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의 창조
거다 러너 지음, 강세영 옮김 / 당대 / 200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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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롭고 관심있는 주제였으나 동아시아 독자로서는 포인트가 조금 달라서일까, 조금 지루하고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고대사회에 포커스가 맞춰져있고, 가부장제의 기원과 사회적 역사적 여성 배제에 대한 광범위한 사실들을 증명하고 확인케 해주는 글이다.

남성지배 역사는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 고대 근동지방에서 시작된 역사적 전개에서 비롯된 결과라는 것.
여성의 성적 능력 및 재생산 능력은 남성에 의해 이용되고 상품화 되었고, 고대 국가들의 근간이 가부장적 가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여성들을 지배하는 방식에서 점차 타인을 지배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여 노예제를 제도화하는데 이용했고, 일부여성에게 계급적 특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여성의 지위를 인위적으로 구분하고, 사유재산의 소지를 막는 방법으로 가부장제를 공고히 하였다는 것. 그에 더해 종교적 상징으로 남성을 여성과 구분하여 우위에 있게 하였다.
여성 스스로의 역사에 접근하는 것을 막으면서, 남성 중심의 사회질서를 강화하고 여성들의 교육과 사회적 활동을 규제하는 것.

어쨌든 방대한 내용이다, 메소포타미아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있었다면 조금 더 흥미로웠을 것이다.

기대한 것은 현실과 좀더 가까운 시절의 이야기였지만.


- 아주 최근까지는 이 역사가들은 남성이었고, 그들이 기록한 것은 남성이 한 일과 남성이 경험하고 남성이 중요하게 여겼던 것들이었다. 그들은 그것을 대문자 역사라 불렀고, 그것이 보편성을 갖는다고 주장했다. 여성이 한 일과 여성이 경험한 것은 기록되지 않거나 간과되거나 해석에서 무시되었다. 가장 최근까지도 역사학자들은 여성들이 문명을 이룩하는 데 있어서 주변적이고,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추구에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기록되고 해석된 인류의 과거는 인류 절반의 과거를 빠트리고 왜곡하였고, 또 인류 절반의 관점에 기초한 이야기를 말하고 있기 때문에 부분적인 기록일 뿐이다. 종종 그래왔던 것처럼, 소수 지배엘리트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지식인들의 편견으로 가득 찬 해석을 통해 어쩌면 남성의 대부분일 수도 있는 대규모 남성집단 역시 역사적 기록에서 오랫동안 누락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이 주장에 반박하는 것은 논점을 교묘히 피해 가는 것이다. 하나의 오류가 다른 오류를 무마할 수는 없으며, 두 가지의 개념적 오류가 모두 정정되어야 한다. 이전에 종속집단이었던 농부, 노예, 노동자들은 권력을 가진 위치로 올려지거나 최소한 정치체계 내에 포함되었으며, 그들의 경험은 역사적 기록의 일부가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 집단의 남성의 경험이며, 여성은 늘 그렇듯이 배제되었다. 한마디로 남성과 여성 모두 자신의 계급으로 인한 차별과 배제로 고통받았지만, 남성은 어느 누구도 자신의 성 때문에 역사적 기록에서 제외된 경우가 없었으나 여성은 모두 제외되었다. - 서문, 17

- ‘가부장제의 성립’ 기간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대략 기원전 3100년부터 기원전 600년까지 약 2500년에 걸쳐 전개된 과정이다. 그것은 심지어 고대 근동지방 내에서조차 몇몇 특징적 사회에서 다른 시기에 다른 속도로 일어났다. - 서문, 22

