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한 사람들은 인생이 아름다운 것이며, 인생의 목적이 행복이란 것을 잘 알지. 그런데 나중에는 바보들만 행복해져. 이것을 어떻게 설명하지? " (1권 p175)

 

 

 

오르한 파묵의 소설은 강박적으로 느껴질 만큼 농밀하고 집요한 문장을 지녔다. 촘촘히 짜인 그물 같은 구조의 치밀함은 산소가 희박한 밀실 안에 갇힌 것 같은 기분을 종종 불러일으킨다. 정신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생략 없이 있는 그대로 서술해 놓은 듯한 집요함 때문에 실제로 어떤 장을 읽을 땐 흔들리는 화면을 보고 있는 것 같은 어지럼증을 느끼기도 했다. 사색할 여백을 남기지 않는 그의 조밀한 문장은 정서적인 공감보다는 관찰자로서 그의 정신세계를 염탐하는 기분을 만들어 준다. 하지만 이런 모든 것들이 파묵의 소설을 계속해서 읽게 만드는 매력이자 힘이라고 말하고 싶다.

 

 

 

감정이 아닌 머리로 읽게 만드는 것, 섬세하진 않지만 세밀하다는 것이 내가 파묵의 소설을 읽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오르한 파묵은 시각적인 성향을 지닌, 다분히 '정신적인' 유형의 사람인 것 같다. 무엇이든 구체적인 이미지로 생각하는 사람, 생각을 투영할 대상, 즉 사물을 통해 생각하는 사람이라 느껴진다. 정서적인 감각을 동원해 심연을 기웃거리며 사고하는 성향인 나에겐 파묵의 시각적인 성향이 주는 새로운 시선이란 게 있다. 평소에 사용하던 감정의 스위치를 끄고 오직 이미지의 세계로 들어가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항상 똑같이 똑딱이는 시계는, 그 똑딱거리는 소리를 매 순간 인식하지 않아도 집이, 물건들이, 식탁에 앉아 식사를 하는 우리가 변하지 않았고 항상 같다고 느끼게 해주어, 우리를 평온하게 했다. " (2권 p30)

 

 

 

나는 새로운 공간, 새것으로 꾸며진 공간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 아름다운 자연의 경관 역시 자연 그 자체로만 아름다운 곳보단 사람과 문화와 장소가 서로에게 흔적을 남긴 곳이 좋다. 그래서 박물관을 좋아하는데 무엇을 보고자 하는 목적 없이 그저 바라보고만 있어도 좋다. 시간과 공간과 사람이 한데 섞여 하나의 사연으로 남겨진 물건들을 보는 것 자체가 감동이기 때문이다. 비교를 하자면 명화나 조각상보단 사람이 실제로 사용했던 물건들을 보는 것이 더 좋고, 미술관보단 박물관이 더 취향인 편이다.

 

 

 

"네가 옆에 있기 때문에 이 풍경이 이렇게 아름답다고 생각해. " (2권 p53)

 

 

 

이런 취향은 환경으로부터 물려받는 것 같지도 않은데 나의 아버지는 역사와 미술을 좋아하셔서 어릴 때부터 아버지의 다양한 책들과 소중하게 간직하시던 명화 전집들을 수시로 접할 수 있었다. 전쟁을 겪으신 세대의 맏이로서 책과 음악, 영화와 미술은 아버지의 유일한 정신적인 사치이자 취미이셨고, 곁에서 같이 책을 읽던 막내딸인 내게 고백하듯 이런저런 이야길 들려주곤 하셨다. 하지만 내가 지금도 기억하는 건 그 내용이 아닌 아버지의 행복한 목소리와 눈빛이다. 일상의 무게를 덜어 준 아버지의 바람이자 이루지 못한 꿈, 그리고 그것 자체로 행복이었기에 내게도 아버지의 물건들이 의미를 갖는 것이다.

