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오길 잘했어 - 엄마와 딸이 함께한 14일간의 인도여행
유승혜 지음 / 리스컴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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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인도를 대표하는 건축물 타지마할을 배경으로, 미소도 포즈도 푸근하게 다가오는 모녀의 모습을 담은 표지의 사진에 부러움이 불쑥 밀려온다.

'엄마와 딸이 함께한 14일간의 인도여행'이란 작은 글씨가 이 책을 중간쯤 읽다가 몇 번째 표지를 다시 들여다볼 때에서야 내 눈에 들어왔다.

그때까지 읽었던 내용들이며 책의 두께는 14일이 아니라 한 달을 훌쩍 넘는 기간이라해도 믿을 수 있을만큼 알차게(?) 다가왔기에.....

그제서야 목차와 본문 사이에 '우리 모녀가 14일 동안 다닌 코스'를 숨겨진 보물찾듯 찾아내고보니 모녀가 다닌 곳이 모두 다섯 개 도시로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인도여행지였다. 델리- 바라나시-아그라-자이푸르-자이살메르.....

결코 내게도 낯설지 않은 다섯 개의 도시를 돌며 들려주는 모녀의 인도여행은 한편으로는 익숙하게, 다른 한편으로는 결코 실현불가능한 남의 이야기인듯 낯설게 다가왔다.

 

올1월까지 내리 3년을 인도여행을 다녀온 터이기에 모녀가 들려주는 델리, 바라나시, 아그라, 자이푸르, 자이살메르의 곳곳이 아련한 추억을 돋게 했다. 아쉽게도 마음껏 어리광을 부리고 티격태격해도 언제나 내 편에 서주는 엄마가 아닌 남편 혹은 이제 한창 사춘기를 겪고 있는 딸과 함께, 딸이 아닌 아내와 엄마로서였지만......

 

서른이 다 되어가는 딸이 엄마랑 여행을, 그것도 인도라는 범상치 않은 여행지로 이름난 인도라는 곳을 여행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은 분명할 터.. 그러나, 이미 자신이 '나고 자란 첫 번째 집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엄마와 어쩌면 영원한 추억을 담은 새로운 집을 찾아 떠난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인도에 함께 오기 전 이미 세계 여러나라를 여행하고 온 나름 베테랑 여행자인 딸아이가 아직도 물가에 내놓은 다섯 살 어린애마냥 여겨지는 엄마는 틈만나면 쉴새없이 잔소리를 늘어놓기도 하고 제풀에 토라지기도 하고,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바라나시 가트를 울며 걷는 딸아이에겐 변함없이 돌아갈 안식처임에 틀림이 없어보인다.

아....이미 스무해도 더 전에 엄마와 영원한 이별을 한 나로서는 결코 흉내조차 낼 수 없는, 부럽기만 한 모녀의 여행담이다.

처음 몇 해 동안엔 믿기지 않는 엄마의 부재가 어느덧 문득문득 눈물나는 그리움이 된지도 이미 오래다. 그럼에도 책을 읽는 동안 엄마와 함께 변변한 여행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던 것에 새삼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밀려왔다. 무엇이 그리도 급했는지.. 대학을 졸업하던 해에 그렇게 바삐 떠나가셨으니....

 

결코, '14일' 동안의 여행담이라고만 여겨지지 않는 딸과 엄마라는 두 여자가 '인도'라는 몹시도 낯선, 그래서 더욱 서로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특별한 땅에서 만들어가는 특별한 추억을 들려준다. 인도니까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 인도니까 겪을 수밖에 없는 사건들...

이전까지 한 번도 본적없는 그들의 눈망울과 한 번쯤은 좌불안석이 되게하는 싸이클릭샤의 앙상한 뒷모습은 정(情) 많은 우리들로 하여금 하루에도 몇번씩 마음과 주머니를 활짝활짝 열어야만 될 것같은 죄책감(?)같은 것을 느끼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마음은 결코 그리 오래가지 않게 만드는(?) 곳이기도 한 그야말로 INCREDIBLE INDIA~

 

이미 인도를 세 차례 다녀왔음에도 모녀가 들려주는 인도여행기는 결코 식상한 구석이라고는 없는, 델리-바라나시-아그라-자이푸르- 자이살메르의 주요 여행명소에 대한 정보와 엄마와 딸이기에 만들어낼 수 있는 가슴이 뜨끈해지는 에피소드들을  담아내고 있어, 마치 신선한 재료로 잘 비벼낸 한 그릇의 비빔밥같은 책이다.