- 여성들이 자신들의 ‘순결권’을 행사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기대하는 엥갤스의 빅토리아시대적 편견을 깨끗이 무시한다 하더라도, 매춘의 기원이 섹슈얼리티에 대한 태도 변화와 특정한 종교적 신념에서 시작되며, 성적 관계에 영향을 미쳤던 사유재산의 제도화 및 노예제의 제도화가 일어난 시기의 경제적, 사회적 조건 속에서 변화한다고 한 그의 통찰력에 주목해야 한다. 엥겔스의 저작에 들어 있는 과학적 증거에 얼마나 많은 오류와 실수가 있든지간에, 그는 우리에게 이런 관련성에 대해 경고하고, 사회적 관계와 성적 관계 사이에 필수적 연관성이 있음을 알려준 최초의 인물이다. 그는 자유 노동과 노예 노동이 공존하고, 노예의 강제된 굴복과 나란히 자유민 여성의 직업적 매춘이 공존한다고 유추해 냄으로써, 자신의 후속 저작에서 불행히도 스스로 무시해 버린 여성과 남성으 ㄹ위한 ‘계급 ’개념의 재정이에 우리가 관심을 갖게 해주었다. - 여성에게 베일 씌우기, 225

- 창세기에서 유일신사상의 발달은 추상적 사고의 경향과 보편적으로 타당한 상징의 정의라는 면에서 인류의 엄청난 진보였다. 이 진보가 가부장제를 강화시키고 지지하는 사회구조와 조건에서 일어났다는 것은 역사의 비극적 재난이다. 따라서 상징이 만들어지는 과정 그 자체는 여성을 주변화하는 형식 속에서 일어났다. 여성들이 볼 때, 창세기는 다음의 사실들을 재현한다. 우선, 여성은 남성과 본질적으로 다른 창조물로서 규정되어 있고, 여성의 섹슈얼리티는 가부장적 지배라는 경계 내에서만 유익한 결과를 가져오며 죄를 용서받을 수 있는 것으로 재정의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여성은 신의 원리를 대변할 수 있는 존재가 되지 못한다는 인식이다. 성서적 이야기의 무게는 하느님의 뜻에 의해, 여성들은 오직 남성들의 중재를 통해서만 하느님의 언약에 포함될 수 있다고 선언하는 것처럼 보였다. 여기에 어머니-여신이 죽고 그녀가 하느님-아버지와 가부장제 아래에서 은유적 어머니로 대체된 역사적 순간이 있다. - 언약, 343

- 가부장제 체계는 여성의 협조가 있어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여성의 협조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수단에 의해 확보된다. 그 수단들은, 성별교의의 주의(gender indoctrination), 교육기회의 박탈, 여성의 역사에 대해 알지 못하게 하는 것, 여성의 성적 행동에 따라 ‘존중받을 수 있음’과 ‘일탈’을 규정함에 의해, 제재와 노골적 강압에 의해, 경제적 자원과 정치적 권력에의 접근 차별에 의해, 그리고 동조하는 여성들에게 포상으로 계급적 특전을 줌으로써 여성들을 분리하고 서로 반목하게 하는 것이다. - 가부장제의 창조, 380

- 가부장적 사고의 바깥으로 나가기가 의미하는 것은, 사고의 모든 알려진 체계를 향해 회의적이 되는 것이며, 모든 가정들과 서열짓는 가치와 정의들에 대해 비판적이 되는 것이다.
우리 자신의 것, 여성의 경험을 신뢰함으로써 누군가의 진술을 검증하기. 그런 경험은 대체로 하찮은 것으로 취급되거나 무시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우리 자신과 우리들의 지식을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우리 자신 속에 깊숙이 들어앉아 있는 저항을 극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 머릿속에 있는 위대한 남성들을 없애고, 그 남승들을 우리 자신으로, 우리의 자매들로, 익명의 선대 여성들고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부장적 전통속에서 훈련된 사고인 우리 자신의 사고에 대해 비판적이 되기. 결국, 그것은 지적 용기, 즉 혼자 우뚝 설 수 있는 용기, 우리에게 닿는 것보다 더 멀리 뻗으려는 용기, 실패를 감수하는 용기를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사고하는 여성에게 가장 큰 도전은 안전과 승인을 추구하는 욕망으로부터 그 모든 것 중에 가장 ‘비여성적인’자질 - 세계를 다시 질서짓는 권리가 스스로에게 있음을 주장하는 최상의 자기과신인 지적 오만- 로 옮겨가려는 도전이다. 신을 만드는 자의 자기 과신, 남성 체계 건설자들의 과신으로. - 가부장체의 창조, 396

2022. jun.

#가부장제의창조 #거다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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