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에게 주는 레시피
공지영 지음, 이장미 그림 / 한겨레출판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7월부터 읽기 시작해, 아껴 아껴 읽느라 8월에야 다 읽은 공지영 작가님의 요리 에세이 <딸에게 주는 레시피>

그 책에 나오는 첫 번째 요리! '시금치 샐러드'를 며칠 전 드디어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먹어봤다. 



자신이 초라해 보이는 날엔 '시금치 샐러드'

  

그런 날 있잖아. 별것도 아닌 말 한마디에 가슴이 철렁하는 날, 그 때문에 실은 하루 종일 우울한 날, 갑자기 모든 가능성의 문이 닫히고 영원히 세상의 불빛 밖으로 쫓겨난 것 같은 날. 열심히 노력하면 어찌어찌 손에 잡힐 것 같은 소망들이 우수수 떨어져 내리고 누군가가 네 귀에 이런 말을 속삭이지……. “너무 애쓰지 마, 넌 안 돼. 그건 처음부터 너와는 전혀 다른 부류의 사람들에게 주어진 거야, 넌 아니구.” 뭐 그런 날.

 

혹은 이런 날도 있어. 화가 머리끝까지 뻗치는 날,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았던 저 사람의 색깔 안 맞는 와이셔츠가 견딜 수 없고, 엄마의 전화 통화 소리도 견딜 수 없고, 그냥 다 그만두고 막 망가져버리고 싶은 날, 그런 날 ………. 그래 누구에게나 그런 날이 있어. 그런 날 엄마가 해줄 수 있는 건 그저 들어주고, 그런 네가 전혀 이상한 사람이 아니라고 말해주고, 함께 아파하면서 맛있는 걸 먹자고 제의하는 것뿐이지. (중략)

-11

 

그런 날은 엄마의 레시피를 따라 요리를 해보자.

재료는 시금치야. 싱싱하고 예쁜 시금치 한 단. 약간의 올리브유(없으면 포도씨유나 현미유. 유전자를 조작한 옥수수유 같은 것은 권하지 않아. 이왕이면 몸에 좋은 기름은 한 병쯤 마련해두자. 앞으로도 기름은 계속 쓰일 거거든), 파르메산 치즈 가루, 이렇게.

 

우선 시금치를 깨끗이 씻어. 약간 큰 접시에 시금치를 예쁘게 담아(시금치 한 단을 사서 이렇게 접시에 담아봐. 그러면 아마도 어마어마한(?) 양이 남을 거야. 남은 건 깨끗한 비닐에 넣고 묶어서 냉장고에 넣어. 실은 바로 소금을 넣은 물에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으면 좋은데, 오늘 주제는 ‘우울한 날을 위한 레시피’니까 그건 다음 날로 미루어보자. 오늘 요리가 맛있으면 내일 또 그걸 꺼내 먹을 수 있거든). 이미 뽀빠이도 강조한 바 있지만 시금치의 효능은 다 설명하기 바쁠 정도야. 비타민 A.B.C가 풍부하고 이름도 복잡해 정말 몸에 좋을 것 같은 각종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어서, 결론은 피부를 윤기 있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술독을 없애고 눈을 밝게 하고……. 나머지는 먹으며 찾아볼 것!


요리 순서는 이거야. 약간 커다란 접시에 담은 시금치를 한 입에 먹기 좋을 만큼 손으로 뜯어서(칼로 잘라도 되지만 손으로 뜯는 게 더 예쁘고 맛도 좋아) 예쁘게 편다. 잎이 너무 많으면 줄기는 버려도 괜찮을 거 같아. 올리브유를 그 위에 살살 뿌린다. 그리고 파르메산 치즈가루(피자 시켜 먹을 때 같이 오는 일회용 파르메산 치즈 가루를 모아놓았다면 요긴하겠지?)를 ‘성질대로’뿌린다. 끝!


이게 무슨 맛이냐고? 요리하는 데 5분도 걸리지 않으니 한번 해봐. 나중에는 매일 이것만 먹고 싶을걸.


♣ 딸에게 주는 레시피 - 공지영 :p 11~15

 


싱싱한 시금치와 올리브유만 있다면 매일매일 먹고 싶어지는 근사한 샐러드를 만들 수 있다니! 그것도 5분 만에 뚝딱!

나는 홀랑 낚여서 이 책을 읽는 동안 내내 시금치 샐러드, 시금치 샐러드, 저 시금치 샐러드 만큼은 꼭 만들어 먹어봐야지! 계속계속 생각했었다.

