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고 - 역사를 부정하는 일본에게 미래는 없다, 박경리 유고 산문
박경리 지음 / 다산책방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르는 이야기도 아니고, 이 글의 일부는 이미 어디선가 본 듯도 싶고 해서 굳이 읽어야 하나 하고 넘어갔었는데.

평점이 이상해서 보니 읽은 것 같지도 않은 별점 일점 테러를 보게되었다.

여성주의 책들이나 사회문제에 관련한 책들에서 워낙 딴지같은 별점 테러를 이미 여러번 봐왔지만, 이 책에도 그런 일이 일어난 걸 보니, 이래서 아는 이야기라도 굳이 사서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너절한 일본인의 한국에 대한 글에 대해 귀중한 시간을 쪼개가며 반박따위 하고 싶지 않았지만, 독자 중 하나라도 그런 글에 경도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던 박경리 작가의 글들이다.

그리고 아직도 끝내지 못한 토지 완독을 하긴 해야하는데... 하는 생각도.

- 한 사람 책임지는 자 없고 벌받은 자 없는 그들에게 푼돈 얻어낸, 청풍당상의 그야말로 더렵혀지지 않았던 양반들, 차라리 그것은 희극이다. 혹자는 말하리라. 그 푼돈도 우리 발전의 밑천이 되었노라고. 그러나 자로는 잴 수 없고 저울로도 달 수 없는 가치도 있다. 그 가치로 인하여 우리는 인간인 것이다. 아무리 즉물적 세태라 해도 우리는 그 이상의 가치를 꿈꾸며 산다. 물질도 있어야 하고 계산도 해야 하지만 삶의 존귀함도 있어야 한다. 인간의 존엄, 문화의 본질, 인간다운 연유도 거기 있으니 말이다. - 17

- 식민지 시대 11년간을 서울에서 살았고 진짜 콜론(신민자)의 아들이었다고 말하는 다나카 씨는 그 시절에 대한 짙은 향수를 토로하고 있는데, 특히 독립운동가, 그 시대의 독립정신에 대해서는 감탄과 외경의 염까지 느꼈다고 했는데, 일본 특유의 그런 감상은 상당히 메스껍다.
그는 말했다. 그 시절이 좋았다고, 그 시절의 민족정신은 고귀하고 긴장되고 아름다웠다고. 한데 지금은 뭐냐, 그렇게 그는 말하고 있다. 우리 스스로도 그 시절의 비극을 가슴 아프게 아름다운 것으로 회상한다. 그러나 그 시절을 그리워하고 돌아가고 싶은 것은 “천만의 말씀!” 그 시절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우리는 현재 반일 하는 것이며, 역사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반일 하는 것이며, 다나카 씨 같은 일본인이 있기 때문에 반일하는 것이다. - 157

2023. may.

#일본산고 #박경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