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은 죽고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고 이름을 남긴다지요. 아주아주 오래전 사람에도 지금까지 전해지는 이름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 이름은 세계 모든 사람이 알기도 하고, 한나라에서 이름을 남긴 사람도 있습니다. 그 사람은 자기 이름이 오래도록 남으리라고 생각했을까요. 산 사람은 죽고 이름을 남긴 사람이 조금 부러울 듯합니다. 저도 다르지 않지만, 저는 이름을 남기고 싶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이름을 남기지 않고 왔다가 떠난 사람도 많잖아요. 그런 사람이 있어서 세상이 지금까지 이어졌겠습니다.

 

 큰일을 하고 세상에 이름을 남기는 사람만 대단하지는 않겠지요. 그저 자기 삶을 잘 살다 가는 것도 대단합니다. 그렇게 하는 사람도 있고 이 세상에 왜 왔는지 모를 사람도 있군요. 어떤 삶이든 마음대로 판단하면 안 되겠지요. 그러지 않아야 한다 생각하면서도 자신은 대체 뭐 하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겠습니다. 바로 제가 그렇군요.

 

 우울한 말이 나올 뻔했습니다. 저는 아무것도 아닌 그저 저일 뿐입니다. 별볼일 없는 저지만 아직 살 겁니다. 무슨 말 하려고 이걸 썼는지. 아무것도 아니어도 글 쓰고 싶다는 말이 하고 싶었습니다. 그냥 쓰면 될 텐데 가끔 이런 말을 하네요. 어떤 일이 일어나면 아무것도 하기 싫고, 아무것도 안 하면 마음은 더 가라앉고 안 좋아요. 안 좋으면 안 좋은 거라도 쓰는 게 낫겠습니다.

 

 글을 써서 안 좋은 마음을 낫게 하고 싶은 마음은 별로 없어요. 제가 그럴 마음이 없다 해도 글을 쓰면 마음이 조금 나아지기도 할까요.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글을 그냥 쓰기는 해도 잘 쓰고 싶기도 해요. 그러려면 더 마음 써야겠네요.

 

 제 마음이 어둠에 먹히지 않고, 조금이라도 빛을 보기를 바랍니다.

 

 

 

희선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거리의화가 2022-08-08 08: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대부분의 사람이 세상에 이름을 남기지 않고 왔다가 가겠죠. 하지만 역사가 말해주듯 이런 사람들이 모여서 역사를 바꾸기도 합니다^^ 희선님의 글은 울림이 있으니 계속 쓰세요.

희선 2022-08-10 23:35   좋아요 1 | URL
평범한 사람을 세상 사람은 몰라도 가까운 사람은 기억하기도 하겠지요 그런 사람이 죽으면 잊히겠지 한 적도 있지만... 그것도 괜찮겠지요 평범한 사람이 있기에 역사가 있는 거기도 하죠 거리의화가 님 고맙습니다 가끔 유치하고 우울한 걸 쓰기도 하지만... 그런 기분에 빠지지 않으면 좋을 텐데...


희선

미미 2022-08-08 08: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러모로 공감합니다. 뭔가 업적을 남기지 못해도 사람마다 고유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도 안써지고 우울할때도 그것자체를, 또는 뭐라도 쓰려고하는 편입니다. 희선님 오늘 저희동네는 비가오고 흐리네요. 덥지만 마음은 맑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희선 2022-08-10 23:44   좋아요 1 | URL
이 세상에 오고 살다 가는 것만으로도 자기 할 일을 다하는 거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큰일은 못해도 가까운 사람과 잘 지내고 좋은 마음으로 살면 괜찮겠지요 그것도 쉽지 않은 일인 듯합니다 비가 아주아주 많이 왔더군요 기후변화 때문이겠지요 장마가 길었던 2020년이 생각나기도 했어요 이번 여름은 더위와 엄청난 비로 기억할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사는 곳도 비 많이 온다는 예보가 있는데, 그게 다 맞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미미 님 좋은 밤 보내세요


희선

그레이스 2022-08-08 09: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에게 가장 친절한 사람은 바로 자신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함부로 판단해서도 안되지만 자신에 대한 평가도 함부로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희선님은 서재에 이름을 남기시고 계세요. ^^

