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 공주 살인 사건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니까 늘 말하지만 인터넷에 올리면 안 되는 거야.

노리코 씨 사진이 공개된 순간 팬 클럽이 생겼을 정도로 이상한 세상이니까. 사건의 명칭도 신문이나 텔레비전에서는 '시구레 계곡 여사원 살해 사건'이라고 하는 걸 '백설 공주 살인 사건'이라고 멋대로 바꾸고 노리코 씨를 '미스 백설' 또는 '백설 공주'라고 부르잖아.

화장품 회사에 근무하던 미모의 여사원이 계곡에서 칼에 수 차례 찔리고 불태워진 참혹한 사체로 발견된다. 이야기는 그녀의 회사 동료들의 목소리로 들려지는데, 그 내용을 바탕으로 주간지 기자가 SNS에 내용을 퍼뜨리고 그로 인해 특정 인물이 용의자로 만들어 진다. 주간지 기자는 용의자의 주변 인물들을 인터뷰하고, 직장 동료와 동창생, 마을 주민들이 각자 자신이 기억하는 그녀에 대해 이야기한다. 살해된 미키 노리코와 용의자로 지목된 시로노 미키는 입사 동기라 회사에서 사사건건 비교되곤 했다. 거기다 수수한 외모의 평범하고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시로노 미키가 잘생긴 상사와 사내 커플이었는데, 그 남자 마저 미키 노리코에게 빼앗기는 바람에 열등감과 질투에 시달리다 살인을 저지른 게 아닐까 사람들은 생각한다. 용의자로 몰린 시로노 미키는 사건 다음날부터 부모님이 아프다는 이유로 계속 회사에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여서 누구도 진상은 알 수가 없다.

 

한 가지 사건에 대한 다각적인 시점을 볼 수 있는 인터뷰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작품이야 많이 있어 왔기에 특별하진 않다. 미나토 가나에 외에 온다 리쿠나 미야베 미유키도 이런 구성의 작품들이 바로 떠오를 정도로 일본 미스터리 작품에서 자주 사용되는 구성이기도 하다. 한 사건에 대해서 서로 다른 사람들이 기억하는 당시의 모습 혹은 한 인물에 대한 그것은 각기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다. 당연히 그들의 증언들은 같은 상황에 대해 묘하게 엇갈리게 진술이 되고,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점점 진상이 무엇인지에 대한 진실은 오리무중이 되어 간다. 모두들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증언하지만, 같은 시간, 공간에 있었던 그들은 저마다 다른 것을 보고, 느끼고 그렇게 자신만의 시각으로 해석한 것이 '실제 벌어진 사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기억으로 구성된 과거와 타인의 기억으로 구성된 과거가 판이하게 다르다면, 진실은 대체 무엇일까.

 

"아무리 그래도.... 유나 사진을 돌린 사람은 물론 모리타겠지만 그렇게 된 건 시로노의 저주 때문이야. 백설 공주를 살해한 것도 시로노는 아니지만 그 역시 시로노의 저주 때문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편이 재밌지 않아? 동화 속 백설 공주에게 독이 든 사과를 먹인 것도 마법사 왕비였잖아."

이 작품의 마지막 장에 이르러서야 당사자인 시로노 미키의 진술이 이어진다. 살해된 인물의 이야기가 아니라, 용의자로 지목된 인물의 이야기가 펼쳐진다는 것은, 이 작품이 주목하는 것이 '백설공주'가 아니라 그녀를 죽인 '마녀사냥'에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그래서 네티즌들의 신상털기, 이슈거리만 찾는 무책임한 언론, 근거 없는 소문과 억측들이 부풀어오르며 마치 그것을 진실처럼 만들어 버리는 SNS의 무시무시함을 새삼 깨닫게 만드는 이야기가 아니었나 싶다. 미나토 가나에의 작품들에서 일관성있게 보여주는 것은 바로 인간의 내면과 그 속에 숨겨진 어둠, 그리고 타인과의 사이에서 벌어지는 질투와 욕망으로 인한 관계의 파국이다. 이 작품 역시 인물들의 내면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그것을 끄집어내는 예리한 시선이 여전하다. 다만 기존의 거침없고, 파격적인 소재와 어딘가 불편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던 이야기들에 비해서는 술술 읽히고 있어 미스터리로서의 매력은 조금 덜하지만, 대중적인 코드의 드라마로서는 무난한 작품이었던 것 같다.

 

독특한 것은 작품의 후반에 부록이라는 형식으로 '시구레 계속 여사원 살해 사건'의 관련 자료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 분량이 거의 팔십 여 페이지나 된다. 인물들의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었던 부분보다 훨씬 더 많은 분량의 이 자료에는 커뮤니티 사이트의 실시간 댓글과 사건이 보도된 기사와 주간지의 특집 기사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부록의 내용을 다 읽고 나서야 우리는 살인 사건의 전모를 알 수 있는데, 일단 분량이 너무 많아 긴장감이나 임팩트를 주기엔 좀 아쉬운 구성이지 않나 싶다. 차라리 SNS에서 오간 댓글과 주간지 기사들을 인터뷰 사이사이에 배치하는 것이 더 소설로서의 재미를 주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지만, 일부러 작가가 인터뷰 내용만큼이나 긴 부록을 통해 완성되는 결말로 소설을 구성했다면 그것 또한 이 작품의 특징으로 보아야 할 것 같다. 이 작품은 제18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초청작백설 공주 살인 사건원작 소설이기도 한데, 작품이 발표되던 해에 바로 영화로 제작되어 큰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그만큼 대중적인 코드로 진행되는 작품이라, 그 동안 미나토 가나에의 다소 불편했던 작품들이 어려웠던 이들에게는 조금 쉽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