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밥상 - 농장에서 식탁까지, 그 길고 잔인한 여정에 대한 논쟁적 탐험
피터 싱어.짐 메이슨 지음, 함규진 옮김 / 산책자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월초부터 시작된 광우병 수입 반대 촛불집회가 다음주면 한 달이다. 참으로 질기게도 국민의 머슴이기를 자처한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들의 재협상 요구를 무시하고 있고, 단지 소통의 문제로 치환해 그간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내가 잘 알려주마 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니들이 잘몰라서 그랬으니깐 내가 알려주겠다고. 근데 내가 보기엔 현실을 잘 파악하고 있는 건 국민들이고, 잘 모르고 - 아니면 모르는 척 하거나 - 있는 건 정부다. 정부가 잘 모르는 내용을 시민단체와 언론, 국민이 제대로 알도록 알려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단지 소통의 문제로 치환해 대충 얼버무리겠다는 것에 화가 난다. 

  출판사들은 나날이 새로운 광우병 관련 서적을 내놓고 있다. 벌써 5월 한 달 사이에 신간 소개에서 본 것만 해도 너댓가지는 되는 듯 하다. 그만큼 국가 전체의 관심이 광우병 미국소 수입에 쏠려있다는 것이고, 예전같으면 거들떠도 보지 않았을, 출판사들이 속속 번역해 내놓는 관련 서적들은 꽤나 잘 팔리고 있는 듯 하다. 광우병 관련 서적과 함께 또 주목받는 것이 채식주의에 관한 책인데, 가장 적절한 시기에 나온 - 예상하고 때를 맞춘 건지는 모르겠지만 - 피터 싱어의 <죽음의 밥상>이다. 피터 싱어는 오래전부터 채식주의와 동물해방을 주장해왔고, 많은 이들에게 익히 그의 주장은 알려져있다. 그런 그가 농부 변호사와 함께 내놓은 <죽음의 밥상>은 전혀 철학책 같지 않게 쉽게 왜 우리가 채식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차근차근 보여준다.

  그래 이것은 철학책이 아니다. 철학자가 쓴 책이라고 다 철학책은 아니다. 매우 쉽다. 왜냐하면 싱어와 메이슨은 최대한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고 자기들과 같은 채식주의자가 되기를 희망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어렵게 쓰면 많은 이들을 동참시키기 어렵다. 그래서인지 '주장과 그에 이어지는 근거'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그들이 직접 농장에서 경험하고 보고 느낀 바를 풀어놓으며 그냥 보여주기만 한다. 보여주는 모습이 많아질수록, 책장이 뒤로 넘어갈수록, 독자는 육식을 혐오할 수밖에 없게 된다. 결국 채식주의를 선택하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역자 함규진은 이 책의 '옮긴이의 말'에서 자신은 결국 육식을 포기하지 못했음을 고백했지만, 이 책을 읽은 나는 최소한 육식을 피하려는 노력은 하게 되었다.

  그것은 내가 타인들보다 육식을 '자주' '많이' '다양하게' 즐기지는 않는 것도 어느 정도 원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나는 고기를 매우 즐기는 사람은 아니었으나 어느 정도 즐기는 사람이기는 했고, 소불고기와 돼지갈비, 소갈비, 소시지 안주 등을 즐겨왔다. 닭은 무슨 기억 때문인지 원래 잘 먹지 않았고, 기껏 먹어봐야 계란과 닭갈비 정도다. 닭도리탕이니 삼계탕이니 양념통닭이니 하는 것들은 나에겐 기피대상이었다. 기타 오리나 개 등은 아예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AI 때문이 아니라. 그러니 내가 즐기는 육식은 소와 돼지에 국한되는데 이 책을 읽고 난 뒤로 난 식탁에 오르는 반찬 중 소와 돼지에 관한 품목들에도 젓가락을 대지 않고 있다. 나의 이러한 결단은 '육식에 대한 혐오'에서 비롯되었다기 보다는 - 그랬으면 더 좋겠지만 - 먹거리의 윤리성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말하고 싶다. 이건 자연의 약육강식의 문제가 아니라 윤리의 문제다.  

