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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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움받을 용기>는 2014년에 발행된 심리학 내지 자기계발과 관계되는 책이다. 그런 책을 6년가량 지나서야 읽었다.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대중에게 지나친 인기를 끌거나 읽을 시기를 살짝 놓친 책은 아무리 베스트나 스터디셀러라 해도 눈길을 주기 힘들다. 그렇게 묵힌 책이지만 더는 미룰 수 없는 시점에 이르러 외부 자극에 의해 힘겹게! 책장을 넘겼다.

뭐랄까... 이 책은 내게 약간은 반전으로 다가왔다. 인간관계에서 원인-결과의 관계를 인정하지 않는 듯한 저자의 주장은 ‘뭐야 이 자식은?‘하는 반발심마저 불러일으켰다. 대체 저자는 왜 일상에 녹아 있는 인과관계에 의한 분석(원인론)을 왜 거부하는 것일까? 결론적으로 말해 그는 목적론에 입각한 아들러 심리학을 주장하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와 융을 비롯한 저명한 심리학자들은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인간을 분석하고 거기에 맞는 처방을 해왔다. 반면 그들과 동시대 인물인 아들러는 인간 행위를 목적에 따라 이해했다. 즉 현재 누군가 하고 있는 행위는 과거 어떤 일의 결과가 아니라 그가 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란 것이다. 가령 과거의 트라우마로 인해 현재 어려움을 겪는 이가 있다면 우리들은 그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적절한 진단을 해준다. 이것이 프로이트와 융을 비롯한 우리들의 일반 상식이다. 그런데 아들러는 그게 아니라 그가 지금 하는 행위는 과거와 관계가 없으며 현재 그가 가진 목적을 위해 트라우마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처음 이런 주장을 읽거나 듣게 된다면 누구나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다. 우리는 인과 법칙에 잘 적응돼 있기 때문이다.

책의 1장(첫 번째 밤)까지는 기존의 상식을 깨지 못한 데서 오는 반발감이 강했다. 하지만 2장에 들어서면서부터 조금씩 이해의 싹이 트기 시작했다. 그것은 저자가 인간관계와 자기 자신을 보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유일한 방법을 아닐 것이다. 다만 조금은 색다른 주장이기에 눈길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기시미는 ‘인생(혹은 개인)의 과제‘라는 것을 제시한다. 이것은 쉽게 말해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삶의 과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길을 걷는 것이지 이를 두고 주변인들과 경쟁을 할 필요가 없다. 내 친구와 동료는 든든한 도반이지 경쟁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성적을 위해 승진을 위해 경쟁을 벌일 필요가 없으며 묵묵히 자신의 길을 열심히 가면 되는 것이다. 충격적인 것은 가족이나 친구 간에 이를 적용하는 부분에서이다. 나는 지금 힘들고 어려운데 그들을 위해 억지로 웃음 짓고 잘 보일 필요가 없다고 한다. 나의 과제를 다했음에도 상대가 변하지 않는다면 그는 자기 과제를 하도록 버려두고 나는 내 길을 갈 것을 권고한다. 즉 ‘타인의 과제를 버리라‘라고. 그렇다고 기시미는 절대 극단을 강조하지 않는다. 마음을 읽어보자.


행동 목표
1. 자립할 것
2.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것

우리 행동을 뒷받침하는 심리적 목표
1. 내게는 능력이 있다는 의식을 가질 것
2. 사람들은 내 친구라는 의식을 가질 것

126쪽

삐딱한 시선으로 읽으면 기시미의 주장은 분열을 조장하는 무책임의 극치로 읽힐 수 있다. 하지만 저자는 절대 그렇게 주장하지 않다. 그보다는 누구에게도 얾매이지 않는 자립하는 개인이 될 것을 주문한다. 타인과의 관계에 얽매이는 것을 극복하여 자신의 삶을 찾으라 주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자유를 부추기는 인정욕구 역시 끊으라 한다. 온전한 자신을 회복하라는 의미이다. 이는 다시 말해 자기긍정으로 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의 제목처럼 ‘미움받을 용기‘역시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에 몰입된 사회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꼭 주목해야 할 점은 ‘인간관계의 목표는 공동체 감각을 향한 것‘이라는 것이다. 나를 넘어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아들러는 주장한다. 과도한 자의식은 문제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그는 자기긍정을 넘어 자기수용을 주장한다. 자신의 현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더 나은 개선책을 찾자는 것이다. 자기이해의 출발점은 자기수용에 있다.

