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를 리뷰해주세요
피드 feed
M. T. 앤더슨 지음, 조현업 옮김 / 지양어린이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 소설에 관심이 많지 않아 이런 류의 책은 어렸을 적 고전들을 빼고는 이런 류의 책은 처음인듯 하다. 이런 류의 책을 썩 좋아하진 않지만, 상당히 흥미로운 책이었다. 이 책은 현재가 아닌 먼 미래를 그리고 있다. 인간들은 머리에 '피드'라는 컴퓨터 칩을 이식하고 생활하게 된다. 한마디로, 이 컴퓨터와 몸은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 칩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광고를 본다. 이런 피드 외에도 책은 시작부터 달에 놀러간다라는 설정으로 다소 생소한 배경을 보여준다.  

 

어떻게 보면 이 책에서 그리고 있는 세상은 우리가 꿈꾸는 바로 그 이상향일지도 모른다. 노동에 얽매이지 않고, 그저 놀러다니고 즐기는 사람들. 원하는 정보나 지식은 커퓨터 칩을 통해 바로 전달된다. 그리고 그 속에서 달나라에 놀러가고, 서로에게 상처 내는 것을 즐기고, 가끔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환각 상태에 빠지는 청소년들. 타이터스 역시 그러한 청소년 중 한명이다. 타이터스는 달에 놀러갔다가 바이올렛을 만나게 된다. 바이올렛과의 생각차이로 다투기도 하면서 둘은 사랑에 빠지지만, 그러나, 바이올렛의 피드가 망가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피드의 문제는 이 피드라는 것이 모두에게 보급되는 것이 아니라 값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이다. 소설 속에서 피드를 가지지 못한 자와 가진 자의 차이는 극명하게 드러난다. 이러한 차이가 원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돈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은 현실의 고액과외, 부의 세습이 그대로 드러나는 것 같아 안타깝다.  

 

과거 SF소설은 말 그대로 현재 상상하기 어려운 일들을 그려 내었다. 예를 들면, 해저 이만리라던지, 1984 모두 그 당시만 해도 무섭기만 한 미래였다. 그것과 완전히 일치 하지는 않지만, 그 소설 중 일부분은 분명 현실화 되다. 이제 우리는 어디를 가든 CCTV로 감시를 당하고, 해저를 비교적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을만한 잠수함을 만들어 내었다. 하지만, 1984에서 처럼 무섭게 우리의 행동을 통제받거나 하진 않는다. (물론 어떻게 보면 우리 모두 자유롭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피드 역시 우리의 슬프고도 무서운 미래를 보여주는 소설이 아닌가 싶다. 이 중 어떤 미래가 현실화 되는가는 역시 우리의 몫이 아닐까. 자연을 경시하고, 인간을 경시하는 풍조만 만연하게 될 수도 있고, 미래의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부디 우리의 미래가 좀 더 밝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