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기 문학A조 마지막 도서 <퀴르발남작의 성>
퀴르발 남작의 성
최제훈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퀴르발 남작의 성'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구성과 문체와 특이한 상상력으로 쓰여진 8편의 단편소설을 모아 놓은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최제훈'은 2007년에 제7회 '문학과 사회' 신인문학상을 이 책의 표제작인 '퀴르발 남작의 성'으로 수상하면서 등단을 하게 되었다.
아마도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익숙하지 않은 작가의 문장의 구조에 특이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작가는 전통적 서사의 익숙함과 이를 실험하는 낯섦을 하나로 엮어 이야기판으로 만들어내는 독특함을 8편의 단편소설들을 통해서 선보여주고 있다.



이 책의 표제작이자 등단작인 '퀴르발 남작의 성'은 퀴르발 남작을 심층 분석하고 다각적인 면에서 새롭게 재해석하여 나가는 과정을 시공간을 초월하여, 현실과 환상을, 상상을 넘나들면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퀴르발 남작을 소재로 한 영화를 강의하는 대학 강단의 강사의 말은 이 소설을 읽으면서 느끼게 되는 독자들의 마음을 미리 짐작하고 선수(?)를 친 구절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 소설의 첫 느낌은 낯설다.

'전부 멍 때리는 표정이네, 장관이야. 저 사람이 지금 뭔 소릴하나. 영화를 봤어야 알지?' (p12)
진짜... "퀴르발 남작에 대해서 뭘 알아야 뭔 소린지 알지!!" 이런 말이 튀어나오는 것이다.
퀴르발 남작에 대한 인물과 그에 대한 이야기들이 변형을 되어 이 이야기를 전달하고 전달받는 사람들에 의해서 새롭게 재해석된 이야기들이 대학강단에서, 작가와 편집장의 이야기, 영화감독의 인터뷰, 이 작품을 일본식으로 리메이크한 작가, 네이버 블록, 영화배우와 제작자 등... 그리고, 시대도 뒤섞여서 다각적인 시각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셜룩홈즈의 숨겨진 사건'은 학창시절에 코난도일과 셜룩홈즈의 이야기에 빠져 본 독자들이라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인데, 작가는 이 작품도 그만의 작품 구성의 묘미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셜룩홈즈 시리즈의 내용을 어느 정도 그대로 차용하여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왓슨에게 보내는 편지글 형식으로.
코난도일 - 자신이 창조한 인물에 대한 열등감으로 그 인물을 죽이고 다시 부활시키라는 독자들의 요구에 그 인물을 부활시키려 하다가 자신이 실제로 자살을 한다. 그리고, 자신의 죽음을 미스터리로 만들고 거기에 명탐정 홈즈를 의도적으로 끌어들여 그의 해결 능력을 가늠해 보는 것이다. 홈즈가 찾아낸 살인도구, 죽음의 방을 창문을 뚫고 나간 살인도구, 그러나, 강물에서 찾아낸 것은 끈에 매달린 국자. 국자가 아닌 칼이어야 하는데... 홈즈를 보기좋게 놀리는 국자. 홈즈의 명성에 찬 물을 끼얹는 듯한 살인도구의 행방을 찾아라.
코난도일은 조작된 가짜 단서들과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진짜 단서들을 교묘하게 나열하여 홈즈를 실험해 보는 것이다. 죽어서까지....
그러나, 작가의 상상력은 코난도일보다도, 홈즈보다도 더 위에 있는 것이 아닐까.
'그녀의 매듭' 얼핏 보면 학창시절이야기에서 현재의 이야기로 옮아가는 단순한 이야기같지만. 그 이야기 속에는 엄청난 사건의 그로테스크함이 담겨있다.
"역시나!! 최제훈 작가가 그리 단순한 구성을 할리가 없지!!"
요즘 많이 등장하는 소설의 소재중에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있다. '그림자 박제'가 바로 이런 이야기이다. 기러기 아빠가 자신의 모습과 무관하게 자신이 살아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자신의 안에 있는 또다른 자신을 만들어 보는 것.
잠깐이지만, 자신의 모습이 아닌 다른 사람의 모습으로, 생각으로 살아 간다는 것. 그것은 기대이상의 삶의 활력소가 되는 것이다.
자신속에 감추어진 다른 나.
과격한 성향의 톰, 말까지 더듬을 정도로 어눌하고 소극적인 제리, 그리고 상상의 친구 우빈이까지. 자신 속의 또다른 자신이 벌이는 반란. 그끝은 어디까지~~
'마녀의 스테레오 타입에 대한 고찰'은 다른 작품에서 퀴르발 남작, 셜룩홈즈, 프랑켄슈타인에 대한 인물을 하나 하나 파헤쳐가면서 다각적인 면을 분석하고 재해석했다면, 이 작품은 중세의 마녀사냥에 대한 이야기들이 시대별로 이야기되면서 다양하게 신화적이고 역사적이며 문화사적 견해까지를 곁들여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그렇기에 작가의 식견이 얼마나 깊고 넓은지를 알게 해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프랑케슈타인의 탄생 등을 이 작품의 원작자인 메리 셸리가 1816년 마거릿 사빌부인에게 보내는 편지, 또 원작자가 서술자와 가상 전화통화를 하는 형식을 빌어서 프랑켄슈타인을 재해석해 보는 '괴물을 위한 변명'도 꽤 특색있고 독특한 내용이다.
그외의 작품들에 대한 것이 궁금하다면 한 번 읽어보시라~~
새로운 장르의 소설을 읽는 듯이 신선한 충격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의 에필로그라고 할 수 있는 마지막 작품은 꽤 짧은 작품인데, 그 작품속에는 지금까지 앞의 7편의 소설에 등장했던 등장인물들이 모두 총출동한다. 전국노래자랑의 엔딩부분처럼.... 그런데, 그들 등장인물은 또 색다른 구성까지 보여주면서 다양한 이야길 남기는 것이다. 그 작품이 '쉿! 당신이 책장을 덮은 후'이다.
상당히 독특하고 특색있는 단편 8편. 같은 작가의 작품들이지만 그나름대로의 색채가 다 다르다는 것이다. 작품의 구성에서부터 문체까지.... 신선하고. 재미있고, 독특하다고밖에 말할 수 없는 작품들.
신인작가의 작품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도 무르익은 작품들이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서 출판사 리뷰의 한 부분을 함께 싣는다.

소설가 정이현 씨가 추천사에 밝힌 것처럼 그의 소설은 재미있다. 그런데 이 재미가 범상치 않다. 기존 서사를 해체하여 이야기의 본질로 접근하는 독특한 상상력과 이 과정을 새로운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능수능란한 재주, 함부로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속도감 넘치면서도 탄탄한 문장 그리고 허를 찌르는 위트는 ‘신인’이라 부르기 민망할 정도로 뛰어나다. 서사의 과감한 개진, 전통적 서사의 익숙함과 이를 실험하는 낯섦을 하나로 엮어 이야기판으로 만들어내는 구성력은 쏟아지는 신인들 사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창성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놀라운 신인의 탄생이다. (출판사 리뷰 중에서)
식상한 소재들의 작품에 소설읽기가 싫어진 독자들이라도 최제훈 작가의 작품을 읽어보면 신선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조금은 괴기스러운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는 작품들이기는 하지만 깊어가는 가을밤에 읽으면 좋을 듯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