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 MZ 세대도 믿고 따르는 뉴타입 리더의 일잘 노하우
백종화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에서 전해지는 느낌보다 더 진지한 텍스트다. 가볍게 읽으려고 했다가 멈춰 생각하거나 메모하거나 밑줄긋는 부분이 많았다. 속독하지 않고 문단 하나하나 새기며 읽으려 했다. 요즘 관심사는 올해 주어진 프로젝트를 많은 팀원들과 함께 장애 요소 없이, 문제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것이다. 성취 동기, 능력, 피드백, 조직 문화, 관계 등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 연초라 자기계발서에 더 관심이 가는 것도 있지만, 현재 주어진 환경에서 이런 류의 책을 많이 찾게 된다.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됐다. 고민이 있을 때 해당 대목을 꺼내 다시 읽어보며 해결책을 탐색할 것 같다. 



팀원이 도전을 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3가지 원칙을 순차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1.팀의 이상적인 목표와 비교할 때 현재 팀원의 모습은 어느 수준인가?
2.현재 팀을 이루고 있는 팀원의 행동(일하는 방식+태도)은 어떠한가?
3.어제와 다른 오늘이 되기 위해 팀원은 어떤 행동을 바꿔야 하는가?
- P37

멘토는 구성원에게 조언과 충고를 해주는 리더로 이들은 사람과 상황에 관심을 둔다. ‘이 직원의 강점과 약점은 뭐지?’ ‘더 높은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팀원의 강점을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 ‘혹시 이 직원의 문제 해결에 어떤 장애물이 있는 걸가?’처럼 사람과 상황을 분석한다.
멘토형 팀장은 조언과 충고의 주도권을 갖고 있다. 자신이 이미 경험했던 지식과 경험, 스킬, 사람들을 토대로 문제를 고민하는 팀원에게 충고할 수 있다.
- P47

코치로서의 팀장은 스스로의 지식과 경험으로 퍼포먼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팀원 개개인의 성장과 성공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도록 시간을 사용한다. 내가 직접 성과를 만들어 내던 담당 실무자에서, 다른 사람을 통해 성과를 내는 방법으로 일하는 방식을 전환해야 하는 것이다.
- P49

탐장이 되기 전까지 일을 잘하는 ‘나’는 이제 없다. 대신 팀원들과 함께 일해야 하는 팀장만 남아 있다. 팀장은 팀원이 일을 하도록 만들어야 성과를 낼 수 있다. (중략) 팀원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헌신하겠다는 마음으로 관점을 바꿔야 한다는 의미다. - P56

일관성 있게 팀원의 성장을 위해 일하면 어떻게 될까? 자연스럽게 팀원은 팀장을 따르게 된다. 우리 팀장은 회사가 아닌, 팀원인 ‘나’를 성장하게 해주고 성공을 돕는 리더이기 때문이다. 관점을 전환하는 데 성공하면 팀장이 말하는 내용도 이렇게 바뀐다. "회사를 위해 이걸 해야 해. 그래야 나와 네가 성공할 수 있어."가 아니라 "네 성장을 위해 이걸 해보면 좋을 것 같아. 그러면 네 이력서에 중요한 경력 한 줄이 늘어날 거야,"라고.
- P57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팀원들은 어려움이 있으면 서로에게 거리낌 없이 도움을 요청한다. 다른 분야의 역량이 뛰어난 동료들의 도움은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동료들이 서로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기에 내부에서 서로의 성장과 성공을 돕는 선순환이 일어난다. - P169

인정, 칭찬의 목적이 있다면 무엇일까? 한 가지만 고르라고 하면 나는 ‘잘하고 있는 행동이 반복되길 원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팀장에게 인정과 칭찬을 받게 되면 팀원은 기분이 좋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동기부여가 된다. 자신이 했던 일에 대한 작은 보상을 받게 된 것이고, 곧 인정이라는 부분으로 연결이 된다. 그런데 그것은 이미 지나간 과거다. 과거의 결과, 과거의 행동에 대해 인정과 칭찬을 받는다고 해서 우리에게 돌아오는것은 연봉이나 인센티브 외에는 없다. 인정과 칭찬을 하는 더 중요한 목적이 있다. 그것은 바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낸 좋은 행동, 잘하고 있는 행동을 계속 반복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이다.
- P2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