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 - 제4차 산업혁명 × 코로나19
클라우스 슈밥.티에리 말르레 지음, 이진원 옮김 / 메가스터디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지금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19에 대한 거대담론입니다. 이 분은 다보스포럼으로 알려진 세계경제포럼의 창립자이자 회장입니다.

 

학자이자 기업가, 정치인으로 활동하면서 세계경제발전에 헌신하며, 국제 분쟁 해결에 노력하고 있기도 합니다. , 이 분은 2016년 세계경제포럼을 통해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을 맨 처음으로 주창한 분이기도 합니다.

 

이 책의 주제는 코로나 바이러스 펜데믹입니다.

이 책은 저자가 20206월 경에 쓴 책으로서, 지금보다는 더 코로나 바이 러스 19에 대한 상황이 더 유동적일 때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이론이 매우 조심스럽고 신중합니다.

사실, 지금도 이 문제는 현재진행형으로서, 변이종이 출연하는 등 유동성이 지속되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이 책의 논점은 이와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 19에 대한 유동적인 상황을 상수로 두고 있습니다. 경제적 리셋, 사회적 리셋, 지정학적 리셋, 환경적 리셋, 기술적 리셋, 산업적 리셋 등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코로나가 미치는 영향은 복잡할 뿐 아니라 전방위적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형편은 저자도 인정하듯이 발병초기의 대응은 썩 성공적이고 모범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그 양상이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어서, 여러 가지의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생명과 경제 중 무엇을 살려야 하냐의 문제까지 절박해 진 상황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시간 단축에 대하여 공중보건을 담당하는 관련 정치권의 시책과 현업 종사자들 사이에 치열한 공방이 대두되고 있는 중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생명을 살려야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선 생명, 후 생계의 정책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결국, 정부가 생명을 살리지 못하면, 쇼핑, 여행, 외식 등을 재개하지 못하게 된다는 이유입니다.

 

저자는 이 책의 결론부분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현재와 미래의 니즈에 더 적절하게 새로운 것들로 대체하고 변화해 가는 위대한 리셋이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7-18 0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