 

 

 

"대부분의 인간에게 삶은 진심을 다해 살아가야 하는 행복한 것이 아니라, 압력과 처벌 그리고 믿을 수밖에 없는 거짓들로 이루어진 좁은 공간에서 연기를 계속해 가는 것임을, 이즈음 처음으로 느끼기 시작한 것 같다. " (2권 p17)

 

 

 

오르한 파묵의 「순수 박물관」은 강박적일 정도로 집요한 사랑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의 사랑은 우리가 선택하는 방식대로 흘러갈 것 같지만 사실은 시대의 상황이 사랑의 방향성을 결정하기도 한다. 더구나 다소 억압적인 사회라면 그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간다는 건 사랑이 아닌 그 무엇이라도 쉽지 않은 일이다. 완벽히 홀로 존재하는 개인이란 없듯이 오직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사회의 통념 안에서 벗어날 수 없었기에 주인공 케말의 사랑은 더더욱 집착적일 수밖에 없었고 퓌순과의 모든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물건들을 모으는 과정 자체가 그의 존재방식이 되었다. 어느덧 케말에게 사랑은 집착할 수 없는 것에 집착함으로 오히려 사회의 테두리 밖으로 벗어나게 해주는 도구가 되었다.

 

 

 

"때로는 이 거리에서 이렇게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퓌순에게 가까이 있어서가 아니라, 다른 이유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변두리 마을에서, 공터에서, 네모난 돌이 깔린 진흙탕 길에서, 자동차와 쓰레기통과 인도 사이에서, 가로등 불빛 아래서, 반벌거숭이로 축구를 하는 아이들에게서 삶의 본질을 볼 수 있다고 느꼈던 것이다. (...) 지금 이 뒷골목에서 내 삶의 잃어버린 중심부를 찾은 것 같았다. " (1권 p344)

 

 

 

하지만 나는 이 소설이 사랑에 관한 이야기로만 읽히진 않았다. 무엇보다도 이 소설은 케말과 퓌순의 사랑을 도구로 삼아 작가 파묵이 헌정하는, 이스탄불과 터키에 대한 사랑이라 생각한다. 소설에서 케말의 사랑이 시작되는 1975년부터 그가 수집하는 모든 것들이야말로 오르한 파묵의 강박적이고도 집요한 사랑의 진짜 대상이라 느껴지기 때문이다. 한때 그림을 그렸던 파묵이 세밀화를 그리듯 집요하게 서술하고 있는 것들은 당시 이스탄불의 생활과 문화, 정신들이다. 감추고 싶은 수치라 느껴지는 것들조차도 세밀화의 일부로서 소설 속에 그려 넣고 있다. 폐허의 모습이나 거리의 냄새까지도 그들의 생활과 정신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삶에서 가장 커다란 위안은 바로 이것입니다. 마음에서 우러나온 본능으로 만들어지고 정렬된 시적인 박물관에서 사랑하는 옛날 물건들을 만났기 때문이 아니라, '시간'이 사라졌기 때문에 위안을 얻는 겁니다. " (2권 p385)

 

 

 

불안과 우울함 때문에, 또는 판단력이 흐려져서 의미가 없어도 두서없이 물건들을 모으는 '저장 강박증'은 병적인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사연이 깃든 물건들을 보관함으로 상실감을 보상받거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정도의 수집이라면 나름으로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이것도 성향마다 다를 것이다. 비울수록 편한 사람이 있고, 남기고 보존하는 것에서 안정감을 찾는 사람도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사물을 통해 생각하는 사람, 이미지로 사고하는 사람들에겐 변화되는 시간의 연속성 안에서도 자신의 고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상이 필요하기에 수집에 대한 욕구는 늘 존재하는 것 같다.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낡아진 벽걸이 시계가 시간으로서의 의미보단 시간을 지워주는 의미가 되듯이 말이다.

 

 

 

"우리 삶 속에서 수치심을 주는 것들을 박물관에 전시한다면, 그건 즉시 자부심을 느낄 것들로 변합니다. " (2권 p383)

 

 

 

"터키 사람들은 자신의 박물관에서, 형편없는 서양 그림 모작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관람해야 합니다. 우리의 박물관은 부자들이 자신을 서양인인 양 느끼게 해 주는 환상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보여 줘야 합니다. " (2권 p392)

 

 

 

오르한 파묵의 글은 마지막으로 흘러 갈수록 진가가 드러나는 걸 느낀다. 멀미가 날 정도로 집요하고 강박적이었던 문장들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였는지를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첫 페이지의 첫 단어부터 암시적이지 않은 문장은 하나도 없었다는 것과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이 세밀화의 한 부분으로 자리 한 귀퉁이를 충실히 채우고 있다는걸, 모든 사물과 정경이 이야기의 중요한 단서가 된다는 걸 알게 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케말과 퓌순이 희생절날 함께 목격했던 교통사고와 이후에 목격한 또 다른 교통사고는 이 소설에 큰 의미가 되고, 이는 파묵의 다른 소설인 「새로운 인생」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파묵이 수집해온 이스탄불을 표현하기 위한 중요한 소재가 되어주는 것이다.

