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10 - 천하대세는 하나로
나관중 지음, 황석영 옮김, 왕훙시 그림 / 창비 / 2003년 7월
구판절판


(촉이 위에 점령당한 뒤)
사마소가 촉나라 사람에게 명해 촉의 음악을 들려주니, 옛 촉의 관리들은 모두 눈물을 흘리는데 후주(유비의 아들 유선)는 태연히 즐거워하며 웃음을 지었다. 술이 얼큰히 취하자 사마소가 가충에게 말한다.
"사람이 이렇게까지 무정하다니! 비록 제갈공명이 살았다 해도 저런 자는 온전히 보좌할 수 없었을 터인데, 하물며 강유가 어찌 도울 수 있었겠소?"
그러고 나서 후주에게 묻는다.
"서촉이 생각나지 않으시는가?"
후주가 답한다.
"이렇게 즐거우니 촉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중략)
(후주는 극정의 조언을 듣는다.)
후주는 명심하고 자리롤 돌아왔다. 술이 좀더 취한 뒤에 사마소가 또 물었다.
"촉이 그립지 않으신가?"
후주는 극정의 말대로 대답하고 울려고 하는데 도무지 눈물이 나오지 않자 눈믈 감아버렸다. 사마소가 말한다.
"어째서 극정의 말과 똑같소?"
후주는 눈을 뜨고 놀라 쳐다보더니 말한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사마소와 좌우 사람들 모두 웃었다. 사마소는 후주의 고지식함을 보고는 그로부터 다시 의심하지 않았다. -204-20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