  피터 싱어는 오래전부터 그렇게 주장해왔다. 윤리의 대상을 인간이 아닌 살아있는 동식물에게까지 적용할 것을. 그것을 생물학적으로 내가 속한 인간종과 가까운 것에서부터 먼 것으로 점차 범위를 넓혀가며 상대적으로 윤리를 적용해가는데 인간, 그리고 인간과 닮은 영장류뿐 아니라 인간과 닮은데라고는 찾아 볼 수 없고, 오래전부터 인간에 의해 먹거리로 간주되어왔던 동물들에게까지도 윤리를 적용해 그들을 함께 살아가는 하나의 개체로서 바라보자는 시각이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육식을 멀리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내가 식단을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난 육식을 거부하지 못할 것이다. 가령 회사에서 다 같이 고기 먹으러 가자고 했을 때 나의 견해를 피력해가며 모두의 식단을 바꾸어버리기엔 너무 피곤하다. 사실 그래야 하겠지만 나의 충분한 의견 피력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나에게 돌아오는 건 별종취급뿐일 것이다.

  싱어는 오히려 이걸 바라고 있다. 이 책을 읽은 이들이 육식을 멀리하기를 바라고, 그런 이들이 늘어나 다 함께 식사를 해야할 때 육식을 거부하는 이유에 대해 다른 이들에게 설명하고, 그들까지 설득시켜 동참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러나 싱어의 입장에 동의하고 동참하는 나는 친한 이들 사이에서는 그런 견해를 피력할 수 있겠지만, 그 정도로 나를 별종으로 만들고 싶지 않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그러기 힘들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그러니까 내가 육식을 멀리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나의 일부 사적 영역에서뿐이지 모든 영역에서 실행할 수는 없음을. 이건 마치 내가 정치적인 이유에서 스타벅스를 가지 않는 것과 같다. 친한 이들에겐 간략히 설명해 함께 있는 이들이 최소한 그 자리에서 가지 않도록 할 수는 있지만, 이런 입장을 피력하기 어려운 이들과 있는데 스타벅스를 가자하면 가지 않을 수는 없는.  

  싱어는 이 책 곳곳에서 우리가 심지어 닭대가리라고 놀리는 그 닭이 그만큼 멍청하지도 않다는 것을, 소나 돼지나 기타 동물들이 인간과 같은 이성을 지니지는 못하지만 인간과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우리가 키우는 강아지가 토실토실하게 살쪘다고 그것을 먹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는 토실토실하게 살찐 돼지와 소를 맛있게 먹는다. 왜일까. 강아지는 나와 함께 세월을 함께 하며 교감을 나누었지만 소나 돼지는 그러지 못했기 때문이다. 얼굴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가 먹거리의 대상에 대해 느끼는 감정의 정도 차이에서 먹느냐 마느냐가 결정된다면, 우리가 먹게 될지도 모르는 소나 돼지를 한번씩 농장에서 보고 오는 건 어떨까. 나중에 소나 돼지를 먹을 때 그 소나 돼지가 떠오르도록. 어쩌면 지금 내가 닭을 먹지 못하는 건 - 계란을 먹게 된 것도 고등학생 시절이었던 거 같은데 - 어릴 적 키운 병아리가 떠오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어느날 고양이에게 잡혀 먹혀버린.

  수요가 많으면 공급은 자연히 따라온다. 사람들이 육식을 많이 할수록 소나 돼지나 닭은 더 많이 키워지고, 도살되며, 우리의 식탁에 오른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기 위해 소나 돼지나 닭은 좁고 더러운 공간에서 생명체가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것들마저 박탈당한 채 한낮 장난감처럼 다루어진다. A4용지 크기도 안되는 공간에 닭들은 부리를 잘린 채 옴싹달싹 못하고 자라며 도살장으로 끌려가고, 돼지는 새끼를 낳고 젖을 드러낸 채 눕혀져 움직이지 못한다. 그들은 서로의 사체로 만들어진 사료를 먹고 자라고, 그렇게 도살된 고기는 우리의 입으로 들어온다.

  AI니 광우병이니 하면서 닭, 오리, 소 등을 잔혹하게 집단학살하는데 그건, 그들이 자초한게 아니라 인간이 그들을 그렇게 만들어 내몬 것이다. 인간이 비상식적인 사육방식으로 동물을 키우고, 잘 키워지면 죽여서 먹고, 문제가 생기면 목숨을 끊어 파묻어버리는 방식으로, 그들을 대해왔다. 미친소, 미친소 하면서 나도 소에게 참 미안하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미친소라는 말을 쓰지 말자고도 한다. 나는 '미친소'라는 말이 우리가 처한 현실을 부각시켜주니까 그렇게 계속 쓰고 있는데, 미안하긴 하다. 소에게. 소가 미친게 아니라 사람이 미쳐서 그렇게 된 건데 말이지.

