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노트> 무조건 좋게 결정지어서 맡겨놓기
날짜:2024년 12월30일
오늘의정진: 五陰浮雲空去來(오음부운공거래) 오음의 뜬 구름은 부질없이 가고
오며
- 100일 정진, 5일차
어제 증도가(證道歌) 네번째 구절은
法身覺了無一物 (법신각료무일물) 법신을 깨닫고 보니 한
물건이라고 할 것도 없도다.
本源自性天真佛 (본원자성천지불) (왜냐하면) 본래 내 근원이 천진불
이였기 때문이다.
이였다.
깨닫기 전에는 한 물건(一物) 이 있다고 여겼다.
하지만 본래 그 한 물건도 없었다 '본래무일물(本來無一物)' 이였음을 깨닫고 난 후 비로소야 알게 되었다.
내 본래가 천진불이요, 곧 자성이 부처였음을 여실히 알았다.
자성본래불(自性本來佛)을 자각(自覺) 하게 된 것이다.
오늘은 다섯 번째 구절
五陰浮雲空去來 (다섯 오, 그늘 음, 뜰 부, 구름 운, 빌 공, 갈 거, 올 래)
오음부운공거래
오음의 뜬 구름은 부질없이 가고
오며
三毒水泡虛出沒 (석 삼, 독 독, 물 수, 거품 포, 빌 허, 날 출, 잠길 몰)
삼독수포허출몰
삼독의 물거품은 헛되이 출몰 한다.
증도가의 첫 번째 구절에서 네 번째 구절까지는 깨달음의 세계를 노래 했다.
그런데 오늘 다섯 번째 구절에서는 갑자기 논조가 바뀐다.
깨닫기 전으로 돌아간 것이다.
오음(五陰)은 반야심경(般若心經) 구절의 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 의 오온(五蘊)을 뜻한다.
반야심경의 가장 핵심 구절이 바로 '조견오온개공' 이라고 한다.
반야심경은 자비의 화신인 관세음보살께서 부처님의 수제자 지혜제일의 사리불에게 설하는 깨달음의
경지를 260자의 글 안에 함축적으로 표현한 경이다.
조견오온개공이란 오온(五蘊)이 모두 공함(皆空)을 비추어 본다(照見)는 뜻이다.
즉 오온은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 이 모두 공空하다는 것이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입으로 맛을 보고, 머리로 생각하고, 몸을 움직이는 모든 의식 작용이 바로 오온이다. 바로 우리가 움직이고 살아 있다고 느끼는 이 모든 감각과 의식작용이
모두 공하다는 것이다. 이걸 알지 못하니까 우리는 몸과 마음의 작용에 집착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반야심경은 오온이 공함을 설하고 있다.
곧 무아(無我) 임을 자각하라는 것이다.
삼독(三毒) 은 불교에서 흔히 말하는 탐진치(貪嗔痴) 삼독을 일컫는다.
탐내는 마음, 화내는 마음, 어리석은 마음이 바로 세가지 독이다.
이 삼독 또한 물거품 처럼 출몰 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깨닫기 전에는 오음과 삼독에 빠진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하늘에 떠 있는 흰 구름 위에 올라 설 것 같고, 구름 타고 손오공처럼 맘대로 오고 갈 것 같은 바램은 바로 허상이라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물질적으로 바라는 성공과 그 성공을 위해 욕심내고, 화내고, 어리석게 짓는 모든 마음과 행위들이 다 물거품 같다는 뜻이다.
五陰浮雲空去來 오음부운공거래, 三毒水泡虛出沒 삼독수포허출몰
오음의 뜬 구름은 부질없이 가고
오며, 삼독의 물거품은 헛되이 출몰 한다.
금강경(金剛經)에도 이와 같은 뜻의 유명한 구절이 있다.
"一切有爲法 (일체유위법) 이 세상의 모든 일체 유위법은
如夢幻泡影 (여몽환포영) 꿈 같고 환상 같고 물 거품 같고 그림자 같고
如露亦如電 (여로역여전) 이슬 같고 또 번개와 같나니
應作如是觀 (응작여시관) 응당 이와 같이 (세상을) 관할 지어다."
즉,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유위법에 의해 살아가는 세상이다.
유위법의 세상은 꿈, 환상, 거품, 그림자, 이슬, 번개와 같은 성질의 것이니
세상을 제대로 봐야 한다고 설한다.
즉 깊이 보는 것이 관(觀) 이니 눈 아닌 눈, 마음의 눈(心眼) 으로 유위법의 실체를 바로
보라는 뜻이다. 아니 제대로 보여져야 한다. 실상이 눈에 들어 와야 한다.
어쩌면 역대 선지식들은
모두 한 가지 진리를 계속 누누히 말씀 하고 계시는 것 같다.
일체가 모두 환영이니 속지말라고. 제대로 눈을 떠서 바라
보라고.
그 순간, 심안이 떠지면 바로 깨침이 되는
것이다.
영가스님(665~713) 의 증도가(證道歌)는 아직 꿈속에서 헤매고 있는 우리를 흔들어 깨우고 있다.
어서 빨리 환상에서 깨어나라고...
- 일일 소견
나이를 먹을 수록 세상일에 대해 내가 할 수 없는 것이 별로 없다는 것을 여실히 깨닫는다.
어제 무안 참사는 참으로 안타깝다.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어주고 관한다.
삼가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