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트로폴리스>를 리뷰해주세요.
페트로폴리스
아냐 울리니치 지음, 노시내 옮김 / 마티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에서 수많은 상을 받고, 이미세대의 아픔과 성장을 이야기한 소설 페트로폴리스. 동화 같은 표지에 이끌려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었는데, 완전히 내 착각일뿐이었다. 나의 세계와는 동떨어진 환경과 고민들에 마냥 당황스럽기만한 독서였다.  

처음에는 도통 이해할 수 없었던 책 내용을 간단히 이야기하면 아래와 같다. 소련에서 어렵게 자라고 있던 샤샤는 인텔리겐치라는 자부심만을 갖고 살아가는 엄마 밑에서 큰다. 그녀는 엄마 손에 이끌려 미술학원에 가게 되고, 그곳에서 사귄 친구의 오빠의 아이를 낳게 된다. 샤샤의 엄마는 어쩔 수 없이 샤샤의 아이를 자신의 아이로 입적시키고, 샤샤는 그 와중에 미국으로 떠나게 된다. 미국에서 샤샤는 다시 그녀의 사라진 아빠를 찾게 되고, 아빠의 모습에 실망하지만 그녀는 영주권을 얻고, 그녀의 딸을 보러 다시 러시아로 향한다.  

 샤샤의 이야기는 읽어내려가면서도 뭔가 찌뿌둥함이 남았다. 그녀가 정말 이런 사건들을 통해 성장하는 건지, 그저 그녀의 꼬인 인생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샤샤 뿐만 아니라 그녀의 엄마 아빠 역시 답답하고 한심하게 느껴지긴 마찬가지이다. 공감하기 어려운 가족 구성원들의 행동들과 샤샤가 겪어야 했던 파란만장한 사건들 모두 흥미롭다기보다는 막막하고, 어지러울 뿐이었다.  

이 책을 읽어 내려가느라 상당히 힘이 들었다. 여러모로 극찬을 받은 책이니만큼 무언가 얻어갈게 있었을텐데, 나에게는 한줄 한줄 읽어내려가는게 버겁기만 했던 것 같다. 답답한 현실 속에서 더 암울한 소설을 읽어버렸다. 부디 다음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좀 더 스마트하게 대처해나가는 인물들을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