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게 나쁜 건 아니잖아요 - 아름다운 공존을 위한 다문화 이야기
SBS 스페셜 제작팀 지음 / 꿈결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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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름'에 대해 인색하고 옹졸한 우리들의 일그러진 얼굴

 

한동안 우리 사회는, 아니 여전히 우리 사회는 '다름'에 대해 인색하고 옹졸하다.

정치색이며 지방색은 물론이거니와 세대에 따른 문화색마저 한쪽으로만 기우는 편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다름'의 차이를 인정한 다양성 추구보다는 '같지 않음'에서 오는 불편한 심기를 은연중에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정치, 지역, 혈연, 학연 등으로 나타나는 보편적 유형인 배척과 폐쇄성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태 속에서 암울한 그늘로 여전히 자리잡고 있다.

자국민도 이러할진대 탈북이주민인 새터민이나 중국동포인 조선족, 구소련 지역의 고려인, 그리고 서로 다른 국적으로 가정을 이룬 다문화 가정에 대해 바라보는 시선은 오죽할까?

게다가 이들의 대부분은 가난하고 못사는 나라에서 이주해온 사람들이라는 선입견 탓인지 대부분의 시선은 곱지 않고, 대부분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2. '우리들의 천국'이 누군가에는 '당신들의 천국'으로 비춰질 수 있음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위기의 순간에 봉착할 때마다 우리는 '다름'에서 벗어나 모두가 '하나'가 되는 단초인 '단일민족'이라는 유전학적 자부심을 바탕으로 온 국민이 놀라운 저력을 발휘해 오늘날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으로 세계가 놀랄 만한 성장과 성과를 이뤄냈다.

단군 이래 '단일민족'으로의 자부심과 긍지는 교과서적 세뇌에만 그치지 않고, 역사적 사명감으로 모두를 도취케 해온 것이 사실인 셈이다.

 

최근에는 한류 드라마 열풍에서 K-POP 태풍으로 이어지는 신한류문화 덕에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늘고 있으며, 외국 대학에서도 한국어과를 채택한 곳이 증가하고 있고, '아리랑'을 흥얼거리는 외국인의 모습이나 국제 결혼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귀화외국인도 심심찮게 볼 수 있으니 실로 대한민국의 저력은 놀랍기만 하다.

아예 한국에 눌러앉아 한국 문화와 역사에 심취해있는 외국인도 증가하고 있다니 역시나 민족적 자부심에 자연스럽게 어깨에 힘이 들어간다.

단일민족으로 똘똘 뭉쳐있던 우리에게는 낯선 풍경이기도 하나 시대적으로는 자연스러운 흐름이기에 여기까지는 그닥 거부반응이 없을 것이다. 그저 잠시 머무는 이방인이라는 생각 때문일까?

 

그러나 일제의 식민통치와 6.25전쟁이라는 현대사의 쓰라린 상처를 '단일민족'의 우수성으로 극복해왔다고 믿는 우리에게, IMF라는 국가적 난제마저도 전국민이 동참한 금 모으기 운동 등을 통해 슬기롭게 대처해온 우리에게, 월드컵 기간 내내 너나 없이 한민족임을 증명하듯 거리마다 붉은 티를 입고 '오~필승 ,코리아~~!를 외쳐온 '붉은 악마 단체'인 우리에게, 생김새는 물론이거니와 피부색마저 확연히 차이나는 그들은 여전히 타인이다. 한자리 당당히 내줄 수 없는 '다른 나라 사람'일 뿐인 것이다.

빠른 시간 안에 아름답게 일궈놓은 천국은 여전히 우리들의 것이지 남과 나눌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닌 것이다.

 

3. '정'으로 찾은 한국, '적'으로 대하는 한국인.

 

극단적인 표현이기는 하나 코리안 드림을 안고 한국을 찾았든, 국제 결혼으로 인해 한국 국적을 취득했든 '정'으로 한국을 찾은 이들에게 우리는 간혹 '적'으로 구분짓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외국인 근로자가 80만 명에 육박하고, 2011년 기준 전체 혼인의 11%가 국제결혼이며, 2011년 1월로 10만 번째 귀화 외국인을 맞이하게 된 대한민국이지만 이렇게 빠른 속도로 다문화 가정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가정을 받아들이는 의식 구조는 여전히 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2006년 SBS스페셜팀이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귀화 외국인을 한국인으로 인정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73.6%가 '인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한다.

인정할 수 없는 첫번 째 이유가 피부색이었고, 두번 째는 민족 문제였다고 한다.