  우리가 육식을 멀리 해야 하는 이유는 이것 말고도 여럿이 있다. 인간이 인간에게 가하는 피해인데, 더 싼 고기를 소비자에게 팔기 위해 월마트 같은 대형 마트에서는 직원 월급을 줄이거나 해고시킴으로써 남아있는 직원들의 노동량을 증가시키고, 그 대신 제품 값을 싸게 매겨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러니 소비자는 싼 고기를 사는게 아니라 해고된 직원들의 임금을 착취하는 셈이다. 이것을 인식하고 싼 고기를 사는 소비자는 얼마나 될까. (그렇다고 달리 다른 선택이 없는 것이 현실이긴 하다.) 많은 대형 마트들이 그렇다. 미국 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형 마트에도 나이 많은 아주머니들이 알바로 뛰고 있고, 우리 어머니도 그 중 하나다. 연세가 많으셔서 그나마도 구하기 힘든 형편인데 어떻게 쉬지 않고 옮겨다니면서 일을 계속 하시고 계시다. 월급 정확히 모르지만 100만원이나 될까. 사람에 대한 윤리 문제는 육식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관련이 없는 것도 아니다. 대형마트뿐 아니라 도살장이나 각종 고기 공장도 마찬가지일테니.

  이 책을 읽고나면 당장 내일 아침에 밥상에 오르는 각종 고기성분이 들어간 반찬들이 달라 보일 것이다. 정말 그랬다 나는. 정말 고기성분이 들어간 반찬을 빼면 먹을 게 없을 정도로 고기는 식료품 곳곳에 숨어 들어가 있다. 하다못해 짜장면이나 볶음밥을 먹으려고 해도 그렇고, 미역국을 먹어도 그렇다. 육식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기는 힘들다. 그러나 최소한 주재료가 되는 고기반찬들을 멀리함으로써 조금이나마 싱어와 함께 할 수 있다면 나는 그런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참, 싱어는 물고기까지도 윤리의 범주 안에 넣고 있지만, 차마 물고기까지는 내가 어찌 하질 못하겠다. 지금 현실에서 고기 들어간 먹거리를 피하는 것만도 내겐 너무 벅차다. 물고기는 일단 보류하기로 한다. 

  베건 식단은 동물에 대한 기본적인 삶과 윤리뿐 아니라 지구 환경 변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다음 밑줄은 보너스다.  

  "시카고 대학교의 기든 에셸과 파멜라 마틴은 동물성 식품 생산 과정에서 방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을 조사했으며, 전형적인 미국의 식단(그중 28퍼센트가 동물성인)은 같은 양의 칼로리가 포함된 베건 식단에 비해 한 명이 1년에 약 1.5톤의 이산화탄소를 더 배출시킨다는 결과를 얻었다. 대조적으로, 보통의 운전자가 미국의 전형적인 자동차 대신 좀 더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바꾸었을 때 1년에 줄일 수 있는 이산화탄소 방출량은 1톤이다. 다시 말해서 내가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억제하는 데는 차를 바꾸기보다 베건 식단으로 바꾸는 편이 더 효과적인 것이다.(물론 두 가지 다 하면 더 좋겠지만.)"

p.s. 이 책의 주장은 엄밀히 말하면 피터 싱어와 짐 메이슨 둘 다의 것이지만, 편의상 저자의 이름을 이야기해야 할 때 싱어만을 언급했음을 알린다. 이건 둘 다 언급하기엔 문장이 너무 난삽해지고 길어지기 때문이며, 하나 더, 싱어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싱어를 좋아함)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05-26 10: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5-26 19: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파란여우 2008-05-26 1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윤리문제 좋은데요, 저는 동물성을 마치 독약보듯하는 시선은 반댑니다.
축산업자 입에서 이런 소리가 나오니까 마치 내 밥그릇을 옹호하려는 발언으로
왜곡하시는 분들도 있지만(그들 대부분이 도시 월급 생활자들)
대규모의 공장식 농장은 저도 반댑니다. 그건 사육하는 동물과 인간, 자연생태,
사회적 시스템 모두에게 치명적인 악순환만 거듭하는 결과를 낳아요.
실제로 염소를 2백여마리까지 포화상태로 사육했던 2년전 경험에 의하면
염소출산율에 있어 사산되거나 질병에 걸리는 확률이 훨씬 높았답니다.
사료값을 포함한 원가 생산량이 더 높냐면 감가상각비도 별로 기대할 것은 없었지요.
더불어 제 노동량은 과중한 스트레스와 함께 동물을 그저 하나의 물건으로
인식하는 차원까지 진행되었는데 그걸 감지한 어느 날, 저 자신이 충격을 받았어요.
경제적 이유와 체력적 한계로 소규모의 농장으로 전환된 지금은
염소들의 성장과정은 지극히 안정적이며, 저 역시 마음의 진통을 훨씬 적게 경험합니다.
아무래도 숫자가 적다보니 한 마리 한 마리 애정의 손길이 더 가고
관심폭이 넓어지면서 동물들도 저와의 교감을 충분히 느끼고 있는 듯 보입니다.