 

 

 

 

그리곤 짜라란~!! 

샐러드 접시 옆으로 살짝 보이는 올리브유까지 "포도씨유나 현미유. 유전자를 조작한 옥수수유 같은 것은 권하지 않아. 이왕이면 몸에 좋은 기름은 한 병쯤 마련해두자. 앞으로도 기름은 계속 쓰일 거거든"이란 말씀에 큰맘 먹고 한 병 구매해놓았고!


공작가님이 알려주신 레시피대로 시금치를 손으로 뜯어서 예쁘게 접시에 담고 그 위에 올리브유를 살짝 뿌리고, 무슨 치즈를 성질대로 뿌리라고 하셨는데, 치즈 이름이 생각 안 나서 치즈는 패스!ㅋㅋㅋ 그 대신 집 냉장고에 있던 발라먹는 치즈?를 티스푼으로 조금씩 떠서 그 위에 흩뿌려 주었다.


그런데, 아으.. 아으.. 아으.. 그 맛이 어찌나 니글니글하고 풀맛만 나던지? 이렇게 맛 없는 샐러드는 내 평생 처음 먹어봤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 입 한 입, 먹으면 먹을수록 정말 맛없는데? 진짜 맛없는데? 헐;; 내 입맛이 워낙 초딩 입맛이라 그 깊은 맛을 나만 못 느끼는 건가? 설마설마? 하며 한 접시를 다 비우는 동안 내 머릿속에선, 뭔가 먹어서는 안 될. 공업용 기름이나 잡초 따위를 씹고 있는 듯한 기분이 떠나질 않았다. 다 먹고 나서도 그 여운이 어찌나 오래 가던지? 달콤한 포도를 수십 알 까 먹으며 입가심을 했는데도 계속 계속 입 속에 남아 있던 그 니글니글한 잡초맛 ㅋㅋㅋㅋ 

 

아무리 다시 생각을 해봐도 파르메산 치즈 가루가 없어서, 혹은 올리브유를 너무 많이 뿌려서, 혹은 맛이 없는 시금치를 골라 와서 샐러드가 유독 맛이 없었던 것 같진 않다. 역시 시금치는 살짝 데쳐 시금치 무침을 하던지? 시금치 된장국을 끓이던지? 굳이 샐러드로 먹겠다면 꼭 시판용 샐러드 소스를 뿌려 먹는 게 진리인듯. ㅋㅋㅋ 

 

 

 

어쨌든. 시금치 샐러드 실패 이후. 그 트라우마로 <딸에게 주는 레시피>속 다른 요리까지, 싹 - 입맛이 가셔버리긴 했지만. 늘 사진으로만, 딱딱하고 정형화된 설명으로만, 접해왔던 요리 레시피를 이렇게 근사하고 아름다운 문학적 언어(?)로 만날 수도 있다니!! 공작가님의 글맛은 너무나도 맛있다. 그래서 갑자기 <딸에게 주는 레시피>와 느낌 비슷한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까지 다시 꺼내서 읽고 싶어졌다.

 

한국 작가중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공지영 작가님!! (글도 글이지만 나는 공작가님 얼굴 예뻐서 좋아한다ㅋㅋㅋ) 책은 구매하면 늘. 본전을 뽑고도 남는데 이번 책은 특히 여기저기 선물까지 하고 싶어지니 더 실속 있게 느껴진다. 내 오랜 블로그 이웃이신 구름산책 언니는 <딸에게 주는 레시피> 출간되자마자 사서 딸에게 주었다고 하셨는데, 나는 반대로 엄마한테 선물해야지.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물선 2015-11-10 2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로구나 ㅋㅋㅋ

꽃핑키 2015-11-10 23:28   좋아요 1 | URL
맛있게 드셨다는 분도 많으시던데요ㅋㅋㅋㅋ 진짜 제 입맛엔 안 맞더라구요 ㅠㅠㅠ

보슬비 2015-11-10 2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이런류의 샐러드에는 사실 `파마산 치즈` - 피자에 뿌려먹는 가루 치즈 말고. 진짜 단단한 파마산 치즈를 강판에 얇게 갈아서 함께 먹어야 독특한 맛을 즐기실수 있을거예요.^^ 저는 오늘 비슷한 샐러드 해먹었는데, 시금치가 아닌 상추와 적양파를 올리브 대신 카놀라유와 발사믹식초, 허브소금 그리고 문제의 파마산 치즈를 듬뿍 뿌려서 아주 맛있게 먹었답니다. ㅎㅎ

접시가 이뻐요~ ^^

꽃핑키 2015-11-10 23:46   좋아요 0 | URL
ㅋㅋㅋ 헤헤, 이쁜 접시까지 알아봐 주셔서 신나요 보슬비님 ^_^ㅋ
평소엔 아무 그릇에나 막 ㅋㅋ 담아 먹는데요 사진 이쁘게 찍으려고 일부러 꺼낸 보람이 있네요!!!

