰기 전에 모든 것을 완벽하게 구상할 필요는 없다. 작가의 플롯은 건축가의 청사진과는 다른 것이다. 작품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고 아이디어를 풀어갈 방법, 즉 플롯에 대해 감을 잡고 있으면 된다. 그러나 감은 시시때때로 바뀐다. 작품을 쓰며 열 번이고 천 번이고 바뀐다. 그 과정에 괴로워하면 안 된다.
-109쪽

성공의 열쇠는 설득력 여부에 달려 있다. 등장인물이 사건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말을 하는가. 작가는 사건에 대한 상세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사건이 벌어지는 장소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하므로 세부 묘사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 그래야 설득력이 높아진다.
-138쪽

세부묘사를 이용해 일어나는 장소의 이름을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세부묘사를 이용해 사건이 벌어지는 장소에 대한 시각, 청각, 후각의 감각을 제공해야 하고 사건이 벌어지는 장소에 독자를 데려다놓아야 한다.
-13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