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를 막고 밤을 달리다>를 리뷰해주세요.
귀를 막고 밤을 달리다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김주영 옮김 / 씨네21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작가의 전작 [문은 아직 닫혀있는데]를 읽지 못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X의 헌신]과 1,2위를 다투던 책이라 기대를 했었는데, 아직 기회가 없었다. 그러던 와중, 두번째로 번역된 [귀를 막고 밤을 달리다]를 먼저 접하게 되었다. 사실, 처음 이 책을 읽게 되었을 때는 또다른 탁월한 추리소설 작가를 만날 수 있으리란 생각에 기대가 컸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상당히 기분이 안 좋아지는 류의 추리소설이었다.  

사실 내가 좋아하는 추리소설은 교묘한 트릭을 밝혀내는 탐정이 있고, 결국 드러나는 사건의 전말에는 안타까운 이야기나 그럴 수 밖에 없는 사정이 있는 스토리를 선호한다. 히가시노 게이고를 좋아하는 까닭도 이 때문일 것이다. 뭐랄까 상식적으로 이해되는 선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좋다. 이해할 수 없는 연쇄살인이나 사건들은 이미 이 세상에도 너무 많다. 현실에서 못 찾는 위안을 얻기 위해 읽는 책 속에서도 그러한 이야기를 읽는 건 너무 무섭다. 그런데, 이 책은 바로 내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사건들과 생각들로 이루어진 책이다.  

주인공 나미키는 책 초반에 자신이 세 여자를 죽여야 한다고 미리 밝히고 시작한다. 잘 알수는 없지만, 그가 죽여야하는 세 여자는 무시무시한 무언가로 변할 각성을 할 위험이 있는 여자들이다. 그의 살인계획은 아직 먼 이야기처럼 느껴지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그의 계획은 당장 오늘 밤에 일어나야할 일이 되고... 그렇게 그는 차근차근 한명씩 해치워나간다. 과연 그의 살인은 정당한 것일까? 그녀들이 죽음을 당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은 내가 앞서도 말한 기본적인 추리소설의 골격을 갖추고 있지 않은 책이다. 주로 살인범의 머릿속을 쫓아가는 이 내용은 읽어내려가면서 머리가 아파왔다. 끔찍한 사건을 목격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충격적인데, 그 사람의 머릿속을 따라가는 건 더 어려운 일이었다. 더군다나 그 사람의 이유가 공감가지 않을 경우에 그 머리 아픔은 더해간다.  

기대를 했던 것보다는 상당히 다른 이야기였다. 분명, 살인범의 심리묘사 등에 있어서는 있을 법한 이야기이고 세세한 머릿속의 흐름을 잡아내었다고 생각되지만, 결코 기분 좋은 독서는 아니었다고 생각된다. 마치, 훌륭한 영화제에서 수상했지만, 막상 보았을 때 불쾌함과 찝찝함을 남기는 그런 책이었다. 이 책에서 분명 새로움을 찾아내고 놀라워하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다만, 나에게는 그 새로움이 무섭고 찝찝할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