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리스트 마르틴 베크 시리즈 10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르틴 베크 시리즈의 마지막을 드디어 읽었다.
애초에 10권 시리즈로 정하고 시작된 기획이었음은 알고 있었지만,
매년 한두권 출간할때마다 꼬박꼬박 구매하여 읽은 책이라 이 끝이 아쉽기만 하다.

복지국가로 선망시되는 스웨덴의 여러 일면을 알게 되었고, 집필연대가 1960, 70년대여서 꽤나 과거이기는 하지만 어느 국가라도 빛과 어둠은 가지고 있다는 점도 새삼 느꼈다.

첫 책 로재나를 읽을 때만 해도 어색한 이름들과 이제껏 읽은 범죄소설과는 다른 템포의 이야기를 받아들이는데 장벽이 좀 있었던것 같은데,
이제 모든 등장인물들과 내적 친밀감이 쌓여 경찰을 떠나고, 죽음을 맞이하고 , 깜냥도 안되는 인간들이 고위층의 자리를 꿰차는 등 이런 것들에 꽤 많은 감정을 소모하게 되었다. 9번째 책에서 경찰을 그만둔 마르틴 베크의 동료인 콜베리의 자리가 몹시 그리웠다는 얘기다.(등장을 하긴 함) 살인수사과의 모든 팀원들이 진짜 한팀이 되어가고 있는 순간에 콜베리가 빠져있어서 더 그랬다.

또하나 마이 셰발과 페르 발뢰가 우둔하고 오만한 지도층의 묘사를 무시무시할 정도로 신랄하게 하는것도 내내 그리울 것 같다. 멍청이 순찰조 이야기를 서로 쓰려고 했다는 점에서.... 그런식의 비판을 매우 즐겼던 듯. ㅋ

평범하고 상식적인 방식으로 살아가지만 자신이 속한 사회가 나의 자리가 아니라 여기는 현실적인 감각이 없는 레베카 린드가 공감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한데, 복지국가라는 구색을 갖춘 스웨덴이 정작 근본적인 빈곤의 문제에 손을 놓고 있었다고 비판하는 지점에 레베카 린드가 놓여있기 때문이다.
지극히 현실적이 묘사로 사건이 해결되어도 뒤끝이 개운하지 않은 여운을 남기기도 했는데, 그런 날것이 마르틴 베크 시리즈의 매력일 것.

정치인을 대상으로 하는 테러가 마지막 권의 소재인데, 어쩌다 보니 지금의 이 나라에도 그런 테러가 자행되고 있어 씁쓸한 기분이 든다. 세상은 지독하게도 바뀌지 않는 구나 싶다.


- 브락센이 어느 때보다 심하게 절뚝거리며 다가왔다.
"와줘서 고맙습니다." 브락센이 말했다. "이런 일에 와줄 사람은 많지 않을 겁니다."
"당신의 생각을 알 것 같았습니다." 마르틴 베크가 말했다.
"그게 문제요." 브락센이 말했다. "남의 생각을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만, 그걸 지지하고 나서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것." - 91

- "콜베리."
"그는 좋은 사람이에요. 난 그의 아내도 좋아요. 그리고 난 그가 옳은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해요. 그는 경찰이라는 조직이 크게 두 부류의 시민들, 사회주의자들과 이 계급사회에서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을 윽박지르는 데 치중하고 있다고 판단했죠. 자신의 양심과 신념에 따라 그만둔 거예요."
"나는 콜베리가 틀렸다고 생각해요. 좋은 경찰관이 남이 느껴야 할 죄책감을 대신 짊어지고 모두 그만둬버리면, 가장 어리석은 이들만 찌꺼기처럼 남을 테니까. 이건 우리가 전에도 이야기한 적 있는 문제지만요." - 280

- 만약 누가 마르틴 베크에게 이 직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는 틀림없이 중요한 순서대로 꼽아서 '체계적 사고, 상식, 성실성'이라고 대답할 것이었다. - 314

- "어떤 여자가 총리를 총으로 쐈습니다." 마르틴 베크가 말했다. "여자는 리다르흘름쉬르칸 교회에 숨어 있었는데, 그곳을 수색하기로 되어 있던 보안 요원들이 실수로 놓쳤어요."
"내가 총리의 지지자라고 말할 순 없습니다만, 이건 좀 무의미한 짓 같네요. 그쪽 사람들은 그와 똑 닮은 후보를 삼십 분 만에 찾아낼 텐데요." - 445

- "확실히 이겼군요." 콜베리가 이렇게 말한 뒤 마르틴 베크에게 너그럽게 덧붙였다. "괜히 그런 생각에 빠져 있진 말아. 폭력은 지난 십 년 동안 서구 사회 전체를 눈사태처럼 덮쳤어. 그 사태를 자네 혼자 막거나 방향을 틀 순 없어. 어떻게 해도 폭력은 증가할 거야. 자네 탓이 아니야."
"그럴까?"
모두 종이를 뒤집어서 새로 칸을 그리기 시작했다. 콜베리는 다 그리고 나서 마르틴 베크를 보며 말했다.
"마르틴, 자네의 문제는 잘못된 직업을 가졌다는 것뿐이야. 잘못된 시대에, 잘못된 나라에서, 잘못된 체제에서."
"그게 다일까?"
"대충." 콜베리가 말했다. "내가 시작할 차례인가? 그러면 엑스로 하죠. 마르크스의 엑스.." - 554

2024. jan.

#테러리스트 #마이셰발 #페르발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