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떠나온 세계
김초엽 지음 / 한겨레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김초엽 소설에서 내가 처음 만난 건 《지구 끝 온실》이다. 그건 김초엽 첫번째 장편소설이다. 2019년에 처음 나온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못 봤다. 제목은 참 멋지구나(전에도 한 말). 그 소설집이 나왔을 때 많은 사람이 봤을 것 같다. 언젠가 나도 볼지 안 볼지 잘 모르겠다. 이 소설집 《방금 떠나온 세계》도 쉽지 않았다. 내가 그렇지 뭐. 평소에 과학소설 잘 안 본다. 어쩌다 한번 봤구나. 그런 것도 가끔 보고 이 지구가 아닌 우주를 생각하면 좋을 텐데. 과학소설이라고 해서 꼭 먼 앞날이나 우주 이야기를 하지는 않는다. 여기 실린 소설도 그렇구나.

 

 이 책 《방금 떠나온 세계》를 보면서 난 잠깐 다른 세계를 생각하기도 했다. 그거야말로 현실 지금에서 달아나는 걸지도 모르겠다. 다른 세계로 가는 건 내가 아니고 그저 내 생각일 뿐이다. 책을 보고 글을 쓰는 것도 그것과 다르지 않겠다. <최후의 라이오니>를 보니 복제 인간으로 장기이식수술을 받는 이야기가 나오는 가즈오 이시구로 소설 《나를 보내지 마》가 생각나기도 했다. <최후의 라이오니>에서 3420ED에 살았던 사람은 불멸하는 사람으로 자기 복제한테 자의식을 옮기고 살았다. 이런 거 비슷하지 않나. 복제인간도 자의식이 있을 텐데. 바이러스로 3420ED 사람은 죽음을 알게 된다. 라이오니는 모자란 점이 있던 복제인간으로 사라질 뻔했는데 기계 도움으로 살게 된다. 사람이 죽고 떠나기로 해서 라이오니는 거기에 살기 힘들어진다. 라이오니는 그곳을 떠나면서 기계들이 터널을 빠져나갈 방법을 알아서 돌아오겠다고 한다. 오랜 시간이 흐르고 이곳에 온 건 로몬이었다. 그 로몬 오리지널이 라이오니였다. 라이오니면서 라이오니가 아닌. 라이오니를 믿고 기다린 기계 셀을 보니 사람과 기계의 우정도 생각났다.

 

 두번째 소설 <마리의 춤>에는 눈이 잘 보이지 않는 사람이 나온다. 그게 마리구나. 시지각이상증이라 한다. 그런 마리가 춤을 배우고 싶다고 해서 소라가 가르친다. 어느 날 마리는 춤 발표회를 한다고 한다. 마리를 테러리스트처럼 말하는데, 사람은 다른 사람이 느끼는 걸 똑같이 느끼지 못한다는 생각이 든다. 눈이 보이는 사람은 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이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 모른다. 눈이 보이지 않는다고 춤 못 출 거 없지 않나. 사람은 사고가 나고 팔이나 다리를 자르면 팔이나 다리가 없는데도 아픔을 느낀다. <로라>에서는 그것과 반대되는 걸 느꼈다. 있는 걸 없다고 느꼈다. 자기 몸에 팔이나 다리 다른 곳이 없다고 느끼기도 할까. 로라는 조금 달랐다. 로라는 어릴 때 차 사고가 난 뒤 자신한테 세번째 팔이 있다고 여겼다.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구나. 로라를  좋아하는 진은 그런 로라를 이해하려고 애쓰지만 끝내 이해하지 못하리라고 생각한다. 그것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괜찮을지.

 

 지금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는 말을 해서 살아 남았다는 말을 본 듯하다. <숨 그림자>에서는 지구에 살던 인류가 다른 행성으로 가고 말이 아닌 호흡으로 입자를 읽었다. 그 말은 누구나 조금 보면 알기도 했다. 그런 거 보니 그곳엔 비밀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만 해도 그게 나타날지도 모르니. 거기 사람은 아주아주 오래전 인류인 조안을 살리고 단희는 조안과 시간이 걸려도 말하려 했다. 다른 나라 말을 쓰는 사람도 서로 말하고 알아듣는 데 시간이 걸리겠다. 달라도 소통하려는 게 생각났다. <오래된 협약>을 보니 인류가 지구를 파괴하지 않아야 할 텐데 했다. 인류는 지구와 협약하지 않고 마음대로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사는구나. 그런 인류 때문에 지구는 괴롭겠다. 인류가 살아 남으려면 지구도 있어야 한다.

