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세상을 편집하다 - 기획자노트 릴레이
기획회의 편집부 엮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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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편집자는 저자의 책이 매력적으로 제작되고, 그 책이 효과적으로 팔리고 배포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책임이 있다.
둘째, 편집자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원고를 재집필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저자를 설득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편집자는 저자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의 이익이 되는 편에 서서 보호해야 한다.
넷째, 저자에 대한 의무와 공익에 대한 의무 사이에서 현명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다섯째, 새로운 필자를 발굴하고 그것을 판별할 수 있는 날카로운 코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김우연 랜덤하우스 기획출판팀장)-153쪽

누가 아이템을 기획했느냐를 떠나서 편집자가 작가와 원고의 내용과 방향성을 충분히 협의, 공유하였다면 편집자가 해야 할 주요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작가의 창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절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작가의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라기보다는 편집자 자신이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기획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또 원고에 들어갈 내용에 대하여 검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원고 디렉팅이다. 작가가 완성해온 콘티나 밑그림을 보면서 원고의 성격에 맞게 연출이 되었는지, 또 필요한 요소들은 다 들어갔는지 확인하면서 모자란 부분이 있을 경우 보태고, 문제에 봉착했을 경우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물론 분야에 따라서 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아동 학습 만화에서는 원고 디렉팅이 편집자가 해야 할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홍재철 코믹컴 실장)-169쪽

기획자의 '감'이라고 해서 오랜 출판 경험으로 얻은 무수한 성공과 실패 경험 따위를 말하려는 게 아니다. 이미 입증되어 있는 출판업계의 논리나 경험보다 중요한 게 독자들의 체험이다. 어떤 출판계 선배들은 기획자나 편집자가 자신이 만드는 책을 모두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기도 한다. 알 수도 없을뿐더러 책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하지도 않다고 한다. 하지만 그 말은 틀렸다! 정말로 '좋은 책' '팔리는 책'을 만들고 싶다면, 자신이 만들려는 책의 독자 세계를 최소한 직접 겪어봐야 한다. (안희곤 세종서적 편집장)-235쪽

문고란 한 출판사의 경험과 정신이 집대성된 출판양식이다. 출판인이라면 누구나 '오래가는 책'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공통된 바람일 것이다. 단기간에만 팔리고 수명을 다하는 책들도 나름대로 필요하지만, 세월의 풍파를 이겨내고 살아남는 책들이 많아질 때 한 나라의 출판문화는 미래를 내다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잘 만들어진 문고는 단행본이 필연적으로 처하게 될 '책의 운명'에서 약간은 자유로울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듯하다. 문고 안에서도 어떤 책은 살아남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책들은 잊혀질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문고의 정신은, 아니 문고라는 양식은 남을 것이다. (강훈 살림출판사 기획1팀 팀장)-327쪽

"'편집자'라는 직업명은 여느 명칭보다 은유적이다. '놀라운 편집'과 '형편없는 편집'이라는 수사가 가치가 담긴 언어로 들리는 까닭이 여기에 있을 것이다. 또한 그 놀라움과 형편의 차이를 가늠하고, 미쁘고 여문 편집의 요건을 되새기고 채비하는 것은 윤리적인 판단이자 가치 지향적인 활동으로 여겨진다. 이때의 윤리는 즐거운 실천이고, 가치는 경쾌하여야 한다. 그래서 직업윤리로서 오식과 허식 없이, 필요한 만큼의 노력과 방편이 깃들인 텍스트를 좋은 덕목을 갖춘 텍스트라 말하는 것처럼, '좋은 편집자'는 생활의 구체적 꾸림, 즉 '삶의 편집'을 통해 그 아름다운 은유를 표현한다고 할 수도 있겠다. (...) 끊임없이 질문 앞에 노출된 존재. 하나의 답으로부터 다시 좋은 질문을 찾아 텍스트를 뒤적이는 언어의 추적자. 그 추적의 속도가 강요될수록 늘어나는 질문의 상투화 혹은 질문의 죽음을 근심하는 편집자의 윤리는 '삶의 윤리'이기도 하다." (김수한 생각의나무 편집부장)-36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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