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의 시간
오승호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인터넷 기사를 보면 별일이 다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를 죽게 내버려두고, 의붓아버지가 아이를 때리고 죽게 하고, 아버지가 딸을 성폭행하고 오빠가 동생을 성폭행하는. 범죄 미스터리 소설을 볼 때만 해도 그런 일은 소설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생각했습니다. 아니 현실에서 일어난다 해도 한국이 아닌 일본에서 일어난다고 생각했네요. 그러고 보니 제가 이런 소설을 알고 본 게 열해가 넘은 것 같습니다. 언젠가 시간 차이는 있지만, 일본에서 일어나는 일이 한국에서 일어난다는 말을 봤어요. 그게 정말 그렇게 된 것도 같습니다. 소설이 다 허구가 아니기는 하군요. 세상은 예전보다 더 어두워진 것 같네요. 코로나19 뒤로 더.

 

 어쩌면 제가 세상 일에 관심을 가지지 않아설지도 모르겠습니다. 코로나19 뒤로 인터넷 기사를 보게 됐어요. 이게 대체 어떻게 되려나 싶어서. 그게 버릇이 돼서 지금도 여러 기사를 보기도 합니다. 기사만 보고 진짜 일어난 일인지 알 수 없기는 하겠습니다. 아이가 죽거나 아빠나 오빠한테 성폭력 당한 건 사실이겠지요. 그런 일은 예전에도 있었을 텐데. 아무 준비 없이 갑자기 아이를 낳은 사람은 부모가 어때야 한다는 걸 깨닫지 못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잘 모릅니다. 부모가 어때야 한다 정해진 건 없을지도. 그래도 부모가 아이한테 주어야 할 게 있지요. 바로 사랑. 모정이나 부정은 처음부터 생기는 게 아닌 것 같아요. 아이를 기르면서 갖게 되는 마음이 아닐지.

 

 이 소설 《도덕의 시간》은 재일교포 오승호(고 가쓰히로)가 쓰고 2015년에 에도가와 란포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오승호 소설은 몇달 전에 한권 봤군요. 그때 소설을 봐서 이번에 이걸 본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책을 옮긴 사람은 좋게 썼는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도덕’을 생각하기는 했습니다. 그런 건 언제 배웠을까 생각해봤어요. 공중도덕이라는 것도 있군요.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는 멈추고 풀색일 때는 건너기. 이건 교통규범이네요. 공중도덕으로 말한다면 횡단보도로 건너야 한다. 길에 쓰레기를 버리면 안 된다. 공중도덕은 누가 안 봐도 지켜야 하지만, 사람은 누가 안 보면 그걸 어기지요. 저는 잘 지키려고 하지만 가끔 횡단보도가 아닌 데서 길을 건너기도 합니다. 이런 말을 하다니 창피하네요. 그런 건 초등학생 때 배웠을지 집에서 배웠을지. 어쩌면 텔레비전을 보고 그래야 하나 했을지도. 언제 배웠는지 잘 생각나지 않지만 지켜야 할 건 지키려고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도덕은 남이 안 볼 때 하는 작은 잘못이 아니군요. 그것도 도덕이다 해야 할지. 양심, 정의. 열세해 전 한 초등학교에서 교육계 권위자가 학생과 많은 사람이 있는 곳에서 죽임을 당합니다. 그 사람을 죽인 범인 무카이 하루토는 죄를 인정하고 15년형을 받습니다. 무카이는 왜 스승을 죽였는지 말하지 않고 그저 “도덕 문제입니다”는 말만 했어요. 지금 나루카와 시에서는 경범죄가 일어나고 거기에서 ‘생물 시간을 시작합니다’, ‘체육 시간을 시작합니다’는 낙서가 나왔습니다. 도예가가 죽은 집에도 ‘도덕 시간을 시작합니다. 죽인 사람은 누구?’하는 글이 쓰여 있었어요. 두 가지 일은 상관없어 보이면서 상관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도덕’이라는 말 때문이겠지요. 두 가지 일이 일어난 시간은 다르지만 거기에는 형편없는 부모가 있기도 했습니다. 두 가지 일이 아니고 세 가지라 해야겠네요.

 

 사람이 언제나 착하게 살까요. 그렇지 않기도 하지요. 절대 선 절대 악은 없다고 합니다. 사람은 자신이 놓인 처지에 따라 바뀌기도 합니다. 바뀌지 않고 자기 마음을 지키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게 사는 건 힘든 일입니다. 저는 힘들다 해도 그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는 그렇게 사는 사람이 더 많다고 믿고 싶어요. 자신이 생각하는 게 다 옳다고 여기면 안 되기도 합니다. 저마다의 사정도 본다면 좋겠습니다.

