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 게임 - 나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기술
데이비드 월러.루퍼트 영거 지음,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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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 허락하는 최고의 보물은 고귀한 평판이다.(셰익스피어, "리처드2세") - P7

마피아 조직은 규율을 어긴 이들을 가혹한 방식으로 처벌함으로써 일관성이라는 평판을 얻었다. - P36

닫힌 네트워크에서는 평판이 개인의 자존심과 경쟁력은 물론 정체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구조적으로 평판이 매우 중요한 자산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닫힌 네트워크에서는 모두가 똑같은 이야기를 되뇌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새로운 구성원에게 발언권이 잘 주어지지 않고, 중론을 거스르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실력과 태도에 대한 평판을 허물어뜨릴 여지를 처음부터 만들지 않는 것이다. - P82

99-100
프랑스 철학자 블레즈 파스칼은 이런 질문을 던졌다. "지나가던 길에 들른 곳에서 주민들의 시선을 신경 쓰진 않는다. 하지만 그곳에서 일정 기간 살아야 한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그렇다면 그 최소 기간은 얼마일까?" 파스칼의 질문은 평판과 시간, 공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문제였다. 기본적으로 평판은 공동체에 속해 있을 때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공동체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을 만큼 특정 지역에 오래 머물러야 한다. 여행 중에 거쳐 가는 마을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러나 어느 정도 머물러야 할 때에는 공동체와의 관계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 - P99

몇몇 사람들은 인터넷의 등장으로 서로를 더 잘 알게 되면서, 평판의 중요성이 줄어들었다고 주장한다. 직접적인 정보가 소문보다 더 확실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간과한 사실이 있다. 첫째, 모든 정보는 네트워크를 통해 흐르며, 각각의 네트워크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공유한다. 네트워크 안에 정보가 골고루 확산되는 이상적인 상태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둘째, 정보는 ‘사실’과 동의어가 아니며,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정보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 P107

일상 속에서 나누는 가십과 잡담이야말로 인류의 태곳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단순히 일회적인 재미나 흥미 때문이 아니다. 모든 인간은 가십을 나눔으로써 타인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추측하고, 이를 토대로 행동을 수정한다. 자신과 타인의 평판을 구축하고 관찰하고 도전하면서, 말과 행동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파악한다. 가십을 통해 평판을 구축하는 일은 사회질서와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우리의 주변에는 나태와 무능, 속임수를 통해 상대방의 선의를 악용할 유혹이 늘 존재한다. 사회가 이를 묵인할 때, 공동체의 존속은 위협받는다. - P127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은 이런 말을 남겼다. "평판을 한번 구축하려면 20년이 걸리지만, 무너지는 데에는 5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그 사실을 명심한다면, 틀림없이 당신은 다른 선택을 할 것이다." 우리는 워런 버핏의 말에 완전히 동의하지는 않는다. 어떤 평판인가에 따라, 그것을 구축하고 잃어버리는 데 걸리는 비용과 시간은 달라지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했듯 평판에는 역량과 인성이라는 두 갈래가 존재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역량 평판은 지속적이지만 인성 평판은 가변적이다. - P164

노코멘트는 좋게 보면 혼란의 신호로, 나쁘게 보면 무관심의 신호에 불과하다. - P217

사과와 관련해 마지막으로 생각해볼 질문은 이런 것이다. "사과하기에 지나치게 늦은 때가 있을까?" 단언컨대, ‘그런 때’는 없다. - P217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이를 부인하는 것보다 언제나 더 나은 선택이다. 이미 상당한 세월이 흘렸다면, 지나간 시간만큼 값진 교훈을 깨달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스토리텔링이 함께 동반되어야 한다. - P218

평판 빌리기는 광고 계약이나 후원을 좌우한다. 기성 브랜드를 떠오르는 스타와 연결하거나, 재능 있는 인물을 인지도 높은 브랜드와 연결한다. 물론 모든 평판을 다 빌려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타우트는 이렇게 설명한다. "무엇보다 빌려줄 평판이 있어야 합니다. 누구나 평판을 빌리거나 빌려줄 수 있지만, 효과를 거두려면 먼저 자신의 평판에서 어떤 부분이 거래의 가치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 P244

브랜드는 기업과 개인의 가치를 높여주지만, 평판과는 다르다. (…) 롤스로이스 회장 이언 데이비스는 이렇게 말한다. "평판은 사는 것이 아니라 얻는 것이다. 브랜드를 살 수 있지만 평판은 그럴 수 없다." - P261

평판은 세상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이다. 평판 게임의 승자들은 결코 그 시선을 ‘통제’하지 않는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눈을 감아버리거나 외면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 시선을 인정하고 자각하며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P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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