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한강 지음 / 창비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채식주의자 ㅡ한강

어둡고 암울하게 그렸지만 결국은 인간이 추구하는 희망을 , 욕망을 순진무구하게 말한 이야기들이 아닌가 했다 . 세가지의 주제와 인물들의 이야길 담고 있지만 그 안에 담겨있는 공통적인 건 꿈이었기에 하는 말이다 . 또 영혜를 통해서 대변되지만 그녀가 발화점이 되었을 뿐 그녀의 남편은 첫 장 채식주의자를 통해 그녀가 보인 변화로 자신이 그간 숨기고 욕망해 오지 않던 것에 눈을 뜨기 시작한다 . 꼭 인혜를 향한 모종의 애욕이 아니더라도 사회적 지위향상의 욕망이나 타인의 시선에 대한 욕망까지 모두 한번에 드러내 그걸 실현 시키기 위해 영혜와 결별을 단호하게 선택하는 인물로 나온다 . 그는 그의 꿈을 향해 간다 . 더이상 적당히 눈에 띄지않고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시간에서 적극적으로 움직여 나간 것으로 보았다. 영혜의 채식에 관한 병적인 고집은 그를 그렇게 할 수 있게 해주었다 . 또 비디오 아티스트인 형부는 또 어떤가 ? 둘째장의 몽고반점에서 그는 자신이 그간 오월의 신부 같던 이미지를 과감하다 싶을 , 아니 파격적일 만큼 집어던지고 욕망에 충실한 나머지 그 충실은 얻음보다 제로의 기점에 가까워지고 만다 . 어떤 욕망은 아무것도 남기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이었다 . 아무리 아름다워도 말이다 . 또 아름다운 만큼 가시를 지니고 피를 흘리게 한단 점에서 그건 식물의 어떤 것과 꽤나 이미지가 흡사하기도 했다 . 마지막 장 인 나무불꽃은 인혜의 꿈 얘기이다 . 자매라 그런지 이상하게 서로 닮은 듯 닮지 않은 면모와 고집들이 또 영혜가 꾸는 꿈을 자신도 언뜻 꾸는 것으로 이야기가 이어진다 . 영혜가 나무가 되어가려 할때 자신은 정작 나무에게서 어릴 때도 그랬듯 불가한 어떤 거부를 느꼈고 그건 이상한 불꽃 같았다 생각까지 하는 인혜 . 그리고 이 모든 일이 그저 한 때 꿈이길 , 바라는 그녀의 희망 까지...
꿈이란 때로 얼마나 잔인한가 ? 인간을 한없이 추하게도 하고 무섭게도 하며 이룰 수 없거나 이룰때까지 셀 수없는 채찍질을 감당케 하기도 하고 도저히 인간으론 상상못할 일들을 서슴없이 하게 하는 것 역시나 인간이 바라는 꿈의 어떤 목표에 있곤 한다 .
이 책의 세가지의 주제가 모두 꿈이었다 . 지독하고 잔인한 꿈 .
누군가는 도망을 하게하고 또 누군가는 있던 것 마저 잃는 , 그리고 누군가는 남아 지켜야 하는 꿈들 .
그 중심에 많은 얼굴과 피 웅덩이와 칼조각 그리고 어린시절 오토바이에 매달린 채 달리다 죽은 자신을 문 개와 그 개고기를 먹어야 했던 생에 대한 공포를 원초적으로 가진 영혜가 있었다고 .
사라지는 것 . 아무것도 아니고 싶은 , 그치고 팠을 개의 마음을 그녀가 이제와 꾸는 것이라면 과한 말일까 ...... 죽어서야 마침내 끝날 거였다 .
나무에 매달려 죽는게 차라리 편했을 지 모르는 그 개의 운명을 , 영혜는 두고두고 마음 깊이 숨겨 두었던게 아니었나 . 그 개는 자신같다고 그건 어떤 면에서 끊임없이 시지프스의 돌을 올려야하는 인간의 숙명과도 지독하게 닮아 있기도해서 책장을 덮을 무렵엔 내 몸이 다 아플 지경이었다 .
한 동안 이 책은 못 열어 볼 것 같다 . 까맣게 잊을 때까진 ...
생이 무력하다 여겨질때나 거대한 차원으로 열어본다면 모를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6-09-24 08: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도 아직 다 못 읽은

[그장소] 2016-09-24 09:23   좋아요 0 | URL
아 ,전 부커상 소식후에 이벤트땜에 제대로 읽었네요.
^^

세실 2016-09-24 09: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소통의 부재...
원리와 원칙도 변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할듯요.
책도 님의 리뷰도 좋으네요~~

[그장소] 2016-09-24 09:34   좋아요 2 | URL
음, 어려워요..세실님..ㅎㅎㅎ
소통의 부재는 알겠는데 원리와 원칙이라 ...
사실 , 제 리뷰는 다른 분들이 읽듯 채식주의 위주, 폭력 쪽 시선에 무게를 둔
것이 아니라서 , 작가의 의도를 왜곡하고 있는지도 모르는데 , 그런 의미의 원리와 원칙에 변화라면 끄덕끄덕 ...맞다고 봐요!^^
그렇게 보고싶었고요.^^

꿈꾸는섬 2016-09-24 09: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몸서리치게 하게 인물들의 꿈과 욕망이 떠오르네요. 그래도 정말 좋은 작품이었다고 생각해요.^^

[그장소] 2016-09-24 11:12   좋아요 0 | URL
네 , 다음에 또 읽으면 다른게 보일지 궁금해지는 작품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