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영양제 - 영양제 먹었니? 아무튼 시리즈 61
오지은 지음 / 위고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뮤지션 오지은의 에세이를 우연히 접해서 읽게 된 후 꾸준한 팬을 자처하고 있다.
당시 심리적 상태와 딱 맞아떨어졌는지 위로를 많이 받았는데, 사실 이제 다시 읽어보면 조금 많이 감상적이다라고 느낄지도 모르겠다.
여튼, 그렇게 알게 된 그는 또 상당한 유머감각을 지녔기에, 이번 영양제를 통한 인생의 통찰이랄까 하는 지점은 몹시 유쾌하고 그럼말고...라는 정서가 담겨 있어서 복잡한 머리를 쉬게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

영양제에 상당부분 의지하는 바쁘다 바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생활인이지만, 그 영양제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진 않음을 간과하지 않고 있고, 그럼에도 그를 통한 위안이 일말의 도움이 된다면 기꺼이 신봉하겠다는 그런 배짱이 있는 글이다.

이집트인이나 그리스인이나 동의보감에서 언급하는거면 솔직히 진심이라 봐야한다는 말이 너무 웃기지만, 사실 그런 정보에 나도 종종 홀리곤 한다. 영양제라는 것의 그런 면을 같이 공감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을 읽는데 즐거운 기분이 드는 포인트.



- 99만 건의 메타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영양제는 사망 위험을 줄이거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별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한편, 칼슘과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할 경우
뇌줄중 발병 확률이 높아질 수도 있다. - 존스홉킨스 의대 연구진, 2019년 미국 내과학회 발표 중에서

- 알고 있다. 적절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신선한 재료로 만든 균형 잡힌 식사,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환경, 충분한 휴식, 매일 15분 이상 햇빛을 쬐는 생활을 한다면 영양제 안 먹어도 된다는 것을. 하지만 아는 것과 행하는 것 사이에는 넓은 강이 있다. 그리고 나는 주로 이쪽 강가에 쭈그리고 있다. 어떻게 안 될까...? 저 너머에 어떻게 좀 다다를 수 없을까? - 10

- '아님... 말고...'는 영양제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밀크시슬이 '확실히 도움이 된다!'의 영역에 있다면 간 치료제가 되거나 항생제가 되거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가 되었을 것이고 그럼 화이자가 진작에 특허를 냈을 것이고 주사 한 대에 98만 원 정도 하겠지. 실리마린 그런 기적의 물질이라면 화이자가 아니더라도 다른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가만두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 200개들이 한 병을 3만 원 정도에 올리브영에서 살 수 없을 것이다. 간단히 살 수 있다는 것은, 먹어도 그만 안 먹어도 그만이라는 뜻이다. 난 그래서 좋아하지만. - 22

- 여행을 갈 때는 영양제를 어떻게 가져가냐는 질문을 들었다. 이렇게 기쁜 질문을 받다니. 나는 할 말이 너무 많고 흥분이 되어 헙 하고 숨을 들이마셨다. 그리고 오타쿠답게 우선 콧등의 땀을 닦았다.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 69

- 서민의 욕망은 시대에 따라 바뀐다. 그 이유는 새로운 시대가 새로운 욕망을 만들어두기 때문이다. 어떤 때는 마른 몸, 어떤 때는 풍만한 몸, 어떤 때는 병약한 아름다움, 어떤 때는 건강한 생기. 누군가가 새롭게 열광할 거리를 만든다. 왜냐하면 새로운 기운으로 새롭게 돈을 써주길 바라니까. 올해는 아무래도 글루타치온인 듯하다. - 103

- 인간은 항사 무언가를 믿고 싶어 한다. 인간은 매력적이고 싶어 한다. 그걸 위해 인간은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한다. 가능하면 살짝, 티가 나지 않게. 그리고 그 모든 과정에서 누군가는 돈을 번다. 나는 쓰는 쪽이고. - 112

- 원고를 전부 읽은 편집자가 이렇게 말했다.
"그럼 영양제를...... 먹으라는 거예요, 먹지 말라는 거예요?"
나는 대답했다.
"바로 그것이 영양제의 핵심입니다."
편집자는 더 모르겠다는 표정으로 나를 바라보았다. - 135

2024. jan.

#아무튼영양제 #오지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