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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착의 론도 ㅣ 오리하라 이치 도착 시리즈 1
오리하라 이치 지음, 권일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처음에는 욕심이 부른 참극으로 생각하며 읽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야마모토 나스오는 공모전에 당선되어 작가라는 부와 명예에 대한 욕심으로 친구의 죽음에 결정적 힌트가 될 수 있는 부분을 경찰에 말하지 않았고 나가시마 이치로는 처음에는 순수하게 원고를 돌려주려 했지만 원고를 읽고 나서는 상금과 인세에 욕심을 보여 살인까지 벌이게 됩니다. 하지만 끝에 밝혀지는 모든 것은 욕심이 아닌 광기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모든 것은 <환상의 여인>이 부른 광기였고 여기에 결부된 모든 인물들은 이 광기에 사로잡혀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도착의 론도>는 시라토리 쇼라는 이름의 등장을 기준으로 전반과 후반으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전반의 내용들은 어떻게 보면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을 정도로 소소하게 진행되지만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반전의 반전을 일으키게 됩니다. 시라토리 쇼의 등장으로 인해 사건의 전개와 진범을 대략적으로 간파하게 되는데 거기까지 갔을 때 '내가 너의 트릭을 간파했다'라는 일종의 우월감을 느끼다가 점점 끝으로 갈수록 '나는 결국 작가의 손바닥에서 놀아났구나'란 작가와의 두뇌싸움에서의 패배를 인정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내가 한 수 앞을 내다보고 있을 때 작가는 그것을 미리 간파하고 두·세수를 더 내다보고 소설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트릭 소설은 읽는데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끝까지 이해를 못 하고 마치는 경우와 이해를 하지만 놀림을 당한 듯한 것에 대한 분함... 그래서일까요 트릭 소설을 읽으면 끝까지 손에서 못 놓고 읽게 만들지만 머리 아픈 게 싫어 처음부터 손을 안대는 경우 이 두 가지가 공존하기도 합니다. 저에게 <도착의 론도>는 작가에게 놀림을 당하고 나의 머리 나쁨을 원망하며 한번 읽기 시작해서 끝을 보고만 그런 책이었습니다. 여전히 저의 부족한 내공을 반성하며 오늘도 책 읽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