ㅋㅋㅋㅋㅋ 시금치 샐러드 맛있게 드셨다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셔서 저는 나중에 마파산 치즈까지 사서 다시 먹어 봤는데도 역시 제 입맛엔 안 맞더라구요 ㅠㅠㅠㅠ 우오오!!! 카놀라유, 발사믹 식초, 허브 소금 곁들인 보슬비님 레시피도 참으로 고급스럽고 멋져 보이지만 ㅋㅋㅋ 워낙 초딩 입맛인 저는 그냥 달달한 시판용 파인애플 드레싱과 마요네즈를 뿌려 ㅋㅋ 먹는걸로 ㅋㅋㅋ

해피북 2015-11-11 0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레시피 따라 만들어 먹었거든요. 근대 그 레시피 대로만 먹기 힘들더라고요 ㅋ 그래서 그 레시피에 `오리엔탈 드레싱`을 뿌려먹으니 너무 맛나게 먹었어요 ㅋㅂㅋ.
시금치도 생으로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답니다. 필사하신 종이두 귀엽고 깜찍하네요 보슬비님 말씀처럼 접시두 예쁘구요 ㅋㅂㅋ다음에는 사과랑 바나나 도전해보려고요 ㅋㅂㅋ

꽃핑키 2015-11-13 13:31   좋아요 0 | URL
ㅋㅋㅋ 해피북님도 만들어서 드셔보셨군요? ㅋㅋ ㅋㅋ
저두요, 시금치를 생으로 뜯어 먹을 수 있단거 이 책 덕분에 첨알고 오!!! 신세계! ㅋ 했었답니다.
바나나 버터 발라? 구워 먹는 요리는 저도 기억이 나는데, 사과 요리는 뭐였더라? ㅋㅋㅋㅋ 책 읽은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기억이 까맣네요 ㅋㅋㅋ
재밌는 금요일 보내세요!! 해피북님 ^_^ㅋ

다락방 2015-11-11 1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뭔가 궁금해지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 시금치 샐러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올리브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쩐지 저도 먹다가 해피북님처럼 오리엔탈 드레싱을 뿌려 먹을 것 같지만 ㅋㅋㅋㅋㅋ

꽃핑키 2015-11-13 13:36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님 입맛엔 어떨지? 저도 궁금해지네요 ㅋㅋㅋ 요리랄것도 없고, 시금치만 씻어서 뿌려 먹음 되니까 ㅋㅋㅋ 다락방님도 시도해 보세요 ㅋㅋㅋ

린다 2015-11-11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시금치 샐러드ㅎㅎ 새로운 메뉴네용.. ㅎ 데친 시금치는 소금이랑 깨 뿌려서 많이 먹는데ㅎㅎ 작가님 입맛엔 최고셨나봐용ㅋㅋㅋ

꽃핑키 2015-11-13 13:38   좋아요 0 | URL
ㅋㅋㅋ 그치요? 시금치는 역시 ㅋㅋ 데쳐서, 무쳐 먹어야 제맛! ㅋㅋ 그 입맛에 너무 길들여져서 ㅋㅋ 생으로 먹는 시금치 맛은 되게 낯설었어요! ㅋㅋ

김민 2016-01-25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통 시금치 샐러드는 시금치에 올리브유와 파마산치즈가루를 잔뜩 뿌려서 견과류와 같이 버무려 먹어요ㅎㅎ
하루 먹을 칼로리 한접시에 다 담겠노라는 마음가짐으로 파마산 치즈가루를 아주 왕창 뿌려서 버무리면 본디 시금치 색이 초록색인지 노란색인지 구분 할 수 없을 정도가 되는데요ㅋㅋㅋ 그렇게 해야 담백하게 엄청 맛이 있습니다ㅋㅋ
다음에는 파마산 치즈가루랑 견과류랑 버무려서 먹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