 

 여섯번째 소설 <인지 공간>은 젊은작가상작품집에서 만났다. 그러고 보니 김초엽 소설에서 가장 처음 본 소설이구나. 난 이걸 보고 공동체도 중요하지만 개인도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이번에도 비슷하게 생각했다. 진리가 다 진리는 아니다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캐빈 방정식>에는 시간을 다르게 느끼는 사람이 나온다. 뇌에 문제가 생기면 정말 그런 일이 일어나기도 할까. 현지는 언니 현화와 더는 같은 시간을 느끼지 못하리라는 걸 알고 아타까워하면서도 그걸 받아들이기로 한다. 어쩌면 지금까지 현지는 언니 현화가 본래대로 돌아온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르겠다.

 

 다르다고 틀린 건 아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자기 세계가 더 넓어질 거다. 이건 누구한테나 해당하겠다.

 

 

 

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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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스 2022-07-19 06: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집에 있는 이 책만 안 읽었네요
재미있을듯요^^

희선 2022-07-20 01:25   좋아요 2 | URL
집에 있다면 마음이 갈 때 만나시겠지요 언제든 볼 수 있어서 좋을 것 같네요


희선

mini74 2022-07-19 08: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마리의 춤하고 므네모사 하고 연결되는 느낌이었어요. 좋으셨다면 므네모사 한 번 읽어보세요 희선님 *^^*

희선 2022-07-20 01:31   좋아요 3 | URL
여기 나온 단편과 이어지는 거군요 그건 왜 관심이 안 가는지... 제목 때문일지... 언젠가 볼 기회가 올지...


희선

거리의화가 2022-07-19 09: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만 읽었네요. 한 권이지만 글이 참 좋았고 잘 쓴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 책은 일찌감치 읽으려고 생각중인데 계속 밀려서^^; 도서관에서 빌려서 보거나 전자책으로 대출하려구요.

희선 2022-07-20 01:33   좋아요 4 | URL
어쩌다 보니 첫번째는 못 봤네요 제목은 멋진데... 어떤 건 그냥 보기도 하고 어떤 건 망설이다 못 보기도 하는군요 거리의화가 님은 이 책 보시려고 했으니, 다른 책 보고 볼 게 없으면 보실 듯합니다 볼 책이 없는 날은 없겠군요 어떤 책에도 마음이 가지 않을 때...


희선

바람돌이 2022-07-19 18: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너무 너무 좋아하는 책입니다.

희선 2022-07-20 01:34   좋아요 3 | URL
아주 좋아하는 책이 있다는 건 좋은 거죠


희선

서니데이 2022-07-19 18: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김초엽작가 책은 제목이 좋은 책이 많은 것 같아요.
제목이 내용을 설명하지는 않지만, 책을 고를 때 제목을 보고 생각하게 되는 것들이 있거든요.
잘읽었습니다. 희선님, 더운 하루 시원하고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희선 2022-07-20 01:37   좋아요 4 | URL
소설 제목이 아주 중요한 건 아니지만, 잘 지어야 관심 갖기도 하겠습니다 제목 때문에 묻힌 책이나 이야기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목뿐 아니라 내용도 좋으면 그것만큼 좋은 건 없겠습니다 작가는 그런 글 쓰고 싶겠습니다 아니 그건 작가만 그런 건 아니군요 블로그에 글 쓸 때도 마찬가지네요


희선

scott 2022-07-20 00: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다름을 인정하기 쉽지 않는 세상이 온 걸 까요
카톡 방
단톡방에서 조차
서로 다른것 보다
같은 것끼리만 모이게 만듭니다 ㅎㅎㅎ

희선 2022-07-20 01:39   좋아요 3 | URL
그런 거 잘 모르지만, 이야기하려면 비슷한 데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몇 사람만 말을 한다면... 그런 데서는 그러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그렇다고 거기에서 좀 다른 말 한다고 따돌리지 않아야 할 텐데, 그런 일은 없기를...


희선

페크pek0501 2022-07-20 13: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리 둘째도 김초엽 작가의 책을 최근 읽었다니 베스트셀러 작가인 것 같습니다.
저도 책을 갖고 있는 1인이니..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을 갖고 있어요.
응원하고 싶은 작가입니다.^^

희선 2022-07-22 00:07   좋아요 0 | URL
김초엽 작가 이름이 자주 보이기도 하더군요 자신이 소설가가 될지 몰랐다고 하던데, 이젠 한국에서 이름이 잘 알려진 소설가가 됐네요 앞으로도 소설 즐겁게 쓰겠지요 그러기를 바랍니다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