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알아야 할 고객 니즈의 50가지 진실
기업이 알아야 할 고객 니즈의 50가지 진실
마이클 솔로몬 지음, 김경자 외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경제/경영학을 보면 지극히 단순하지 않았나 싶다. 물건을 만들고 판다. 혹은 물건을 사고 싶어하면, 그에 맞추어 물건을 만들어 판다. 어느 순간, 정부의 개입, 경쟁자의 등장 등등 수많은 가정이 현실화되면서 경제학과 경영학은 더욱 복잡해지고, 물건을 팔기 위한 기업의 노력 역시 점점 더해간다. 세상에는 참 많은 사람들이 있고, 그들은 모두 다르다. 하지만 기업은 이렇게 다른 수많은 사람들을 한꺼번에 사로 잡아야 한다. 어느덧 고객은 기업에게 끊임없는 탐구대상이 되었고, 여기 기업이 고객의 니즈에 대해 이정도는 알아야 되지 않을까 라며 50가지의 진실을 이야기하는 책이 등장했다.  

 사실, 고객 니즈는 결국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무얼 필요로 하는지, 왜 필요로 하게 되었는지. 그래서 딱딱한 경제/경영서의 모습을 띈 이 책은 비교적 즐겁게 읽힌다. 광고를 통해 사람들이 어떻게 바뀌는지, 과거 생각과 현재 변화된 모습은 도대체 어떤 계기로 인해 발생한건지. 과거에는 고객으로 치지도 않을 그룹이 어느새 가장 힘있는 고객이 되어있다. 참으로 변화 무쌍한 고객들이 아닌가 싶다.   

 한 때 무시 당하던 동성애자들이 가장 힘있는 소비자 그룹으로 떠오르고, 스타벅스가 커피를 마시는 문화와 향을 팔았듯, 스테이크를 팔 것인지, 스테이크가 익어가는 소리를 팔 것인지, 마치 실제 생활에 옷을 사입듯, 자신과 동일시하여 애지중지하는 사이버 공간의 또다른 나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책에 나온 이야기들은 기본적인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도 재미있는 실례를 많이 들어 읽기에 지루하지 않다. 사실 마케팅이나 영업에 몸담고 있지 않아서, 실제 여기에서 이야기 하는 것들이 내 업무에 크게 적용되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마케팅은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이 아닐까 싶다. 마케팅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나 나처럼 그렇게 관련이 없는 분야에 종사하더라도 사람이 궁금한 사람들에게는 현재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사회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훑어도 좋을 법한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