개인의 자립을 주장하는 아들러 심리학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이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타자공헌‘이다. 그렇다고 먼저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들러가 말하는 타자공헌이란 아인슈타인이나 데레사 수녀와 같은 이타적 활동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다음을 읽어 보자.


우리는 자신의 존재나 행동이 공동체에 유익하다고 생각을 했을 때에만, 다시 말해 ‘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고 여겨질 때에만 자신의 가치를 실감할 수 있다고 말했었네. 기억이 나나? 즉 타자공헌이란 ‘나‘를 버리고 누군가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의 가치를 실감하기 위한 행위인 셈이지.

272쪽

가장 쉬운 타자공헌이 바로 ‘일‘이다. 사회에 나가 일하고 집안일하는 것 모두. 노동은 단순히 돈 버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 공헌하고 사회에 헌신하는 수단인 셈이다. 그렇다고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일을 통해 인생의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일중독자들은 일은 핑계로 다른 책임을 회피하려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읽으니 아들러는 단순한 심리학자라기보다 인생의 조언자 같은 느낌마저 든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주는 중요한 메시지 중 하나는 ‘지금, 여기를 진지하게 살아가되, 이 순간부터 행복해지라‘는 점이다. 과거와 미래에 집착하거나 의존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고 행복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보이지 않는 미래를 위해 현재를 고달파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지금, 여기에 강렬한 스포트라이트를 비춰라! 이는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진지하고 빈틈 없이 하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에피쿠로스 학파의 호라티우스는 이렇게 주장했다. ‘현재를 잡아라, 가급적 내일이란 말은 최소한만 믿어라.‘

이쯤 되면 처음 이 책을 읽을 당시의 원인론이니 결과론이니 하는 주장은 머릿속에서 잊혀 버린다. 아들러의 주장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나의 결심과 행동을 통해 주변을 통제하고 앞으로 나갈 수 있다는 용기를 주는 글에 나도 모르게 흠뻑 빠져버린 셈이다. 이렇게 되니 자연스레 아들러의 목적론이 이해되 버린다. ㅎㅎ

이 책은 출간 이후 오랜 기간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만큼 공감하는 이들이 많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이 책을 영향을 받아 변화된 삶을 사는 이들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자극을 통해 나와 주변을 되돌아보고 작은 용기를 얻는 일도 의미 있어 보인다. 재밌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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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심리학에 전부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깊이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세상과 인간관계를 긍정적으로 볼 것! 도피하지 말고 직면하라!

왜 자네가 다른 사람을 ‘적‘으로 보고 ‘친구‘로 여기지 못하는 것일까? 그것은 용기를 잃은 자네가 ‘인생의 과제(task)‘로부터 도피한 탓일세.
- P125

먼저 행동의 목표로는 ‘자립할 것‘과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것‘ 이라는 두 가지를, 이러한 행동을 뒷받침하는 심리적 목표로는 ‘내게는 능력이 있다‘는 의식을 갖는 것과 그로부터 ‘사람들은 내 친구다‘ 라는 의식을 갖는 것을 제시했네.
- P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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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심리 -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희망의 심리학
김현수 지음 / 에듀니티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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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를 먹고, 경험을 쌓아가면서 같은 사람에 대해 드는 생각은 주로 부정적일 때가 많다. 폭력적인 사람, 교활한 사람, 거드름 피우는 사람 등 가까이하기 싫은 사람들로 인해 세상을 더욱 부정적으로 보고 인간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런데 이런 경우는 비단 ‘사회’라고 하는 거시적 차원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학교’ 또는 ‘교실’과 같은 미시적 차원의 세계에서도 이런 일들은 비일비재하다. 이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도 해당한다. 나 역시도 그런 부정적 인식에서 자유롭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런데 <교실 심리>의 저자인 김현수 선생님은 예외다. 그의 저작을 몇 권 더 읽고 다시 만난 이 책에서도 그는 학생과 교실에 대해서 무한히 긍정적이다. 막다른 상황에서도 그는 학생들을 이해하고 그들이 처한 상황에 공감한다. 왜 학생들이 그런 행동을 하고 어려움에 처하는지 교사보다 더 파악하고 그들의 아픈 속내를 보듬는다. 아울러 그는 교실 속 분위기를 교사보다 더 잘 분석하고 파악하고 있다. 정신과 전문의라는 그의 직업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의 부드럽지만 예리한 시선은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교실 기후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들 가운데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다. 이것이 바로 ‘보이지 않는 교과 과정’에 해당한다. 교사들은 대개 가르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들은 교사가 가르치지 않은 것에서도 배운다. 어쩌면 요즘 아이들은 교사가 가르치지 않은 것에서 더 많이 배운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지 않았는데도 아이들이 배우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60쪽)

