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의 나무들
헤르만 헤세 지음, 안인희 옮김 / 창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가 쓴 소설을 예전에 보기는 했는데 그렇게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데미안》을 중학생 때 만나고 감동한 사람도 있다고 하던데, 저는 중학생 때 헤르만 헤세 아예 몰랐습니다. 헤세를 언제 알았는지도 잘 생각나지 않네요. 우연히 헤세를 알고 헤세 소설 《데미안》을 가장 먼저 본 듯합니다. 《수레바퀴 아래서》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동화를 엮은 책. 《싯다르타》는 봤는지 안 봤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에서 말한 책을 봤다 해도 잘 모릅니다. 그나마 《수레바퀴 아래서》는 쉽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헤세 소설은 다 못 보고 헤세를 말하는 책은 조금 봤네요. 그것도 한권인지 두권인지. 그런 책을 보고 소설을 보고 아는 것보다 헤세를 조금 알았어요. 헤세를 조금 알았으니 소설을 보면 괜찮겠네요.

 

 작가에는 뜰을 가꾼 사람 많지요. 헤세도 그랬습니다. 이 책 《헤르만 헤세의 나무들》에는 그런 이야기는 거의 없지만. 헤세가 나무를 보고 나무 이야기를 합니다. 나무 이야기보다 깊은 이야긴가. 철학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책이 얇아서 가볍게 봐도 괜찮겠지 했는데. 여기에는 나무를 말하는 시도 담겼어요. 헤세는 시도 썼습니다. 이것도 안 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군요. 헤세는 우울증 때문에 수채화를 그리기도 했지요. 뜰을 가꾸고 그런 걸 그림으로 그리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앞에서 말했듯 헤세는 동화도 썼어요. 동화를 묶은 책 다시 나왔더군요. 헤세는 소설뿐 아니라 여러 가지 글을 썼네요.

 

 나무는 하나하나 다릅니다. 이름이 다른 나무기도 하고 이름이 같아도 다르겠지요. 사람은 그걸 쉽게 구별하지 못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름표라도 달아두면 알지. 사람은 둘레나 다른 사람 눈치를 보고 삽니다. 나무는 그런 게 없지요. 나무는 나무 자체로 삽니다. 헤세는 나무를 보고 혼자 있는 쓸쓸한 사람 같다고 했어요. 베토벤이나 니체처럼. 베토벤이나 니체도 이름은 알지만 잘 모릅니다. 둘 다 몸이 안 좋았군요. 베토벤은 귀가 들리지 않고 니체는 매독 때문에 정신병이 생겼는지, 집안 유전이었는지. 아팠던 두 사람은 지금도 이름이 남았네요. 거기에는 헤세도 들어가는군요. 나무는 다른 거 생각하지 않고 자기대로 삽니다. 나무만 그런 건 아니고 자연은 다 그러지 않나 싶습니다.

 

 복숭아나무가 부러졌어요. 헤세는 그걸 보고 꽤 안타까워했어요. 헤세는 나무를 친구처럼 생각했답니다. 그 말 보니 저도 나무와 친구가 되고 싶기도 했습니다. 나무는 늘 거기 있잖아요. 나무는 저를 기억해도 시간이 흐르고 제가 나무를 잊을지도. 이런 생각하니 나무한테 미안하네요. 헤세는 나무가 죽으면 거기에 바로 어린 나무를 심을 준비를 했는데 복숭아나무 자리에는 다른 나무를 심지 않고 비워두기도 했어요. 그 복숭아나무는 헤세한테 소중한 거였나 봅니다. 반려동물이 죽고 반려동물을 잊지 못하는 사람이 생각나기도 하는군요. 요즘은 반려식물도 있네요. 동물도 그렇지만 식물도 사람한테 위로를 주겠습니다. 사람 말을 잘 들어줘설지도. 헤세도 뜰을 가꾸면서 나무나 꽃을 보고 말했을 것 같군요.

 

 제가 나무와 친구가 되고 싶다 했는데, 나무는 벌써 친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나만 있는 건 아니지만, 걸으면서 만나는 나무는 다 친구죠. 예전에는 나무였을 책이나 공책 여러 가지 물건도 있어요. 나무로 만든 거 찾아보면 둘레에 많습니다. 나무는 사람이 없어도 살겠지만, 사람은 나무가 없으면 살기 어렵겠습니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네요. 헤세도 그걸 알고 나무를 좋아했겠습니다.

 

 

 

희선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2-06-30 00: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원을 가꾸듯 글을 썼던 작가 헤세!
그림도 잘 그렸고 나무도 잘 키웠던 작가!