 

엄마와 딸 그리고 인도... 어느틈에 내 가슴 한 켠에 그리움으로 자리잡는 말들이다, 이 비빔밥같은 책으로 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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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군데다뒤져, X를 막아라 사계절 중학년문고 24
허은순 지음, 박정섭 그림 / 사계절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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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TV프로그램에서 방영한 '바베큐 돼지의 진실'에 관한 내용은 정말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하였다. 다름아닌 즐거운 야유회나 흥겨운 야시장 등에 빠질 수없는 먹거리이지 흥을 돋우는 것중 하나가 바로 통돼지 바베큐인데, 생각만 해도 군침이 절로 돌고 흥겨운 광경이 떠오르게 하는 통돼지에 감춰진 진실은 역겹다 못해 구토를 일으키게 할 지경이었다.

 

업자들사이에서는 멀쩡한(정상적인?) 돼지는 결코 통돼지바베큐 따위(?)로 쓸 수 없음은 물론이요, 암을 비롯한 온갖 병으로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돼지들만이 바베큐용 통돼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불문율처럼 여겨지고 있었다. 결코 정상적으로는 거래될 수없는 돼지들을 버리기에는 아깝다는 이유만으로, 또 야유회의 흥겨운 분위기로 인해 통돼지에 감춰진 진실따위에는 관심조차 없다는 업자들의 비양심적인 행태에 분노가 느껴졌다. 그나마 돌이켜보면 그동안 통돼지 바베큐를 먹은 적이 있었던가 싶게 가물가물한 기억이 나를 위안삼게 하였다.

 

끔찍하다 못해 몸서리가 쳐지고 구토가 느껴지는 추악한 진실을 주변 사람들에게 전달하자 깜짝 놀라는 이들이 있는가하면 요즘 먹을거리가 다 그렇지 뭐~ 하면서 하나하나 다 따지면 먹을 게 뭐있냐는 이들이 있었다. 방송을 보며 금방이라도 속이 뒤집어질 것같은 거북함과 양심이라고는 털끝만큼도 없는 업자들의 행태에 분노하던 나로서는 구태의연하게 받아들이는 이들이 전혀 이해되지 않았다. 어떻게 다 그렇지~ 라며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는지.......

아무튼, 아무리 요즘 세상이 못 믿을 세상이라고는 하지만 먹을 것 가지고 양심을 파는 X들은 따끔하게 처벌을 해야만 한다는 생각과 함께 불현듯 생각난 이 책!

 

무엇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이름이 그야말로 섬뜩하다.

주인공인 '나'가 아버지인 최박사네 집쥐 '오만군데다뒤져'를 대신해 내려간 만화방 지하실에는

깜깜한 방에서 거대한 야광등같이 푸른빛을 내는 돼지 '푸르딩딩형광등',

하얀 쥐의 등에 사람 귀와 코가 커다랗게 붙어 있는 '등때기에달린귀'와 '등짝에붙은코',

둘 사이에 마치 거울이 놓여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똑같이 생겨 티격태격 싸우는 원숭이 '내가넌지네가난지아무도모르지'와 '내가널까네가날까그누가알까',

자신의 딸보다 어려보이는 '내유전자돌리도'양과 엄마양보다 쭈글쭈글한 딸 '나자마자여섯살',

게다가 섬뜩하기조차 한 '등골빼묵고죽고잡소'란 이름의 소까지......이름도 생김새도 끔찍한 동물들이 비밀회의라도 하려는듯 모여있었다.

 

제각각 이해할 수 없는 모습과 끔찍한 이름을 갖게된 사연을 구구절절 풀어놓는 동물들을 통해 우리 인간들의 추악한 모습을 들여다보게 된다. 인간만을 소중하게 여기고, 동물들은 한낱 인간을 위한 실험도구로 생각하며 자신의 업적과 명성만을 좇는 최박사. 그 배후에 숨어 있는 'X'야 말로 진짜 악당으로 최박사를 무분별한 유전자 조작 실험으로 이끈 장본인인 셈.

 

물론, 새로운 장기를 만들어 내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줄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온갖 실험에 희생되는 동물들과 그 과정에서 생기는 변종들은 결코 외면할 수 없는 진실이다.

종종 광고 캠페인에도 등장하지만 결코 이 세상은 우리 인류의 것만은 아니다. 인류와 더불어 다양한 동물과 생물이 함께 공존하는 곳이다. 가끔은 인류가 세상의 주인인듯, 세상을 지배하는듯 착각하지만 인류는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수많은 생물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끊임없는 과학의 발전으로 빠르게 세상이 변하는 동안 어쩌면 인간의 생각이 더 크게 변한 건지도 모른다. 먹이사슬의 가장 꼭대기에 자리한 최종소비자로서 어느새 힘의 우위만을 최고로 여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동안에는 발전만 거듭하느라 정신없이 달려왔다면, 이제는 양심과 윤리를 바탕으로 공존하는 세상을 위해 조금은 발전의 속도를 늦추어도 좋지 않을까......