특히 미국이나 서구 유럽권 등 선진국에서 온 백인에 대한 거부감보다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 또는 우리와 같은 혈통을 지니고 있는 조선족 등 후진국의 이미지를 안고 있는 약자에게 우리 사회는 더욱 냉엄하다는 것을 책을 통해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다문화 현상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은 도를 넘어서 '한국 정부가 세계의 쓰레기를 다 모아 놓고 있습니다'라는 글을 올리고, 국가 이름에 빗대어 외국인 근로자를 '파퀴벌레(파키스타인)', '방구(방글라데시인)'으로 비하하거나 농촌 총각에게 시집 온 국제 결혼을 '매매혼'으로 매도하는 등 극단적인 인식을 보이는 이들도 있다 하니 충격적이다.

다름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는 없어도 우리가 영화에서 보아온 'KKK단(백인우월주의자들이 흰 고깔을 얼굴에 쓴 채 흑인을 린치하는 장면)'과 별 다를 바 없는 극단의 배척을 보인다면 그들에게도 우리는 살아남기 위한 공격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92년에 일어난 LA 폭동이나 지난 해 전 세계를 놀라게 한 노르웨이 테러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 인종차별의 피해가 어떤 양상으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지 우리는 지켜보아 왔기에 잘 안다.

그리고 지금의 우리 사회는 과거 '피해자'에서 현재 '가해자'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처해 있으므로 더더욱 이 문제를 '민족'이나 '혈족'으로만 국한 시킬 수 없는 것이다.

 

 

 

4. '박힌 돌'에 힘없이 밀려나는 '굴러들어온 돌'

'굴러들어온 돌이 박힌 돌 빼낸다'라는 속담이 있다.

'내 것을 튼튼히 지키지 않으면 밖에서 들어온 것에 밀려날 수 있다'는 경계의 의미로, 종종 문화적 주체성이나 자문화 애호사상으로 쓰이는 말이다.

그러나 굴러들어온 돌이 항상 무용지물이자 골칫거리가 되는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아무도 채우려하지 않는 빈 틈에 들어와 더욱 튼튼하고 아름답게 빛내줄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 아쉬운 점은 익숙하게 세뇌된 문화적,인종적 편견 탓인지 굴러들어온 돌을 너무도 쉽게 차버린다는 점이다.

 

다음은 이 책에서 발췌한 '단일민족이라는 한국인의 의식 구조가 지닌 단단함에 상처입은 귀화한국인들'의 몇몇 사례이다. (귀화 이전 해외근로자 사례도 있음)

 

(1) 한국의 독특한 '정(情)' 문화가 너무 좋아 미국 국적을 포기한 채 국제변호사로 일하며, 아예 귀화한국인으로 25년을 이땅에서 살고 있는 유명한 방송인 '로버트할리(한국명 : 이하일)'씨에게도 대한민국은 여전히 단일민족사관에 부딪혀야만 하는, 높은 장벽이 있는 사회라 한다. 구수한 경상도 사투리로 허물없이 현장을 누비며 방송리포터로도 맹활약을 하던 그였기에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는 그조차 철옹성 같은 민족적 장벽을 느꼈다는 점이 내게는 뜻밖이었다.

 

(2) 1992년 필리핀에서 만난 한국남자와 결혼해 한국에서 살다가 남편을 먼저 잃고도 여전히 본국으로 돌아가지 않고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주디스' 씨는 입맛과 생활방식까지도 한국인이 되어버렸으나 여전히 가난한 나라 필리핀에서 온 외국인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한다. 간경화로 세상을 먼저 떠난 남편의 약봉지조차 아직까지 버리지 못한 채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살아갈 힘으로 여기면서 영어강사로 일하며 빚을 갚고 있는 그녀의 사연은 무척이나 안타까웠다.

 

(3) 2011년 한국나이로 열일곱 살이 된 '파나마료브 다니엘'은 러시아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다문화 가정의 자녀이다. 러시아에서 6년을 살다 왔지만, 러시아 음식을 먹으면 몸에서 받지를 않아 토해낼 정도로 한국음식에 길들여진 영락없는 한국 사람이건만, 초등학교 5학년 때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노래를 친구들이 "넌 러시아 사람이니까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노래 부르지마"라는 트집으로 상처를 입었던 소년이기도 하다.

 

(4) 방글라데시아인 아빠와 한국인 엄마 사이에서 태어난 '이스마엘'은 어느 날 학급 아이들이 제안한 '반에서 제일 재수없는 애' 투표에 28명 중 2명을 제외한 몰표를 받아 갑작스럽게 이뤄진 폭행으로 온몸에 타박상을 입었다고 한다. 육체적 상처는 아물어도 정신적, 심리적 폭력의 후유증은 어떻게 치유해줄 수 있을까?싶어 읽으면서도 눈시울이 붉어지는 소년이었는데.... 반 아이들의 막무가내한 따돌림과 폭행의 고통 속에서 엄마에게 고통 없이 죽는 방법이 뭐가 있겠느냐,라고 물었다니 비슷한 또래의 사내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가슴이 아프고 괜스레 미안해진다.