나무 없이 인간은 살 수 없는 존재!
나무가 주는 종이가 없었다면
인간은 여전히 동굴 속에 살았을지도 몰라여 ^ㅅ^

희선 2022-06-30 01:53   좋아요 2 | URL
나무를 가꾸는 것이나 그림을 그리는 건 다 정신, 마음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헤세는 그 시대 때문에 우울했을까 하는 생각이 지금 듭니다 나중에 스위스에서 살았다고 한 것 같네요 헤세가 소설을 썼을 때는 독일에서 출판이 금지 됐지만, 나중에는 독일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가 됐네요

사람은 나무와 같은 자연이 없으면 살기 어려워요 사람 숫자만큼 나무가 있어야 한다고 한 사람도 있는데, 사람보다 나무가 많이 모자라죠


희선

han22598 2022-06-30 09: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래서...제가 최근에 읽은 나르치스와 골드문트의 첫 장면도 수도원 정문 앞 나무의 묘사로 시작했나봐요...아 저는 나르치스 골드문트 너무 좋아서....헤세 책 예전에 읽었던 것들 다시 읽기 시작했어요. 데미안. 이제는 수레바퀴 아래서 읽어보려고요.

희선 2022-06-30 23:22   좋아요 2 | URL
예전에 읽었지만, 오래돼서 그런 건 잊어버렸네요 헤세 소설을 본다면 자연을 나타내는 거나 나무 이야기 잘 봐도 괜찮겠습니다 그런 게 소설에도 나왔겠습니다 한번 봤다 해도 다 잊어버렸으니 보면 좋을 텐데, 안 본 것도 있어요


희선

거리의화가 2022-06-30 09: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헤르만 헤세 하면 초록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르는 듯해요~ 나무를 보고 이야기한다는 것은 그만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서겠죠^^ 나무는 인간에게 참 많은 것을 주는 존재라 생각합니다!

희선 2022-06-30 23:30   좋아요 3 | URL
아주 옛날은 아니겠지만, 헤세가 살았을 때 자연이 사람과 더 가까웠을 것 같기도 해요 아니 일부러 그런 곳을 찾아다녔을지도 모르겠네요 이사해도 뜰은 늘 가꿨다고 하더군요 어릴 때부터 나무와 가까이 지낸 게 오래 이어졌겠지요 나무는 말없이 거기 있어서 좋지요 말해도 괜찮지만... 가끔 오래 산 나무가 뭘 봤을지 알고 싶기도 하네요


희선

책읽는나무 2022-06-30 10: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올 초, 알라딘 굿즈 중 헤세의 수채화 풍경이 있는 달력을 구입해서 걸어두고 있어요.
색감은 밝고 환합니다. 헌데 소설풍의 이미지 때문인지? 풍경은 고요하고, 좀 쓸쓸해 보이는 것도 같고, 단정해 보이는 것 같아요.
헤세는 취미도 참 아름다운 사람인 것 같아요.

희선 2022-06-30 23:33   좋아요 3 | URL
헤세 수채화가 담긴 달력이 있었군요 그런 게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수채화 그렸다는 것만 알고 그림은 그렇게 많이 못 봤어요 정여울이 쓴 책에 조금 실린 거 봤어요 정여울은 헤세 소설을 아주 좋아하고 힘들 때 도움이 많이 됐다고 하더군요 그런 게 어떤 걸지 알고 싶기도 한데, 어쩐지 다른 느낌이 들 것 같기도 합니다

화가도 뜰 가꾸기를 좋아하기도 했네요 헤세도 소설을 쓰지 않았다면 화가가 됐을지도... 그림을 먼저 그렸다 해도 소설 썼을지도 모르겠네요


희선

서니데이 2022-06-30 11: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 처음에 나왔을 때, 표지가 예뻐서 기억나요.
헤르만 헤세 보다도 복숭아가 가득한 나무 그림이 더 좋았던 기억입니다.
헤르만 헤세도 몇 년 전부터는 저작권 기간이 끝나서인지 책이 조금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아서 좋네요.
오늘 비가 많이 옵니다. 희선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2022-06-30 23:47   좋아요 3 | URL
헤세 글 저작권 기간이 끝났군요 저는 그런 것도 몰랐습니다 헤세가 좋아한 복숭아나무가 쓰러져서 아쉬웠겠습니다 그 자리는 한동안 비워두기도 했어요 그 글을 본 사람이 복숭아나무 그림을 앞에 놓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복숭아 나올 철이 다가오는 건지 벌써 나왔을지... 여름에 나오는 것 같기는 한데...

위쪽에 비 많이 온다는 말 들었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비 별로 안 왔어요 다음주에는 많이 올 것 같기도 해요 며칠이나 비 온다고 하니...


희선

새파랑 2022-07-01 08: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시 헤세는 감수성의 장인 같아요~! 간만에 안읽은 헤르만 헤세의 책이 읽고싶어 집니다~!!

희선 2022-07-03 00:36   좋아요 1 | URL
헤세가 뜰을 가꾸면서 쓴 글 있어요 저는 우연히 그걸 보기는 했군요 언젠가 소설 볼지...


희선

그레이스 2022-07-01 10: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헤세의 정원이야기 넘 좋아해요.

희선 2022-07-03 00:38   좋아요 1 | URL
헤세가 뜰을 가꿔서 소설에도 그런 거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예전에 알았다면 더 좋았을 텐데... 이제라도 소설을 봐야 할 텐데 게을러서 그러지 못하네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