 

 

 

"진정한 박물관은 '시간'이 '공간'으로 변하는 곳이다. " (2권 p372)

 

 

 

감정의 기억을 떠올릴 수 있는 구체적인 사물을 공간에 전시함으로 추억과 현실 사이의 시간을 잊게 해주는 것은 때로 커다란 위안이 된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사물뿐만 아니라 내면의 전시 역시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부정적인 것들일수록 어두운 저편에서 스스로 성장하게 둘 것이 아니라 드러내어 곧게 응시할 때 수치와 기만에서 벗어난 건강한 자아를 지닐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파묵이 말하는 자부심 역시 그런 종류일 거라 생각한다. 그의 소설을 읽어 갈수록 오르한 파묵의 글은 이스탄불의 박물관이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새삼 장소와 사람이 서로에게 주고받는 영향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생각해보게 된다.

 

 

 

"모든 사람이 알아주었으면 합니다. 내가 아주 행복한 삶을 살았다는 것을. " (2권 p403)

 

 

 

이 세상의 모든 소설은 인생의 박물관이 아닐까 싶다. 시간을 벗어나 그들의 인생과 책이라는 장소에서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글을 끄적이고 있는 이 서재는 나의 박물관일 것이다. 나의 내면을 수집해 공간으로 드러내는 곳, 나의 정체성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곳, 왜 읽고 쓰는지를 생각해보며 나를 바라보는 곳이기 때문이다. 완벽히 행복해서 책을 읽을 겨를이 없거나, 너무나 불행해 책을 읽을 여력이 없는 것이 아닌, 책을 읽을 수 있는 나의 상황이 얼마나 다행인지를 생각하게 되니 말이다..

 

 

 

 

 

 


댓글(16) 먼댓글(1)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나는 의식의 꽃이라고 말하고 싶다
    from 공 음 미 문 2015-12-22 22:17 
    Depeche Mode "I Feel You" (http://youtu.be/iTKJ_itifQg ) 오프닝 자동차 브레이크 소리를 BGM으로 들으며 시작저도 오르한 파묵이 자주 쓰는 "교통사고"는 어떤 의미일까 곰곰이 생각해 본 적 있어요. 터키 근대화 시기의 상징처럼도 읽히고(<새로운 인생>에서 그런 걸 잘 말해 주고 있었죠) 오르한 파묵이 세계를 보고 만나는 하나의 기점을 소재화 한 게 아닌가 싶었죠,
 
 
서니데이 2015-12-22 21: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오르한파묵이네요.
이 책은 제가 아직 제대로 읽어보지 않은 책이라서, 나중에 한 번 읽어봐야겠어요.
잘읽었습니다. 물고기자리님, 오늘도 편안하고 좋은 밤 되세요.^^

물고기자리 2015-12-22 21:47   좋아요 1 | URL
네, 서니데이 님도 편안한 밤 되세요^^ 늘 서재에 올라오는 글들을 열심히 읽어 주시는 참 부지런한 분이세요ㅎ

AgalmA 2015-12-22 23: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고기자리님 먼댓글 내가 처음!!! 앗싸~~ 촐랑촐랑~~~대는 이웃을 두신 걸 제가 또 부끄러워해 드릴께요;;;

물고기자리 2015-12-22 23:46   좋아요 1 | URL
저처럼 지나치게 고즈넉한 이웃에겐 촐랑촐랑 거리는 이웃이 필요하지요^^ㅋ 덕분에 먼댓글을 경험해 봤습니다ㅎ

살리미 2015-12-23 00: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장 너무 좋아요>.< ㅎㅎ

물고기자리 2015-12-23 01:06   좋아요 0 | URL
늦게까지 안 주무시네요^^ 사실은 이 정도면 행복한 거라 생각한다는 마무리 문장을 쓰고 싶었는데, 글에서 제가 처음으로 인용한 문장의 대답처럼 말이죠.. 근데 요즘은 어쩐지 `행복`이란 단어를 쓰는 것도 마음이 무거워지는 기분이라 지웠습니다ㅜㅜ 그래도 오로라 님이 좋으시다니 저도 좋네요ᄒ

초딩 2015-12-23 10: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내년엔 꼭 파묵 책 읽어 볼꺼에요 :-)

