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너머 - 2040 디지털 세상을 주도할 기술 전쟁의 시작
신동형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변하고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현실을 이해하고 따라가기도 벅찬데, 이의 장래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이 책의 내용입니다. 지금 정보통신과 관련한 업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뿐 아니라 제조업이나 서비스 산업 종사자들, 사무실 근무자들까지도 모두 촉각을 세우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가 바로 정보통신기술의 미래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들의 삶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는 특히 XIA, 즉 확장현실, 사물 인터넷, 인공지능에 대하여 폭넓고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서 디지털 세상의 미래의 변화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 시중에는 이들에 대한 여러 가지의 책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그 책들의 대부분의 내용들은 자신의 추측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것들이어서 그 방향성에 대하여 확신하기가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이 책은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확인된 10년 기술 혁신 주기와 20년 세상 변화 주기와 같은 믿을 수 있는 트랜드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서, 신뢰감과 안전성을 갖추고 있기에 이 책의 내용들은 강한 신뢰감을 줍니다.

 

더군다나 지금은 코로나 바이러스 19 펜데믹을 겪고 있는 상황이 정보통신기술의 변화와 발전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 상용화되고 있는 5G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알게 되어서 유익합니다.

 

이와 더불어 지금까지 발전해 온 1G터 앞으로 다가올 6G까지의 구체적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서 큰 보탬이 되기도 합니다. 이들의 발전과정은 와해성 혁신과 존속적 혁신을 순환되고 있다는 설명이 참 이해하기가 쉽기도 합니다.

 

모든 발전은 파괴적 창조라고 말하는 이유를 이 책을 통해서 더 확실히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끊임없이 탐색하고 탐색하는 테크 분야의 지식 탐험가라고 소개해 주고 있는데, 특히 기술이 사업과 기업, 산업 및 세상을 변화시키는지에 관심이 많다고 하니, 앞으로 그가 진행할 탐험에 동행을 해 보고 싶은 강한 충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언제나 변화는 우리를 긴장시킵니다. 그리고, 두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디지털 분야의 변화는 우리들의 삶과 직결되어 있기에 그 변화를 피할 수도 미룰 수도 없기에 그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입니다.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정보통신기술의 변화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제시해 준 이 책을 학생들과 이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일독을 강추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신동형 2021-08-27 0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십니까? 저자 신동형입니다. 훌륭하고 깔끔한 리뷰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