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의 인생>을 리뷰해주세요
헤세의 인생 - 삶은 아름답고 소중하다 헤르만 헤세 : 사랑, 예술 그리고 인생
헤르만 헤세 지음, 폴커 미켈스 엮음, 이재원 옮김 / 그책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헤르만 헤세라고 하면, 나는 사실 할 말이 전혀 없는 여자였다. 내가 아는 그의 작품은 서너가지가 있긴 하지만, (정말이다. 수레바퀴아래서, 데미안,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등등) 내가 읽기 시도한 작품은 딱 한권이고, 그 한권 역시 처음 부분에서 약 10번도 넘게 맴돌다가 결국 덮었다. 그리고 그 책은 바로 데미안이다. 내가 기억하는 데미안은 새가 알에서 나오고... 등등등...그 이후로... 난 헤르만 헤세의 책을 펼쳐들지 않았다.  

 대학 시절까지 몇번 시도했던 데미안을 완전히 접고, 헤세 아저씨는 나와 맞지 않아라고 선언했는데- 이렇게 그의 또다른 책과 맞닥뜨리게 되었다. 이번 책은 데미안이나 다른 책과는 달리 일단 두께도 좀 더 친근했고, 그림도 화사했다. 하지만 제목과 달리 '헤세의 인생'은 헤세의 인생에 대해 다룬 것이 아니라 각종 작품이나 글에서 헤르만 헤세가 생각한 인생에 대한 부분을 발췌해 놓은 책이었다.  

이 책은 헤르만 헤세가 쓴 주옥같은 글귀들을 담은 책이었지만, 잠언집의 느낌이 강했다. 종종 헤르만 헤세의 색채가 강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분명히 있었지만, 한장 한장 넘어가기가 힘들었던 데미안과는 사뭇 다른 책이었다. 그래도 천천히 세월아 가라, 난 원할 때 읽겠다라는 생각으로 틈틈이 책장을 넘겼다. 굳이 전부 이해하려 하지도 않았고, 공감하지 않는 부분도 많았지만, 이걸 책 한권으로 이해하다기 보다는 짧은 글귀 속에서 내가 공감할 수 있는 글귀에 집중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헤르만 헤세를 접하기에 좋은 책이었다.  

이 책을 읽고 다른 서평들과 정보를 찾아보았다. 외면해버리고 싶던 고지식한 아저씨가, 약간 어둡고, 다가가기 힘든 신사로 바뀐 느낌이었다. 그의 인생 역시 그렇게 평탄치 않았다는 것 역시 알게 되었다. 헤세를 충분히 느끼기에 이 책은 부족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처럼 그에게 심하게 데인 사람들에게는 조금 더 쉽게 그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