그렇다고 저자가 학생들의 입장에서 교실 심리를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교사가 번아웃(소진)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안한다. 교사가 스스로 자신을 가득 채우려 노력해야 한다. 또한 학교 관리자와 상부 관청에서도 학생들을 위해 교사가 ‘배부르도록’ 해야 한다. 교사가 배고프면 학생들을 잡아먹기 때문이다. 이것은 단순히 금전적 보상의 문제가 아니다. 교사 배불러야 그것이 학생들에게 흘러갈 수 있기 때문이다. 교직을 성직으로 바라보는 관점은 이제 물리쳐야 한다. 직업적 소명 의식을 스스로 질 수 있겠으나 그것을 강요할 수는 없다.

˝교사로 사는 일이 재미없어지고 지치는 가장 큰 이유는 내 안에 없는 것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나는 정의를 모르는데 정의를 얘기해야 할 때, 수학적 정리를 모르는 데 문제만 풀 때 교사는 소진된다. 이것이 바로 파커 파머가 내린 소진의 정의이다. 가르치는 자, 배움을 나누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꽉 차 있어야 한다. 내 안이 가득 차 있어야 남에게 줄 수 있다. 줄 수 있는 게 없는데 매번 수업에 들어가는 행위를 반복해야 한다면 교사는 자신에게 화가 난다. 교실 안에서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자신에게 난 화를 쉽게 아이들에게 돌리게 된다.”(220쪽)

책을 덮자니 지금이 학기말이란 사실에 진한 아쉬움을 느낀다. 내가 있어야 할 곳은 학생들이 있는 그곳, 교실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강하게 말한다. 학생 중심이어야 한다고. 그들이 숨 쉬고 행복해야 할 교실이 어떤 분위기인지 교사들은 잘 파악하고 거기에 알맞은 조치를 취하자고 주장한다. 어서 학급을 맡아 모두 웃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

아울러 이런 교실이 되려면 작금의 행정 중심 학교 체제가 바뀌어야 한다. 학교는 학생 중심이어야 하지 더는 상부의 명령에 복종하는 시스템이어서는 안된다. 교사들을 학생들에게 보내야 한다. 교무부, 연구부, 학생부 같은 부서에서 근무하고 승진하는 교사가 아니라 학생들을 위해 봉사하고 수업하는 교사들을 길러야 한다. 그들이 함께 웃어야 행복한 교실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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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김현수 선생님은 대체 어떤 분일까 궁금하다. 비유를 통해 교사의 역할을 일깨워주는 것은 물론 교실은 교사에게 자신의 삶 최대의 진보를 이루는 공간이라는 혜안을 일러준다. 당연한 얘기지만 당연하지 못한 삶을 산 내가 절로 고개 숙여진다. 얼른 교실에서 담임으로 학생들을 만나고 싶다.

끝으로, 의사가 환자에게 군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치료하기 위해진료실에 있는 것처럼 교사가 학교에 있는 것, 교실에 서 있는 이유는아이들을 돕기 위함이지 아이들에게 군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 자신에게 자주 일깨워주자. 교실, 이곳은 내 삶 최대의 진보를만드는 곳이다.
김현수, 《교실심리》, 에듀니티, 2019.- P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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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02 04: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knulp 2021-01-02 08:14   좋아요 0 | URL
단어 자체는 잘못이 없잖아요. 그 속에 어떤 의미를 담을지는 인간이 결정하니까요. 여튼 좋은 의사인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cyrus님도 복 많이 받으세요!
 

웃으며 읽다 너무 깊이 공감이 되어 밑줄긋기에 남기고 싶어졌다. 탁상공논보다 역시 현장이 중요하다.

"교사를 먹이지 않으면 교사는 아이들을 잡아먹는다." 미국에서 나온교장 매뉴얼의 제목이다. 교장, 교육 기관, 교육청의 역할은 교사를 먹이는 것이다. 상급 관리자가 교사를 풍요롭게 먹이지 않으면 교사는 교실에서 아이를 잡아먹게 된다. 이 말은 상급 기관이 교사들의 어려움을 잘 살펴야 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것이지만, 교사들 스스로 소진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이유를 말해주기도 한다. 비유적 표현이지만 공감이 가는 이야기다.- P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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