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불편한 용서
스베냐 플라스푈러 지음, 장혜경 옮김 / 나무생각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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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를 화두로 하는 철학 서적이기에 이 책은 이해하기에 만만하지 않습니다. 이 책에는 유대인 말살 사건을 다룬 아렌트, 얀켈레비치, 레비나스, 데리다 등의 사상을 바탕으로, 이 책의 저자인 개인적인 경험-자신을 버리고 새 아버지를 찾아 가는 어머니-을 통해 용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용서에 대한 두 가지의 스펙트럼을 큰 기둥삼고, 동기부여로 삼았습니다. 그 하나는 주기도문에 나오는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에서 인용한 용서를 생각하고 읽었습니다.

 

또 하나의 스펙트럼은 매주 수요일마다 28년 동안 일본대사관 앞에서 거행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주축이 된 일본의 사죄 배상을 요구하는 용서를 생각했습니다.

 

내가 생각한 두 가지의 테마는 동일하게 용서가 얼마나 어려운 문제이고, 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푸는 좋은 방법이 없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이 책은 [용서는 이해한다는 뜻일까, 용서는 사랑한다는 뜻일까, 용서는 망각한다는 뜻일까]의 세 가지 제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용서를 설명하면서, 프로이트, 프리드리히 니체, 나치 수용소에서 부모를 잃고 살해 당하기 전에 구출된 프랑스 신경정신과 의사이자 심리분석가인 보리스 시륄리크와 같은 학자의 이론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의 시작 지점에서, ‘시동이 걸리고 정원 문이 열린다. 거리는 텅 비어 있다. 엄마의 시선이 잠깐 백미러로 향하는가 싶더니 곧 차가 출발한다. 엄마가 떠났을 때 나는 열네 살이었다(007p)’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방을 들고 농장 단지의 큰 길을 걸으며 엄마가 내게 이렇게 말하고 웃었다. 두 딸의 호위를 받으며 엄마는 농장 문으로 들어섰다(231p)’로 이 책은 끝맺고 있습니다.

 

그냥 서사적인 관점으로만 보면, 자신을 버리고 집을 나간 엄마가 수 십 년 후에 다시 상봉했다는 해피엔딩의 상황을 추론할 수 있겠지만, 꼭 그런 것 은 아님을 이 책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다 읽은 지금, 저자가 이 책 뒤표지에 써 놓은 용서--- 참으로 거창한 말이다에 강한 동감을 표하고 있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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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숲에서 살고 있습니다 -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1미터 육아
곽진영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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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참 신기하고도 묘한 책입니다.

흔히 말하는 세 딸의 육아의 이야기가 아니라, 이 책을 쓴 독박육아 작가의 성장기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부제로 쓴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1미터 육아라는 단어가 이 책의 페이지가 넘어갈수록 이해가 됩니다. 이 책에서 저자가 권장하고 장려하는 육아는 자립입니다.

엄마의 역할은 개입이 아니라, 그저 자녀들에게 보여줄 뿐이라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아이를 잘 키우려고 뭔가를 열심히 했을 때는 오히려 아이들에게 문제가 생기더라고 고백합니다. ‘보여주기는 엄마가 할 수 있는 가장 멋진 교육이자 최고의 방법이라고도 말합니다.

저자는 아이들을 키우는 시간은 자신을 잃게 하기도 했지만, 반대로 자신을 찾게 했던 시간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아이에게 자신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아이답게 클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봐 주고, 기다려 주는 것이 진정한 육아라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아이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합니다.

육아는 아이를 위해 무엇을 해 주는 작위가 아니라, 부작위라고 정의합니다. 그러나, 자녀들을 위해서 해 주고 싶은 것을 안 해 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고, 참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설명하기도 합니다.

 

저자는 육아의 행위가 아이를 위한 희생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하며, 서로를 향한 존중과 신뢰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육아는 아이를 키우고 돌보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크는 일이라고 정의해 줍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육아의 기록이 아니라 자신의 성장기이라고 할 만 합니다.

아리들을 위해서 숲으로 온 것이 아니라, 스스로 원하고 좋아서 숲으로 온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저자가 평가하는 좋은 엄마는, ‘내가 여기는 것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것이 아니라, 엄마의 삶을 즐기면서 아이의 삶에 최소한으로 개입하는 엄마(355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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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얼빈 리포트 - 소설로 읽는 안중근 이야기
유홍종 지음 / 소이연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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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안중근의사의 전기나 위인전집 또는 소설로 한두 권을 읽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그 책들과 동일한 내용이면서도, 사뭇 다르게 다가옵니다.

아마 그 차이는 이 책은 이름 그대로 리포트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작가는 이 책 말미에 있는 작가의 말에서 그간 안중근관련 자료들은 주로 일본 측 역사 문헌을 위주로 편향되어 왔지만, 이 소설은 다양한 해외자료들은 물론 외부 유출이 금지되었다가 최근 개방된 러시아의 역사 문헌들 속에서 발굴된 새로운 안중근 관련 자료들을 참고하여 쓸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소설 형식을 빌었지만, 책의 내용은 보고서답게 철저히 신뢰할만한 자료들에 의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소설은 흥미와 재미를 위해 약간의 상상과 극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보고서나 다튜멘터리는 철저히 고증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극적인 장치는 배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작가가 말한 최근 개방된 러시아의 역사 문헌들 속에서 발굴된 새로운 안중근 관련 자료들을 참고하였다는 말이 이해가 됩니다.

