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를 삼계탕과 독서로 이기련다
호텔 정원에서 생긴 일
온다 리쿠 지음, 오근영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액자형식. 극중극. 현실과 거짓의 경계선.

개인적으로 온다리쿠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호텔정원에서 생긴 일' 역시 그 매력을 어김없이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극 중 극이라는 포맷이 여러 겹 포개져 있어, 한번에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한 꺼풀씩 드러나는 연결고리는 훌륭하다.

우선 하나씩 일어나는 사건을 정리해보면...(그냥 기억나는 순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호텔 정원에서 극작가가 살해되는 사건
2. 같은 호텔 식당에서 식사하던 두 여인 중 한 명이 죽는 사건
3. 극작가가 자신의 집에서 살해되는 사건
4. 빌딩 안에서 한 여성이 죽는 사건

이렇게 4가지 사건이 일어납니다. 왠지 연결되어 있을 법한 사건도 있고, 별 상관없어보이는 사건들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사건은 하나가 해결되고 하나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그 복잡한 사건들을 하나 하나 정리해서 생각하고 결말을 보면 누구나 다 '아~ 이렇구나!' 라고 무릎을 칩니다. 

이 책을 처음 들고서는 금방 읽을 수 있었습니다. 지루하지 않게 진행되는 사건과 극 중 사건, 그리고 극 밖의 사건이 끊이지 않고 일어나기 때문이지요. 이런 애매모호한 배경 속에서 여배우와 작가라는 매력적인 인물들이 각각의 개성을 드러냅니다. 분명 지극히 현실적인 살인 사건임에도 극박하고, 현실적인 끔찍함 보다는 신비스러운 느낌이 가득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단순하게 이 극의 구성을 생각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아주 틀린 생각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독자가 이 구성을 어떻게 생각하고, 수수께끼를 정리해 나갈지 여지를 남겨둔 것 역시 이 책이 의도한 바가 아닐런지요. 독자들에게 정답을 주면서도 뭔지 모를 미묘함을 남겨주는 멋진 수수께끼였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