과연 죽지 않고 영원히 산다는 것이 행복하기만 한 것일까.... 인류의 생명연장을 위해 무조건 연구하기에 앞서 이에 대해 제대로 심사숙고해봐야 하지 않을까......

 

과거에는 먼미래의 공상과학을 다루는 이야기 속에서나 가능했던 상상이 어느덧 우리의 현실로 다가온 끔찍한 진실. 제대로 보고 현명하게 풀어나가야 할 숙제가 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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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1-21 19:0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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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돌이 푸우 이야기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43
앨런 알렉산더 밀른 지음, 전하림 옮김 / 네버엔딩스토리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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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에 손꼽히는 곰돌이 푸우~

큼지막한 판형의 그림책 속에서 언제나 꿀단지를 탐하며 입가에 꿀자국을 묻힌채 포동포동한 모습으로 아이들의 시선을 끌어당기는 곰돌이 푸우~

 

곰돌이 푸우와 함께 등장하는 그의 친구들 역시 아이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곰돌이 푸우 못지 않게 말이다.

 

아이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캐릭터 가운데 하나임이 분명한 또다른 증거는 곰돌이 푸우와 그의 친구들이 결코 그림책 속에서만 아이들을 만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온갖 캐릭터 상품으로 아이들의 생활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말 의심할 수없는 곰돌이 푸우의 인기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림책도, 캐릭터 상품도 아닌 동화 속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비록 친숙한 곰돌이 푸우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살짝 아쉬움이 남지만... 그림책과는 또다른 묘미가 전해진다.

여전히 엉뚱한 곰돌이 푸우의 모습이 곳곳에 그려지고 있어, 곰돌이 푸우의 모습을 절로 그려보게 한다.

 

 

그림책에서와 달리 직설적이게도 '바보 곰 같으니라고!' 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해 살짝 당황스럽지만, 노래도 즉흥적으로 지어부르고, 시도 곧잘 지어내는 곰돌이 푸우의 모습에 색다른 매력이 느껴진다. 언제나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듯하지만 결국엔 행복한 결말로 끝나는 곰돌이 푸우와 친구들, 이요르, 피글렛, 캥거와 루 그리고 로빈이 만들어내는 소동같은 이야기에 책장이 술술~

 

 

자신의 어린아들을 위해 주말이나 휴가철이면 찾아가던 농장의 근처에 있던 애시다운 숲을 백 에이커 숲으로 배경을 삼고, 자신의 아들을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 '크리스토 로빈'으로, 아들이 가지고 놀던 인형들을 모델로 곰돌이 푸우와 그의 친구들로 탄생시켜 모든 어린아이들에게 잊지못할 어린시절의 친구로 만들어 놓은 작가에게 새삼 존경을 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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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돌이 푸우 이야기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43
앨런 알렉산더 밀른 지음, 전하림 옮김 / 네버엔딩스토리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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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에 손꼽히는 곰돌이 푸우~

큼지막한 판형의 그림책 속에서 언제나 꿀단지를 탐하며 입가에 꿀자국을 묻힌채 포동포동한 모습으로 아이들의 시선을 끌어당기는 곰돌이 푸우~

 

곰돌이 푸우와 함께 등장하는 그의 친구들 역시 아이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곰돌이 푸우 못지 않게 말이다.

아이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캐릭터 가운데 하나임이 분명한 또다른 증거는 곰돌이 푸우와 그의 친구들이 결코 그림책 속에서만 아이들을 만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온갖 캐릭터 상품으로 아이들의 생활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말 의심할 수없는 곰돌이 푸우의 인기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림책도, 캐릭터 상품도 아닌 동화 속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비록 친숙한 곰돌이 푸우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살짝 아쉬움이 남지만... 그림책과는 또다른 묘미가 전해진다.

여전히 엉뚱한 곰돌이 푸우의 모습이 곳곳에 그려지고 있어, 곰돌이 푸우의 모습을 절로 그려보게 한다.

