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서아 가비>를 리뷰해주세요.
노서아 가비 - 사랑보다 지독하다
김탁환 지음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내가 노서아 가비를 좋아하는 이유는 말이다...... 이 쓴 맛이 꼭 내 마음을 닮아서이니라."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각양각색일 것이다. 수많은 현대 여성들이 그렇듯 나 역시 커피 중독이라 할 만큼 하루에 커피를 꼭 2잔 이상씩 마신다. 초코시럽과 생크림이 듬뿍 얹어진 카페모카, 씁쓸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매력인 아메리카노, 우유를 넣어 아침에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카페라떼, 그 외에도 각 커피샵에서 내놓는 다양한 신제품들까지. 커피 전문점의 커피도, 편의점의 캔커피도, 인스턴트도 각각 때에 따라 다른 매력이 느껴져 다양하게 즐기곤 한다. 그런 나에게 '노서아 가비'는 매력적인 소설이었다. 커피와 여자에 대한 이야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선뜻 손이 안 갔던 것은 아마 작가 때문이었을 것이다. 책을 여럿 읽은 주위 분들의 추천에도 불구하고 나와 김탁환 작가님의 첫만남은 썩 좋지만은 않았다. 처음 만난 책인 열하광인은 흥미진진한 추리소설이었지만, 난해한 한문이며, 고어가 책을 즐기기 힘들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이 책 역시 알수 없는 두려움에 손에 들지 않았다.  

하지만, 옆에 있던 책을 무심코 펼쳐보았던 나는 순식간에 이야기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역관의 딸로 태어났지만, 곧 나라에 죄를 범한 아버지로 인해 순식간에 가문이 몰락하고 러시아까지 흘러들어간 '따냐'는 사기꾼으로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고, 그곳에서 다른 사기꾼인 '이반'을 만나게 된다. 천부적인 소질을 지닌 따냐는 이반과 함께 일하고, 사랑하게 된다. 시간이 흘러, 그들은 다시 고국으로 돌아오게 되고, 그곳에서 따냐는 러시아 대사관에서 머물고 있는 고종의 커피 시중을 들게 된다.  

역사 소설가답게 실제 역사 사건을 흥미로운 상상력을 덧붙여 멋진 이야기로 풀어내었다. 활기차고능동적인 여주인공 따냐. 그리고 또다른 주인공인 노서아 가비. 그녀가 커피를 내리는 모습이 책의 내용에서 큰 부분을 차지 하지는 않았지만, 책을 읽는 내내 커피향이 맴도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커피로 사람을 움직이고, 사람을 여는 그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면서도 사기꾼이었던 그녀의 모습이 좋았다. 커피로 위안을 얻는 그녀의 모습도 공감이 갔다.  

"사랑하는 사이에 왜 그런 거리를 두느냐고 묻는 이도 있겠다. 그러나 사랑은 사랑, 습성은 습성이다."  

이 책은 말 그대로 드는 순간 한잔의 커피를 마시듯 순식간에 읽어내려 갈 수 있었다. 한문장을 읽을 때마다 날 막히게 했던 어려운 단어들도 없었고, 주인공들의 생각 흐름에 쉽게 공감이 되었다. 이 책을 계기로 다시 한번 김탁환 작가의 다른 책들에 도전해봐야겠다. 작가의 글에 나오듯 나처럼 항상 아메리카노와 라떼 사이에서 고민을 하다 라떼를 택하고, 마시고, 후회하는 그의 모습이 나와 똑같아 기분이 좋아진 건 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