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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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샤오미의 '대륙의 실수 '시리즈는 휴대용 보조배터리, 이어폰, 스마트 밴드, 휴대용 스피커 등 IT액세서리로부터 스마트 체중계, 액션캠, 프로젝터, 미니드론, 공기청정기, 스마트 정수기, TV, 스마트폰에 이른다. 홈쇼핑TV와 인터넷 쇼핑사이트에서도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자주 품절이 되어 구매하려면 한참 기다려야 하는 제품도 있다고 한다. '대륙의 실수' '혹시 가격담당 직원의 실수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가격은 낮고, 성능과 디자인은 탁월한 중국제품. 속칭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비)가 높은 중국제품을 일컫는 말인데, 재미있는 용어만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안 될 정도로 국내에서 열풍이 불고 있으니 아이러니한 상황이기도 하다.

샤오미는 창업 첫해에 두 가지 사실을 증명했다. 사용자의 참여로 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과, 좋은 제품은 입소문을 통해 더욱 널리 퍼진다는 것. 이 두 가지는 그대로 샤오미의 핵심 이념이 되었다. 사용자와의 상호교류로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 입소문을 통해 마케팅의 파급력을 높이는 것. 우리는 사용자의 참여감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마케팅, 보급, 고객서비스를 완성하고, 샤오미를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멋진 브랜드로 만들고자 한다. 샤오민의 발전 과정을 이끌어온 이념은 "사용자를 친구로".

이들이 말하는 참여감 3·3법칙이란, ‘폭발적 인기상품이란 제품전략, ‘직원들이 먼저 팬이 되는사용자전략, ‘스스로 미디어가 되는콘텐츠전략이다. 기업과 사용자가 윈윈할 수 있는참여의 마디를 개방하고, 서로가소통하는 범위와 깊이를 디자인하며, 결정적으론입소문 사건을 확산한다는 것인데, 이건 분명 삼성이나 애플과 분명히 구분되는 전략이 아닌가 싶다. 고사양의 제품을 저렴하게 만들어서 팔기는 하지만, 분명한 자신들만의 생각을 밀고 나간다는 것이다. 한 가지 요소에 집중하여 업계 최고가 되면 놀라운 속도로 사용자 규모가 늘어날 것이다. 직원들이 먼저 팬이 되면 사용자 관계에서 신뢰가 쌓일 수 있다.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유도하면 콘텐츠가 전파되는 속도에 깊이가 생긴다. 이렇게 3가지 전략이 기업과 사용자 쌍방이 이익을 얻도록 개방하고, 상호교류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고, 핵심 사용자 집단을 확보하는 3개의 전술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당연히 '짝퉁애플'이라고 불렸다고 한다(나만 그렇게 생각한 것이 아니었나 보다)

“우린 짝퉁애플이 아니야. 구글·애플·아마존을 결합한 트랜스포머라고.”

‘기업중심형 혁신은 끝났다는 것이 샤오미의이즘이다. 이들이 말하는 참여감은 기능을 재고 브랜드를 보고 체험하던 단계에서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제품에 관여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뜻이기도 하다.

『경쟁의 미래』를 쓴 프라할라드는기업중심형 혁신은 이제 끝났다고 말한다. 소비자들은 유일무이한 개인이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더욱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기업도 새로운 조직구조로 개편되어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참여감이다. 참여감은 이제 소비자의 수요가 크게 달라졌다는 것과, 소비자의 수요가 제품의 물적 속성에 갇히지 않고 사회적 속성으로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물건을 구매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것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가 아니라 내가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즉 그 제품을 통해 내가 어떤 새로운 체험에 참여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우리 집에도 샤오미 체중계가 있다. 아마 다들 샤오미 제품 한 두 개쯤은 가지고 있지 않을 까 싶을 정도로 요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사실 처음에는 너무도 심플한 디자인을 보고 짝퉁애플이 아닌가 싶었는데, 직접 제품을 써보니 그게 아니었다. 매력적인 디자인과 말도 안 되게 합리적인 가격인데도, 성능이 너무 좋았던 것이다. 중국산은 싸구려 아니면 금방 고장이 나는 형편없는 제품이라는 고정관념을 깬 샤오미의 성공법칙을 창립자인 리완창이 직접 밝히고 있는 이 책은 대체 어떻게 샤오미라는 브랜드가 국내 소비자들을 점령하게 됐는지에 대한 답을 들려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샤오미, 대륙의 '실수'인지 '실력'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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