이런 방식의 소규모 농장이라면 지금처럼 육식을 독약먹듯 대하진 않겠지요.
그런데 이 결론은 다들 알고 있는 사안입니다.
문제는 축산업자들에게 다른 현실적인 대안을 제공해서 그들의 생계기반을
어떤 방식으로 형성해 줄것이며, 사회가 어떤 경제시스템으로 순환되어야 하냐는
난제가 있어요. 생산부터, 유통, 산업까지 모두 아우르는 문제죠.
즉, 종합체계를 더듬고 동물농장에 관한 모색을 시도해야한다는 말입니다.
동물성이 단순히 밥상위에 올라가는 음식만 해당된다고 보는 건 아니시겠죠?
동물성은 공산품과, 의약품, 산업의 전반에 걸쳐 관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축산업의 문제라거나, 정서의 문제, 음식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는 말이기도 해요.
어떤 대안을 마련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치닫는 채식주의 열풍은
반드시 이 사회 구조에서 한 부분을 또 찌그러뜨릴것입니다.

아프님 리뷰는 논의 대상으로 잘 읽었습니다.
댓글 길게 다는 거 싫은 사람인데 오늘은 뭔 일?ㅎㅎㅎ

마늘빵 2008-05-26 19:42   좋아요 0 | URL
동물성을 독약보는듯한 시선은 아니랍니다. 싱어의 입장은. 동물성이 문제가 아니라 비윤리성이 문제입니다. ^^ 싱어가 반대하는 것 역시 대규모의 비윤리적인 가축사육과 도살이고 그런 면에서 파란여우님과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싱어 또한 동물성을 혐오하는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가축을 윤리적으로 길러서 윤리적으로 도살하고, 그 고기를 먹는다면 그건 문제될 것이 없을 겁니다. 싱어가 반대하는 것은, 그런 고기가 아니라 그렇지 못한 고기랍니다. 그가 채식주의를 주장하는 것도, 그렇지 못한 고기들을 전제로 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크게는 동물 전체에 적용할 수 있겠지만. 싱어의 채식주의는 아마도 그것을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채식을 선택함으로써 - 마치 이러니깐 제가 채식주의자 같습니다 흡 - 문제를 널리 알릴 수 있고, 시정할 수 있다 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파란여우님 이렇게 긴 댓글은 처음 받아봅니다. :)

드팀전 2008-05-26 1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전 파란여우님 생각에 동의합니다.유기농의 근본적 세계관은 '자연과 병행하는 총체적인 순환론'입니다.마이클 폴란이 잘 정리해 놓았던데 유기농의 3가지 버팀목은 '생산방식-유통방식-소비 방식'의 결합이지요. 의외로 생산방식의 친환경요소만 강조하다보니 나머지 두 기둥을 홀대하는 경향이 아주 높습니다. 곧 리뷰를 올리겠지만...여러모로 한살림운동은 그런 면에서 선구적이고 의미있습니다.아...저는 부산 한살림 회원입지요.^^ 이 참에 홍보라도 좀 합시다.

마늘빵 2008-05-26 19:44   좋아요 0 | URL
마이클 폴란은 누구에요? -_-a 검색들어갑니다. 친환경적 윤리적 환경에서 생산된 동물을 먹는 것에 대해서는 아마도 싱어는 관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가 이 책을 통해서, 그리고 그 전에도 꾸준히 문제제기하고 비판해왔던 것은, 그보다는 비윤리적인 방식의 사육과 도축이었으니까요. 한살림운동은 뭐에요? 처음 듣는건데.

파란여우 2008-05-26 20:45   좋아요 0 | URL
무위당 장일순 선생이 주창하셨던 먹거리 기반 운동입니다.
홈피 한번 들어가 보셔요.

순오기 2008-05-27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탱스투하고 구입했습니다. 꼭 봐야할 책인거 같아서요.

마늘빵 2008-05-27 16:15   좋아요 0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