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톨른차일드>를 읽고 리뷰해주세요.
스톨른 차일드
키스 도나휴 지음, 공경희 옮김 / 작가정신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처음에는 체인질링- 이라는 민화가 있다고 해서 깜짝 놀랐다. 체인질링은 얼마전 안젤리나 졸리가 주연으로 한 영화의 이름인데, 영화는 이 책의 배경과는 전혀 딴 세상을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하지만, 두 이야기 모두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아이가 뒤바뀐다는 것이다. 말그대로 스톨른 차일드이다. 누구에 의해 그 아이들이 훔쳐졌는지만이 다를 뿐이다.  

 W.B.예이츠의 시 [스톨른 차일드]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 이야기는 일곱살 아이 '헨리 데이'가 요정들에게 납치되어 '애니 데이'로 살아가게되고, 그 자리를 다시 다른 누군가 '헨리 데이'로 살아가게 되면서 일어나는 일이다. 지극히 동화적이고 환상적인 배경에 비해, 다루는 그들의 감정은 상당히 묵직하다. 서로의 자리에 있는 아이들은 차차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의 현실에 비교적 익숙해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과거와 정체성을 찾기 위해 발버둥을 친다. 자신이 아닌 사람으로 살아가면서, 과연 그들은 누구일까? 현재의 모습이 그인가? 아니면 그들이 찾으려는 모습이 진짜 모습인가?  

 만약 철이 든 7~8세에 자신이 바뀌어진다면 어떤 기분일까? 상당히 무서운 일임에 틀림없다. 본인 뿐만 아니라 본인의 주변사람들, 특히 가족들에게도... 원래 도깨비나 요정이 등장하는 판타지 소설을 썩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책이 아주 반갑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읽어내려가면서 점점 두 아이의 마음 아픈 노력이 와닿기 시작했다. 단순히 판타지로만 보기에 이 책에는 너무 많은 감정이 담겨져 있었다.  

 문득, 자신의 자리에 충실하지 못하거나 끊임없이 과거나 다른 곳으로 돌아가려는 우리들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했다. 과연 거기는 우리의 자리가 맞는 것일까? 분명 그곳에서 왔음에도 불구하고 돌아가지 못하는 헨리데이와 애니데이의 모습에 투영되어 보였다. 배경, 캐릭터는 판타지에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 스톨른 차일드. 과연 나는 제 자리에 있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