싫은여자 친구 ㅡ편 : 두번째 .

어제의 이야기에 이어
오늘 문득 어떤 생각이 나를 스쳤다.
우리의 말들 중에 필요치 않은 표현들
필요 이상의 말들은 없나 하고

어릴적에 그러니까 아버지가 돌아가신 직후
나는 거의 탈진 상태로 몇 날을 누워
있었는데 하루는 성당의 후배와
그 부모님이 집에 찾아오셨다
후배는 나와 성당에서 교리를 같이 배우고
같은 중학교에 다녔다
빈 집에 혼자 있을 거라는 걸 어찌 알았는지
모르겠는데 아무튼 물도 못 넘기는 날
떠매고 가서 살려 놓은 건 후배의 부모님 이셨다.
내가 몸을 추스리는 동안
내 집은 외진 곳이니 그냥 그 집에 머물라고 잡으셨다.
방학이었고 후배의 집이 불편했지만 윗층 서재엔
보물같은책이 정말 많았다.
두 분들 모두 너무 인성이 훌륭한 분들이라
막 자란 난 야생고양이 같은 구석이 있었는데도
조곤조곤 말로 잘 타일러 항상 마음을
풀어내게 하셨을 만큼 ...
그 때 내 입에 오래 배어있던 말이 있었는데
ㅡ미치겠네 ㅡ였다 .
나는 내 말을 잘 모르니 누가 지적하지 않음 모르는
때였지 싶다 .
한 날은 어머니가 ㅡ사람은 말에 힘이 있어서 자꾸
말을 반복하면 정말 그렇게 된단다 .이왕이면 좋은 말로
바꾸는게 어떠니? 하셨다 .
아이고 -죽겠네 ㅡ라던가.
돌겠네 .
이런 x랄 ..이라던가..
아 ㅡ그땐 모두들 재수없어 ~!라는 말을 달고들 살았다.
유행어 처럼.
난 그말이 마음에 안들었다 ㅡ재수없다니 ...
하는 반발심에 ㅡ안 썼던 기억이 나면서
어머니 말이 무슨 뜻인지 알아졌다.
행운을 쉽게 말로 부를 수있는 건 아니겠지만
듣기 좋고 예쁘고 복이 담긴 말이 좋다는 건 ㅡ

그 예전의 기억까지 끄집어 내가며 이 글을 쓰는 건
의문이 가시지 않아서 였다 ㅡ
왜 일까 ㅡ대체 ...
이 작가는 정신 분석학이나 하는 사람이 아니다 .
물론 그런 겹겹의 장치를 심도있게 쓰기는 하지만
다들 뻔히 알만한 그런 얘긴 아닌것 같고
그저 악의를 말하려 한것도 아닌 것만 같아서
생각을 자꾸하다 뭔가 스친건 왜 좋아하는걸 말하는데도
싫은 것과 함께 의미를 붙여야 하느냔 거 ㅡ였다.

이 책 참 좋지 ㅡ그런데 책(종이)이라서 가지고 다니긴
불편한점이 좀 그래 ㅡ (부정적인 뉘앙스)
커피는 참 좋아 ㅡ뭐뭐만 빼면 ㅡ
이라던가 하는 조건적 단서들
그냥 아무말 않고 걷어 내었더라면 완두콩 ㅡ
그냥 안먹어 ㅡ못먹어 ㅡ그게 사실이고
싫은 것은 감정이다 ㅡ사실외의 감정적인 부분이 들어가는
많은 ㅡ부정문들.
그러니 말 자체가 틀린게 아닐까 ㅡ하는 생각 ㅡ
완두콩에 감정을 넣을건 뭐고
떨어뜨린 수건에 감정을 넣을건 뭔가
칫솔에 도 역시 ..어질러진 신문에도 마찬가지
신문을 읽고 접고 잘 정리해 놔 ㅡ
까지의 단계가 사실 이라면 어지르고 널린건
보기싫은 광경을 보는 자신의 감정
이라는게 ㅡ어쩌면 이 글의 핵심은 아닌지 .
하지마 ㅡ할게 아니라 그가 그냥 하면 되는건 아닌지.
싫다 ㅡ할게 아니라 ㅡ좋아하는것을 말하는게 어땠을까 ㅡ
그토록 궁지에 몰리기 전에 .
아마 지쳐있고 이미 그녀와 감정이 어느정도 차분해진 시점
이어서 그런걸거란 생각 ..여전히 신선하게 그녀가 두근거리는
존재 였다면 열심히 방법을 찾았을거다 .
아마도 ㅡ
그냥 ㅡ생각이 그랬단 거다 ㅡ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살리미 2016-01-07 23: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 그 여자는 부정의 말을 너무 싫어하는 여자였던 거죠? 난 완두콩 싫어해 하지 않고 그냥 조용히 덜어내어 먹었다면 그런 반응은 없었을까요?
그러고보니 저도 뭔가 좋은걸 이야기할때 부정적인 뉘앙스를 같이 풍길때가 있었네요.. 아마 다치지 않으려는 최소한의 방어선 같은거겠죠.
아마 그녀가 아직 내게 두근거리는 존재였다면 방법을 찾았겠죠? 그땐 문제가 보이지도 않을지 모르지만... 문제가 드러난다는건 이미 객관을 유지한다는거고 ㅎㅎ
소설 읽고나서도 뭔가 골똘히 생각하시는 모습이 그장소님 다운 모습같아요.. ㅎㅎ
저는 금새 금새 잊어버려서.... 감정의 리셋이 너~~~무 잘된달까...
좀 되새기는 연습도 해야겠어요.