 

 

 

희선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03-07 08: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단이 핵심이군요~!! 지켜야 하는건 꼭 지키려고 하는데 항상 그렇지는 않더라구요. 그래도 지키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한거 같아요 ^^

희선 2022-03-08 23:21   좋아요 2 | URL
나만 지키면 뭐 하나 하기보다, 많은 사람이 자기 하나라도 지키자 하면 더 좋겠습니다 그런 사람이 많으면 지켜야 하는 거 잘 지키겠지요


희선

바람돌이 2022-03-07 08:4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힘들어도 우리가 살면서 지켜야 할 선은 분명히 있지요. 희선님 말대로요. 잘 살아야겠다고 생각하는 아침입니다. ^^

희선 2022-03-08 23:27   좋아요 1 | URL
저도 지켜야지 하면서 가끔 못할 때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양심에 꺼리지 않게 살도록 해야겠습니다 지금은 밤이네요 바람돌이 님 잘 주무시고 아침 잘 맞이하세요


희선

페넬로페 2022-03-07 09: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도덕이란 말을 오랜만에 사용해 보는것 같아요. 학교 다닐 때 교육받고 그 뒤로는 몸에 익혀 저절로 지켜져야 하는데도 세상엔 그렇지 않은 일이 많군요.
일본에서 일어난 일들이 그 뒤에 한국에서 일어난다는 것이 쇼킹합니다. 범죄 사건들을 보면 어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경악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지만 저도 이 세상은 선하고 좋은 사람이 훨씬 더 많다는 사실을 믿고 있습니다^^

희선 2022-03-08 23:31   좋아요 1 | URL
학교 다닐 때는 도덕이라 하고 그런 걸 배우기도 하는데, 그때가 지나고 나면 그걸 거의 생각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그때 배운 게 있어서 많은 사람이 여러 가지를 지키겠습니다 그런 거 지켜서 뭐 하나 하는 사람도 조금 있지만, 그런 사람보다 지키는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 일어난 일이 한국에서 일어나기도 하고 어떤 일은 엄청난 일이기도 하네요 큰일은 잘 알려지기도 해서 세상이 무섭구나 하기도 합니다 그런 일은 아주 많지 않을 거예요


희선

mini74 2022-03-07 09: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희선님 글처럼 자기 마음 지키며 사는 게 참 힘들지만, 그래도 그렇게 살려고 노력해야겠지요 ~ 처지는 다르지만 꼭 지켜야 할 근본은 같으니까요. 희선님 편안한 월요일 보내세요 *^^*

희선 2022-03-08 23:38   좋아요 1 | URL
사람은 편한 쪽으로 살고 싶어하기도 하죠 저는 그렇게 하면 마음이 안 좋기도 해서 차라리 조금 힘들고 말지 합니다 오늘은 게으르게 지냈네요 다른 날과 다르게 했더니 그렇게 됐습니다 지나간 시간은 어쩔 수 없지요 미니 님 남은 오늘 잘 보내시고 새로운 날 잘 맞이하세요


희선

그레이스 2022-03-07 09: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도덕의 문제라는 말이 살인의 동기를 알려주는 것 같긴한데...;; 그 판단과 집행을 개인이 할 수는 없겠죠.;;

희선 2022-03-08 23:42   좋아요 1 | URL
그렇지요 개인이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집행하면 안 되는데, 그런 일이 아주 없지 않기도 하네요 오래전 일에는 다른 생각도 있었어요 나라나 사회가 개인을 다 돕지 못하기도 합니다


희선

서니데이 2022-03-07 21: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얼마전에 읽었던 추리소설이 이 출판사의 책이었어요. 책속의 안내지에 오승호 작가 책이 많이 나온 출판사였습니다. 잘읽었습니다. 희선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2022-03-08 23:43   좋아요 1 | URL
나카야마 시치리 책도 이 출판사에서 많이 나왔어요 갑자기 생각났습니다 다른 사람 소설도 많이 나왔겠습니다 오승호가 일본에서 잘되면 좋겠네요 한국사람이라 말하기 어렵다 해도 한국계니...


희선

scott 2022-03-07 23: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절대 선 절대 악은 없다는 말씀에 동감합니다

세상에는 여전히 따스한 불빛과 온기를 간직하고 있는 이들이 살고 있다는 거!^^

희선 2022-03-08 23:45   좋아요 1 | URL
사람은 자기 처지에 따라 바뀌기도 하네요 그래도 따스한 마음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사람 많겠지요 그런 사람이 있어서 아직 세상이 돌아가기도 합니다


희선

2022-03-08 18: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3-08 23:4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