이 소설의 배경은 풍전등화와 같은 구한말 고종 통치시대의 청일, 러일 간의

숨 막히는 관계가 팽팽한 긴장감을 주고 있습니다.

 

안중근의사가 말했듯이, 이토 히로부미를 죽인 것은, ‘사적 감정이나 이해관계를 초월한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운 군인 안 의사의 우국충정이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전쟁포로인 안의사에게 일본 형법을 적용하여 불법한 재판으로 사형을 집행하였고, 그의 시신조차 제대로 인계해 주지 않아 장례도 치를 수 없게 했음을 알게 됩니다.

 

안의사에게 저격을 당한 이토는 을사 5조약과 정미 7조약을 강제로 체결하면서, 고종 황제의 지위를 박탈하고, 군대를 해산하고, 외교권을 불인정하는 등 우리나라를 일본의 속국으로 만든 장본인이었습니다.

 

안중근의사가 이토를 죽이지 않았다면, 이토는 그의 구상과 계획대로 우리나라를 일본의 속국으로 만들었을 것을 생각하니, 새삼 안 의사의 충정이 존경스럽기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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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나는 프랑스어로 행복한 인생을 배웠다
손원곤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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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 손원곤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좌충우돌 적극남이라고 할 만합니다. 대학교 다닐 때의 전공은 컴퓨터 공학인데, 현재는 우리나라에서 프랑스어 강사 및 통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와 프랑스의 가교역할을 하고 싶다고 합니다.

 

저자는 대학을 졸업하고 영어를 배우기 위해 호주에 워킹홀리데이를 떠났고, 자신이 목표한 대로 테솔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호주의 경험을 바탕으로 취업을 미루고 여자 친구가 가르쳐 준 프랑스에 꽂혀서 프랑스로 출발하였습니다.

 

저자는 호주에서 영어를 공부하면서 깨달은 것은 언어 습득 능력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빠르고, 원어민의 말투와 억양을 잘 따라한다는 것을 스스로 체감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자신감을 갖고, 프랑스어에 대하여 알파벳도 모르는 상태에서 체류기간이 비교적 장기간인 학생비자를 받고 프랑스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프랑스 어를 빠른 시간 안에 익히기 위하여, 되도록 현지인들과 함께 생활하는 환경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물가가 비싼 프랑스에서 살기 위해서는 저자에게 프랑스어는 생존 그 자체였습니다. ‘어학교에 출근을 시작한 후로 오전에는 프랑스어 수업, 오후에는 프랑스 어학교 리셉션 근무, 저녁에는 식당 그리고 주말에는 호텔 이렇게 일주일에 3가지 일을 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한국어 과외도 하며 패션위크 기간 동안은 사진도 찍으며 일주일에 많게는 5가지 일을 동시에 했다(81P)’

 

이런 각고의 노력으로 지금 저자의 프랑스어 실력은 프랑스인들과 막힘없이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저자는 자신이 체득한 프랑스어 습득 노하우를 [공대생 1년 만에 프랑스어 DELF B2 합격하다]에서, 프랑스어 공부의 기본 법칙을 깨우치다, 영어보다 더 쉬운 프랑스어 공부비법, 프랑스어 DELF B2를 따는 시크릿 비법 5 등에서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코로나 이후의 불안한 시대, 취업난이 심각한 형편에서 저자의 도전정신은 청소년들이 본 받아야 할 자세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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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한 권으로 끝내는 JLPT N5 - 딱! 2주! 진짜 한 권으로 끝내는 JLPT N5 진짜 한 권으로 끝내는 JLPT
황선아.히야마쇼타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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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201912월 출제된 최신 기출 문제와 경향을 완벽 반영한 JLPT N52주 만에 끝낼 수 있게 기획된 수험서입니다.

JLPT N5가 어떤 용도의 시험인지 인터넷을 통해서 알아 본 바, 일본어 시험에는 JLPT, JPT, SJPT 세 종류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이 책, JLPT는 일본외무성 산하 독립법인 국제교류기금과 일본 국제교육협회에서 주최하는 공인 일본 능력 시험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자격증은 일본에 유학 및 취업 등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자격인데, N1, N2, N3, N4, N5 5종류의 급수가 있고, N2 이상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일본 호소다 고등학교에서 공부한 이력이 있으며, 이 책을 포함해서 이야기로 배우는 일본어 1,2JLPT N4,5 개념 완성이라는 세 권의 책을 썼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일본에서 학교를 다녔기에 누구보다 일본의 형편과 우리의 실정을 잘 알고 이 책을 썼기에 이 책은 그만큼 내용이 충실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깁니다.

 

이 책은 언어지식(문자, 어휘), 언어지식(문법), 독해, 청해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3단계 특급처방으로 JLPT 입문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였고, 2(14) 학습 플랜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2010~ 2019년 기출 어휘와 문법을 제시하여 실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각 파트는 공히 긴급처방, 맞춤처방, 만점처방으로 구성하였고, 미리 확인하는 시험 영역을 예제로 실었고, 파트가 끝날 때에는 만점 처방의 실전문제 정답 및 해설을 따로 정리해 놓아서, 스스로 풀어 본 문제를 세세하게 점검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배려해 놓고 있습니다.

 

내 경우는 아직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도 제대로 익히지 못한 형편이기에 저자의 계획대로 2주 내에 마스터하기는 불가능하지만, 공부하고 문제를 풀면서 생각나지 않고 기억나지 않을 때마다 꼼꼼히 확인하면서 2주라는 일정에 얽매이지 않고 공부해 가고 있으니, 더디지만 스스로 발전되고 있음을 확인하는 보람으로 동기부여를 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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