희선 2022-08-10 23:50   좋아요 1 | URL
자신한테 친절해야겠지요 자신을 좋아하는 것도 제대로 해야 하다던데... 그거 스치듯 봤습니다 다른 사람도 자기 잣대로 재면 안 되겠지요 그럴 때가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제 이름을 쓰기도 했군요 다른 거 생각이 안 나기도 해서... 그레이스 님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2-08-08 15: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름이 남기를 원하는 사람은 권력을 손에 쥐려고 한 사람일지도 모르겠어요~~
사마천의 사기를 읽으면 완벽한 사람도 없고 아무리 공을 세워도 허무하게 죽는 사람도 많았어요.
그저 이 땅의 민초로 살며 이름 남지 않아도 남에게 해 끼치지 않고 나 자신을 사랑하며, 성실히 살고 싶네요.
우울한 감정은 하루에도 몇 번씩 불쑥 찾아오는데 사실 이유가 뭔지 잘 모르겠어요.
아무도 나의 기분을 알아주는 것 같지도 않고요.
그저 저 자신이 저를 챙깁니다.
좀 서글프지만 ㅎㅎ

희선 2022-08-10 23:56   좋아요 2 | URL
사마천의 사기... 말만 듣고 읽어보지는 못했네요 사마천을 소설로 쓴 건 봤어요 사마천은 힘든 일을 겪고도 사기를 썼네요 세상엔 그런 사람도 많군요 그렇게 사는 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렇게는 못 살아도 그저 자기 삶을 사는 것도 괜찮겠지요 다른 사람한테 해 끼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지요 그런 거 생각조차 안 하는 사람도 있으니... 요새는 화를 못 참는 사람도 많네요

자신이 자기 마음 알아주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자기도 자신을 잘 안 볼 때 있잖아요 좀 더 자신을 아끼기... 자신이 자신을 챙기는 거 서글프지 않아요


희선

mini74 2022-08-08 16: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길게 남는 이름도 좋지만, 짧더라도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다정하게 기억되는 이름이고 싶습니다. 희선님도 북플에서 만나는 언제나 다정하고 따뜻한 이름입니다.그러니 어둠따윈 희선님 마음에 작은 점 하나? 일뿐입니다.희선님~

희선 2022-08-11 00:02   좋아요 1 | URL
둘레 사람한테 다정한 사람으로 기억되는 게 가장 좋겠네요 그러려면 잘 해야 할 텐데 그러지 못하는 것도 같군요 미니 님이 좋게 말씀해주셔서 기분 좋네요 고맙습니다 미니 님이야말로 다정하고 따듯한 분입니다 저는 별로...


희선

서니데이 2022-08-08 18:3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분홍색, 백합인가요. 분홍색도 꽤 예쁘네요.
나중에 기억하지 않아도 괜찮으니, 그냥 잘 살았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누군가는 기억되기를 원하는 사람도 있겠지요.
서로 다른 삶을 각자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희선님, 더운 날씨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희선 2022-08-11 00:05   좋아요 2 | URL
저도 나중에 사진 보고 백합하고 닮았다고 생각했어요 이 꽃은 상사화로 ‘외떡잎식물 백합목 수선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라고 합니다 백합목이 있으니 백합하고 가깝군요 상사화랑 비슷한 꽃무릇도 있군요 이건 길상사에 많이 피는가 봅니다 다른 곳에도 많이 필지도...

자기 삶을 즐겁게 살다 가면 괜찮겠지요 그래야 할 텐데... 서니데이 님 날이 바뀌었네요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새파랑 2022-08-08 22: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희선님의 빛을 응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말은 못하겠지먀 무엇때문에 사는거지 하고 고민할거 같아요. 저도 그렇습니다. 다 내려놓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고 ㅎㅎ 그래도 누군가 내 편이 있다는 사실이 힘이 됩니다~ 나 자신이라는 편도 있고 ㅋ 희선님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희선 2022-08-11 00:09   좋아요 1 | URL
새파랑 님 고맙습니다 어쩐지 다른 사람은 다 잘 살아가는 것 같기도 하네요 그런 사람도 있겠지만,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자기 마음을 잘 보고 살아가는 사람도 있겠지요 누구나 힘든 일도 있고... 작은 일이어도 자기 일은 크게 보이기도 하죠 그런 거 잘 넘기면 좋을 텐데... 자신이 자기 편인 것도 좋죠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