물고기자리 2015-12-23 11:25   좋아요 0 | URL
파묵이 이상하게 중독성이 있어요ㅎ 집요하고 강박적이라 느슨하게 사색할 틈을 주진 않는데, 그게 또 허무하게 흩어지진 읺더라고요. 하나하나 전달되고 각인되는 느낌이 들어요. 파묵이 무슨 말을 하고 싶은 작가인지를 어렴풋하게라도 알았기에 이젠 그만 읽어도 되겠다는 느낌이 아니라 또 읽고 싶단 생각이 드는 작가에요ㅎ 아무래도 진정성 때문인 것 같아요^^

붉은돼지 2015-12-23 22: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물고기자리님 리뷰를 보니 <순수박물관>을 한번 더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모든 사람이 알아주었으면 합니다. 내가 아주 행복한 삶을 살았다는 것을˝ 소설 거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저 문장을 읽다가 저는 그만 닭똥같은 눈물을 뚝뚝뚝 흘리고 말았습니다. ㅜㅜ 본인이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 하는데 제가 왜 무엇때문에 마음이 아프고 슬퍼서 눈물을 흘려야 하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제가 케말의 말을 믿지 못해서 그런 것 같기도하고 `행복`에 대한 저의 기준에 케말의 행복이 부합하지 않아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케말이 정말 행복한 삶을 산것이 맞습니까? 물고기자리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올여름에 이스탄불에 다녀왔는데 당연히 <순수박물관>에도 다녀왔습니다. 제가 이스탄불 여행 사진 등을 제 서재에 올리고 있는데 아직 순수박물관은 올리지 못했어요...조만간에 <순수박물관> 사진을 올릴테니 구경하러 오세요^^

물고기자리 2015-12-24 01:08   좋아요 1 | URL
안 그래도 너무 궁금했어요!!^^ 퓌순의 귀걸이는 어떤 모양인지, 멜템 사이다 병은 어떻게 생겼는지, 퓌순 네 집 텔레비전 위에 있던 개 인형들은 어떤 모양인지, 퓌순이 피웠던 4213개의 담배꽁초.. 등등 전시된 물건들을 실제로 보고 싶단 생각을 했었어요. 사진 올려주시는 거 기다리고 있을 게요ㅎㅎ

붉은돼지 님도 닭똥 같은 눈물을 흘리셨다니 다시 또 울컥하네요ㅜㅜ (마음이 참 따뜻하신 분 같아요ㅎ) 저도 같은 부분에서 눈물이 핑 돌았거든요.. 연민과 감동이 동시에 밀려오더라고요. 그러고 보면 케말과 퓌순이 사랑하던 장소인 멜하메트 아파트의 뜻이 `연민`이라는 것도 의미심장한 것 같아요. 그래도 저는 케말이 행복했다고 생각해요. 행복한 것과 행복하다고 믿는 것, 두 가지의 감정이 섞인 거겠지만 어떻게 보면 케말은 자신을 둘러싼 상류사회의 일상으로부터 스스로를 격리시킨 것 같았거든요. 그 안에서는 행복하지 않았다는 걸 퓌순을 만나고 나서 깨달았고, 그래서 더 집착한 것도 같아요. 퓌순과 함께 그 자리로 돌아갈 수 없다는 걸 알고 있던 것도 같고요.

어찌 보면 자신에게 굉장히 충실한 사람이라 그런 사랑도 할 수 있고, 무리에서 떨어져 나올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더라고요. 퓌순과 함께 있거나 퓌순 네 집에서 있을 때, 세상과 격리된 것 같은 행복을 느끼는 것 같았는데 그런 감정은 박물관을 만들면서도 이어지지 않았을까 싶고요.. 그래서 행복했다고 믿고 싶어요^^ 저도 조만간 다시 읽으며 퓌순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싶어요. 케말과 퓌순은 많이 닮은 것 같고, 그래서 케말이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나 싶더라고요..

초딩 2015-12-24 12: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파묵책 내년 북리스트이 넣었어요 ㅎㅎ

물고기자리 2015-12-24 12:45   좋아요 1 | URL
파묵은 초딩 님 취향에도 맞지 않을까 싶어요^^

서니데이 2015-12-25 15: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고기자리님, 메리 크리스마스,
오늘도 좋은하루되세요^^

물고기자리 2015-12-25 22:27   좋아요 1 | URL
고맙습니다^^ 인사가 너무 늦었지만 아직은 메리 크리스마스죠ㅎ 늘 자상하고 친절하신 서니데이 님도 좋은 시간 보내셨길 바라요:)

2015-12-25 22: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2-25 22: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