[그장소] 2016-01-07 23:10   좋아요 3 | URL
우리 말에 너무 ㅡ와 싫은 ㅡ이 중첩 할 수없었는데 이젠 그냥 쓰라고 표준어 관리국(?)ㅋㅋ에서 허하노라 했어요.
많이들 쓰니까 ㅡ
뉘앙스에 배이는 거까지 어쩔순 없는데
ㅡ그쵸?
그냥 제가 생각난 데로 끄적인 거라 저 게 정답이랄 순 없지만 ㅡ어쩐지 ㅡ좀 후렴해진감이 들어서요.그럼 된거죠?!^^

살리미 2016-01-07 23: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럼 됐죠 ㅎㅎ 그렇게 계속 생각을 끄집어내는거 좋아보여요. 열심히 사는 느낌 ㅎㅎ

[그장소] 2016-01-07 23:19   좋아요 2 | URL
아무래도 작가는 그냥 읽히고 덮히는 책이되는건 싫을 거예요.
태어나 준 이상 뭐라도 자꾸 찾아주고 싶달까요.
작가를 위해선지 책을 위해선지 저 스스로를 위해선지 ...아마 다 이겠죠?더불어 다른분들께
도움이 됨 금상첨화일건데..거기까진 아직 아직 이고요..^^
고맙습니다 ㅡ오로라 님!^^
달 밤 되세요~^^

해피북 2016-01-07 23: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싫은 것은 감정이다`는 표현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그 사람은 안 먹을 수 있는데 거기에 감정을 집어넣어서 (내가 해준 음식을 먹지 않다니. 서운한걸) 생각해버리는..앞으로는 감정을 빼고 생각해보는걸루 해야겠어요. 그런데 그 장소님 유년시절에 정말 좋은 분들과 함께하신 것같아요ㅎ

[그장소] 2016-01-07 23:26   좋아요 2 | URL
음 ㅡ그쵸?!
그녀는 그럼에도 여전히 무서운 캐릭터이긴 해요.
어쨌든 죽였는데 ..살아났으니..이상하잖아요.
죽어라 되살아 난 지옥도 그런 지옥이 없는 것 처럼 ...
그래서 더 열심히 생각을 했나 ㅡㅎㅎㅎ
다른건 몰라도 제게 복이라면 사람들이라고 늘
그래요 ㅡ제 재산이라고. 가진 전부 인 거죠.^^

[그장소] 2016-01-08 14:23   좋아요 0 | URL
해피북 님도 제 좋은 분들에 속하시는 소중한 분 ㅡ^^♡

singri 2016-01-08 07: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소설이면 소설이지 싫은소설은 뭐야 하고 들어왔더니 줄줄 이야기가 재밌어요 ㅎ근데 ㅋㅋ 책은 별로 읽고 싶지는 않다는 ㅋㅋㅋ

[그장소] 2016-01-08 14:23   좋아요 1 | URL
아 하핫 ㅡ이 작가의 매력에 빠지면 출구가 없는데...뭐 ㅡ안맞을수도 있죠.
뭐야 ㅡ이게! 할 수도 있으니...
제목이 그런거라는 ㅡ^^
singri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