 

그림책에서와 달리 직설적이게도 '바보 곰 같으니라고!' 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해 살짝 당황스럽지만, 노래도 즉흥적으로 지어부르고, 시도 곧잘 지어내는 곰돌이 푸우의 모습에 색다른 매력이 느껴진다. 언제나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듯하지만 결국엔 행복한 결말로 끝나는 곰돌이 푸우와 친구들, 이요르, 피글렛, 캥거와 루 그리고 로빈이 만들어내는 소동같은 이야기에 책장이 술술~

 

자신의 어린아들을 위해 주말이나 휴가철이면 찾아가던 농장의 근처에 있던 애시다운 숲을 백 에이커 숲으로 배경을 삼고, 자신의 아들을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 '크리스토 로빈'으로, 아들이 가지고 놀던 인형들을 모델로 곰돌이 푸우와 그의 친구들로 탄생시켜 모든 어린아이들에게 잊지못한 어린시절의 친구로 만들어 놓은 작가에게 새삼 존경을 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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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혹한 통과의례 - 1998년 뉴베리 아너 상 수상작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24
제리 스피넬리 지음,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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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잔혹한' 통과의례는 크게 두 가지로 읽혀졌는데, 하나는 해마다 생일을 맞이하는 아이들은 전설적인 링어이자 가장 멋지고 모두가 두려워하는 파커에게 가장 명예롭고 멋진 시험이기도 한 생일 의식을 치르는 것인데, 생일을 맞이한 아이의 팔꿈치와 어깨의 가운데쯤 부분을 파커의 주먹쥔 손 가운뎃손가락이 망치만큼 강하고 창만큼 날카롭게 나이 수만큼 강타하는 것이었다. 이때 만약 아픔을 참지 못하고 소리를 지르기라도 하면 한 대 더 맞고, 또 눈물을 흘리기라도 하면 두 대를 더 맞게 되는 것이다.

 

때로 이 무시무시한 생일 의식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생일을 감추거나 생일파티조차 포기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그러나 주인공 파머는 기꺼이 이 생일 의식을 견뎌낸다. 입술을 깨물고 머릿속으로 소리 지르고 의자를 때려부수고 두개골에 몸을 부딪치면서 말이다.

 

또 하나의 '잔혹한' 통과의례로는, 10살이 된 소년들은 해마다 8월 첫째 주에 열리는 가족 축제의 비둘기 쏘기행사에서 다친 비둘기의 목을 비틀어 괴로움에서 구해주는 '링어'가 되는 것이었다. 주인공 파머는 아홉 살 생일 후부터 10살 생일이 될 때까지 1년 동안 그것(링어)에 대해 다친 비둘기가 괴로워한다면 왜 애초에 총으로 쏴서 괴로움을 주거나 왜 그냥 날려 보내지 않는지.. 끊임없이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10살 생일이 다가올수록 파머는 링어가 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점점 느끼게 된다.

 

마을의 남자라면 누구나 그랬듯이 어른들은 물려주고 또 아이들은 물려받아 마치 전통처럼 해오던 '링어'에 불안과 회의를 느끼며 결국에는 '링어'가 되기를 거부하는 주인공 파머를 통해 앞서 말한 두 가지의 '잔혹한' 통과의례 外에도 소소하지만 결코 무시할 수없는 나름의(그 시기의) 통과의례가 곳곳에서 읽혀지는 것같다.

예를 들면, 아홉 살 생일을 맞이한 파머가 그전까지 친하게 지내던 도로시 그루지크를 생일초대에서 제외하고 '꼬마 망나니들'같은 빈즈 일당을 초대하기 위해 애를 쓰며, '스너츠(코딱지)'라는 지저분한 별명에도 축복을 느끼는 것... 등등이 나름의 통과의례가 아닐까 싶다. 어린아이에서 소년이 된다는 나름의 통과의례 말이다.

결국, 자신이 지독히도 싫어하는(공포를 느낄정도의) '링어'가 되기를 거부하고, 잠시나마 함께 했던 '니퍼'를 감싸안음으로써 사람들의 차가운 시선을 기꺼이 견뎌낸 파머에게 마구마구 박수를 보내고프다.

 

문득, 우리도 자각하지 못하는 수많은 통과의례를 거치면서 살고 있는 다람쥐쳇바퀴 속의 우리 모습들을 들여다보게 된다. 줄줄이 사탕처럼 엮인 갖가지 시험들과 진학에 짖눌린 청소년기의 자유는 물론, 혹여라도 친구들 무리에서 따돌림이라도 당할까봐 전전긍긍하며 맘속으로는 탐탁지 않은 통과의례를 견뎌내고 있는 요즘의 아이들.

'링어'가 되기를 거부하고 주저없이 '니퍼'를 감싸 안았던 주인공 파머처럼, 우리의 아이들도 이제는 용기를 내어야 할 때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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