 

(5) 다문화 가정이 흔치 않았던 때에, 시골 마을인 전라남도 진도에 시집을 온 필리핀 여성 '테레시다' 씨는 대영,문영, 은영 삼 남매를 낳고 여느 가정 못지않게 소박한 행복을 일구며 살아가고 있지만, 아이들의 검은 피부로 인해 간혹 "아프리카 사람~!"이라는 놀림을 받고 들어오면 가슴이 미어진다고 한다.

 

(6) 스리랑카에서 온 26살의 K씨는 안산의 한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데, 지난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공장이 문을 닫는 바람에 1인당 받은 5만원을 가지고 왕복 운임 4만5천원을 지불한 채 모처럼 부산 해운대를 다녀왔다고 한다. 파라솔 하나 빌릴 돈이 없어 비슷한 사연으로 그곳에 오게 된 해외노동자끼리 돈을 모아 파라솔 하나를 빌리고 편의점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며 지냈는데, 주위 사람들이 더러운 짐승 보듯 슬슬 피하는 모습에 시간이 빨리 가서 회사에 복귀할 날만을 기다렸다고 한다.

 

(7) 얼굴을 보지 않고 말만 들으면 한국인보다 더 유창한 언변술을 지닌 남미 태생 '레슬리 벤필드'씨는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후 한국에 와 16:1의 경쟁을 뚫고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인 공무원으로 일하며,외국인에게 한국을 알리는 문화 전파사 역할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피부색의 장벽을 뛰어넘지 못한다고 한다.<미녀들의 수다>에서 잠깐 얼굴을 비추기도 했던 그녀는 잡채부터 궁중요리, 된장찌개 등 못하는 요리가 없으며 한국 문화를 매우 사랑해 장고춤부터 부채춤 등을 익혔고, 자수까지 섭렵할 정도로 끔찍하게 한국에 동화되고자 했던 인물이다.그러나 한국인 친구들은 그녀가 영어를 잘 하는 외국인 친구에서 잠꼬대까지 한국어로 할 만큼 철저히 한국인으로 변하자 하나 둘 곁을 떠났다고 한다.한국을 사랑한 만큼 상처도 크게 입은 탓에 그녀는 우리에게 진심어린 충고도 잊지 않았다.

" 한국 사람들이 종교처럼 맹목적으로 신봉하고 있는 단일민족사상이 사회적 합의를 방해하고 균열을 가져올 수 있는 위험한 믿음이 될 수도 있다.어차피 10년, 20년 뒤에는 큰 사회문제가 될 텐데. "라고 말이다.

 

(8)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에서 400m계주 부문 금메달을 수상한 '야무나' 씨(스리랑카)는 고국에서 유명인사였으나 가난을 견딜 수 없어 코리안 드림을 안고 한국에 왔다고 한다. 1997년 산업연수생 자격으로 한국에 들어온 남편(하산트 씨)을 만나 '하영광'이라는 귀여운 아들을 낳고 살고 있으나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하루하루를 조마조마하게 보내던 중 방과후에 영광이를 코시안의 집(이주근로자와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위한 사림 보육기관)에 데려다주다 출입국관리소 직원에게 붙잡혀 결국엔 강제 출국을 당하게 됐다. 어쩌면 부모의 나라 스리랑카로 돌아간 영광이는 그곳에서도 혹 이방인으로 대접으로 살아가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생김새는 같지만 언어와 문화가 다른 색다른 이방인으로....

 

 

 

 

5. '독존'보다 '공존'이 아름다운 이유

 

 

이 책은 단순히 다문화 가정의 우울한 현주소만을 적나라하게 늘어놓고 있지 않다.

단일민족사관에 대한 신화적 믿음을 넘어선 학문적 접근과 더불어 다문화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미래 설계까지, 방대하면서도 꽤 체계적이고 설득적인 제안들을 풀어놓고 있다.

때문인지 뒤로 페이지를 넘겨가는 시점에서는 답답한 체증이 조금씩 가라앉게 되고, 이들에 대한 일종의 부채감에서 벗어난 가벼움마저 느끼게 된다.

생김새와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차별로 인해 혼란스러운 청소년기를 맞는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교육적 대안으로 제시한 이들의 강점은 아이러니하게도 차별을 만들어낸 이들만의 '다름'에 있다.

