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나의 우는 씨알입니다. 한 마리가 울어서 백백천천 마리와 같이 우는 민초 속의 풀벌레입니다."(함석헌)-6쪽
여시아문이라, 철학은 다른 무엇보다 존재의 고통을 듣고 증언하는 것이니, 나는 우는 소리를 들었으므로 우는 소리를 내었을 뿐이다. (김상봉)-6쪽
모두가 똑같은 힘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도 남을 지배할 수 없다. 모든 권력은 불평등하게 집중된 힘에서 생겨난다. 자본권력 역시 자본의 불균등한 소유로부터 생겨나고 빈부의 격차가 큰 만큼 더 커진다. (김상봉)-18쪽
국가가 기업에 동화되고 기업화된다는 것은 국가가 독재국가가 된다는 것과 정확하게 같은 말이다. (김상봉)-18쪽
삼성불매운동을 해야 한다고 말하면 사람들은 물을 것이다. 왜 삼성만 갖고 그러는가? 다른 재벌 기업들이, 아니 다른 중소기업들이 삼성에 비해 나은 점이 무엇인가? 하지만 이런 지문은 권력의 본질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잘못된 물음이다. 그것은 마치 40년 전에 왜 ‘박정희’만이 문제인가, 모든 군인들이 또는 모든 공화당 정치인들이 다같이 나쁘지 않은가 하고 묻는 것이 어리석은 물음이었던 것과 같다. 박정희를 제거하고서야 유신독재가 끝날 수 있었고, 전두환을 권좌에서 추방한 뒤에야 비로소 신군부의 독재를 끝낼 수 있었던 것처럼, 오늘날 역시 삼성과 이건희 일가를 그 권력에서 추방하지 않고서는 기업독재를 끝낼 수 없다. (김상봉) -19쪽
어떤 경우이든, 분명한 것은 박정희가 죽었다고 나라가 망하지 않았듯이, 삼성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쓰지 않고 다른 회사 제품을 쓴다 해서 나라가 망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유와 나라의 정의를 지키기 위해 이제 우리, 삼성은 더 이상 아니라고 말하자. 그리고 삼성 제품을 쓰지 않는 것이 고상한 인간의 품위와 교양의 징표가 되게 하자. 돈이 아니라 사람이 주인 되는 세상을 위하여! (김상봉) -27쪽
국가가 통째로 기업화되어 기업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면, 더는 시민들이 국가를 통해 정치적 자유를 실현하는 것이 불가능해 진다. 왜냐하면 국가 자체가 기업에 의해 도구화되고 노예화되어 버려 국가 자체가 더 이상 시민적 자유의 현실태가 아니기 때문이다. (김상봉)-37쪽
모든 권력의 정당성은 지배받는 민중들 자신이 그 권력을 정당한 절차를 통해 위임했을 경우에만 인정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삼성의 이건희에게 우리를 지배해 달라고 정당한 절차를 거쳐 권력을 위임한 적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오늘날 한국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권력으로 군림하고 있으며, 우리가 아무런 저항도 하지 않고 이런 상황을 방치한다면, 이제 그의 자식이 대를 이어 우리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김상봉)-39쪽
모든 시대는 인간에게 새로운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주인이 될 사람을 부른다. 오늘날 한국의 정치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정치인은 연예인 흉내를 내는 오렌지족도 아니고, 복잡한 정책을 말하면서 아는 척 하는 먹물도 아니며, 다만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하는 용기를 가진 ‘싸움꾼’이다. (김상봉) -40쪽
삼성과 관련된 거짓말 중에 사람들이 마치 진리처럼 믿고 있는 것이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삼성이 온 국민을 먹여 살리고 있다는 것이고, 둘은 삼성이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것이고, 셋은 삼성을 자꾸 때리면 회사를 해외로 이전시킨다는 것이다. 첫 번째 것은 현실을 터무니없이 과장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고, 두 번째 것은 설명을 덧붙일 필요도 없는 거짓말이고, 세 번째 것은 노동자나 소비자가 어떤 요구를 할라치면 암암리에 유포되는 상투적인 협박이다. (김용철)-51쪽
적어도 현대 민주주의 사회의 소비자라면 시장에 놓인 상품의 품질이나 화려한 외양만이 아니라 그 상품을 내놓은 기업이 그 사회가 지향하는 민주주의와 공동체의 가치에 합당한 기업 행위를 하고 있는가 하는 것도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어야 마땅하다. (김용철)-56쪽
삼성불매운동에 거는 우선적인 기대는 이런 부도덕한 기업이 만든 물건을 쓰는 것을 주저하고 부끄럽게 생각하는 사회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김용철)-57쪽
한 나라가 ‘발전’하는 데 경제 발전의 능력은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한 나라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그 경제 발전 속에서 양심을 발휘하고 그 양심을 알아보고 그 양심대로 정의로운 사회와 국가를 만드는 더 고차적인 능력이 필수적이다. (홍윤기)-117쪽
"부자 옆에 줄을 서라. 산삼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서부시대나 개발시대의 졸부나 지껄일 이런 말을 내뱉는 정신 못 차리는 자는 대체 누구냐? 우리의 제일 부자 이건희다. 아무래도 이 자를 옆으로 치워둬야 비로소 이 땅에 정의가 찾아올 것 같다. (김재홍)-161쪽
가라타니 고진의 논의를 적용해 보자면, 그것은 삼성에 노동력 팔지 않기 운동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포함된 자’들이 ‘노동력 팔지 않기’를 실천하지 않는 한 불매운동은 "자본과 국가, 네이션을 함께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 소비자 운동에서 멈추고 말 것이다. "김예슬 학생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내 딸에게는 그렇게 권하지 못하는 이율배반, 자본의 지양까지는 아닌더라도 좀 덜 자본스러운 삶을 꿈꾸다가 결국 소비자로서 자본의 유혹을 뿌리칠 수 없는 이율배반"(류동민), 이 이율배반의 현실적 근거를 부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류동민)-264쪽
씨앗은 열매에 비하면 보이지 않을 만큼 작고, 농부는 가을에 태풍이 닥칠지라도 봄에 씨앗을 뿌린다. 우리가 삼성 해체와 삼성 불매를 촉구하는 까닭은 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니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김상봉)-372쪽
학벌을 없애려면 밖으로 대학을 평준화해야 하지만 동시에 우리들 자신이 안으로부터 학벌에 대한 욕망을 버려야 한다. 세상을 바꾸려는 자 반드시 자기를 같이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가장 큰 일을 하려는 자 가장 작은 일에서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뜻으로 함석헌이 말했다. "나 속의 착취자 압박자를 없애라. 그러면 밖에 있는 반대자가 자연 없어질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삼성불매운동이란 세상을 바꾸는 동시에 나를 바꾸는 운동이다. 참된 혁명의 불꽃은 고립된 나의 내면세계도 아니고 나 밖의 대상 세계도 아니라, 그렇게 나와 세상이 만나는 접점에서 번개처럼 촉발되는 것이다. (김상봉)-373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