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고준
고종석 지음 / 새움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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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부터 오묘하게 기운이 없어서 홍삼 절편을 질겅질겅 씹으며 밀린 리뷰를 정리중.

장황하긴 하지만, 시대를 관통하는 무엇은 있는.


피살이 아닌 죽음이 어디 있으랴? 자유죽음이 어디 있으랴? 신이 우리에게 부여했다는 자유의지라는 것을 나는 점점 더 못 믿겠다. -p. 27

non sum uni angulo natus. patria mea totus hic est mundus. 나는 어느 한 구석에서 태어나지 않았다. 이 세계 전체가 내 조국이다.

아버지가 윤리나 논리의 척도로 삼은 것은 균형이었다. 더 정확히는, 어느 철학자의 표현대로 `기우뚱한 균형`이었다. 그 기우뚱한 균형 속에서만 아버지는 편안할 수 있었다. 평등과 자유의 기우뚱한 균형, 정의감과 세속적 이해관계의 기우뚱한 균형, 그 균형이 기우뚱해야 하는 것은 `가치`라는 것이 스칼라가 아니라 벡터이기 때문이다. -p. 134

자신이 살았던 극단의 시대에 누구보다도 용감하고 지혜롭게 사상의 자유를 옹호했던 볼테르는 ˝나는 당신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당신의 견해 때문에 박해를 받는다면, 나는 당신 편에 서서 싸우겠다˝는 말로 그 자유의 일반성을 요약했다. 그러니까 사상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중요한 심리적 터전이라고 할 관용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p.362

시가 산문과 다른 점 가운데 하나는 행 사이의 긴장이다. 시는 발화된 언어로써 의미하는 것 못지않게 침묵으로 무엇인가를 의미한다. -p. 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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