이중 언어의 환경 속에서 자란 덕에 이들은 한국어는 물론이요, 제 2언어까지 모국어 수준으로 구사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것이다.

게다가 세계가 빠르게 지구촌화, 국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나라의 문화가 공존해 공동의 발전을 모색할 수밖에 없는 흐름 속에서 이들 제2 세대는 한국의 반짝이는 미래 주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우리가 땅 속 깊이 묻혀있는 금강석을 빛나는 보석으로 다듬어낼 수 있다면 말이다.

자신을 굳건히 '한국인'이라 믿고 있고, 이땅에서 '한국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이들에게 내일의 시간을 마련해준다면 그것은 분명 미래라는 값진 희망으로 우리에게 찾아올 것이다.

민족적 독존으로 고립되어살아가느 것보다는 문화적 공존의 가치로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책에서도 언급했듯 진정한 '홍익인간(널리 인간세상을 이롭게 하라)'의 구현일지 모른다.

목숨을 건 탈북으로 대한민국에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한 새터민과 중국에 살고있는 2,3세대 조선족, 극한의 땅인 시베리아 이주 정책으로 내몰렸던 옛고려인(사할린동포), 산업연수생으로 입국해 한국에서 가정을 이뤄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해외근로자들, 국제 결혼을 통해 귀화한 외국인들.

이들 모두는 밀처내고 도려내야 할 군식구가 아닌, 2012년 한국 사회가 보듬어야 할 대한민국 국민인 것이다.

다니엘이 마음 편하게 <독도는 우리땅>을 부를 수 있고, 이스마엘이 집단폭행이 아닌 집단놀이를 할 수 있는 사회, 다문화가정 이주 여성이 학교에서 제2외국어를 가르쳐줄 수 있는 사회, 피부색이 달라도 한국을 사랑하는 공통된 마음 하나로 미래의 한국을 함께 설계할 수 있는 사회.

그런 대한민국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한번 꼭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살아보니 '독존'보다는 '공존'이 아름답더라, 말할 수 있는 독자들에게 좀더 폭넓은 공존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싶게끔 만드는 좋은 책이다.

 

 

▲ 책을 읽으며 밑줄을 긋는 것은 제 오래된 독서 습관입니다. 이 책에는 유난히 밑줄을 많이 긋게 되더군요. 사진으로 다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함께 공감하고 싶은 얘기거리가 무척이나 많았나 봅니다.^^

 

▲ 코시안의 집 아이들이 피부색과 상관없이 하나의 띠를 이룬 채 기차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자신이 한국인이라고 믿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지요.




▲ 책 뒷 부분에 실린 아이들의 그림입니다.

"외국에서 온 친구들과 같이 하면 우리나라는 축구를 더 잘할 거예요."

"흑인 친구는 랩을 하고, 나는 노래를 부르고, 백인 친구는 춤을 추면 인기가 많을 거예요."

"친구와 같이 우주에 가서 태극기를 꽂을 거예요."

"외국인 친구를 사귀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 이 아이들의 소망이 미래에는 현실이 되길~~! ^^


▲ 전남 진도로 시집 온 테라시다(필리핀) 씨가 차린 밥상입니다.

세상에나~~! 저로서는 한식집에나 가야 맛볼 수 있는 우리 고유의 전통밥상을

이 집에서는 매일같이 후다닥 차려낸다니 정말 놀랍지 않습니까?

아이들도 이런 건강한 밥을 먹고 토종의 체질로 자라고 있으니 분명 한국인이 맞겠지요? ^^

 

 

 

 

 

 

애벌레의 마지막 끄적끄적...

 

요즘은 학교에서도 다문화 가정에 대해 수업 시간에 배운다고 하네요.

아들 녀석(현 초5) 말에 의하면 자기 반에도(4학년 때) 일본인 엄마를 둔 친구와 핀란드 아빠를 둔 친구가 있었다고 하네요. 게다가 아이들에게는 낯섬보다는 부러움의 대상으로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 부러움은 자연스럽게 여러 나라에서 살아볼 있다는 것과 이중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라네요. ^^

하지만 아직 동남아시아 등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외된 다문화 가정의 친구들은 만나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편견으로 이들을 두번 나누는 잣대를 들이대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아들 녀석에게 이런저런 얘기를 해줬더니,

"엄마, 완득이 엄마도 베트남 사람이었잖아!"그러네요.(그게 왜 문제가 되느냐는 식이죠^^;)

지난 겨울, 소설 '완득이'에 심취해 있던 이 녀석에게 다문화가정은 어른인 저보다도 더 빠르게 친숙하고 가까운 이웃이 돼버린 것 같습니다.

역시나, 아이들이 희망이고, 교육이 밝은 희망의 등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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