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의 연인 1 - 제1회 퍼플로맨스 최우수상 수상작
임이슬 지음 / 네오픽션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비는 방금 자신의 두 눈으로 본 것이 믿기지가 않아 눈만 껌뻑 대며 눈앞의 여인을 바라보았다. 여인 역시 선비를 보고 놀랐는지 경직된 자세였다. 달빛을 받은 여인은 눈부시도록 아름다웠다. 명주실마냥 희고 가느다란 머릿결은 풀어헤쳐져 있었으나 파도처럼 풍성하게 굽이쳤으며 두 눈은 푸른빛을 뿜었다. 살결은 진주와 같이 은은하였고 입술은 연지 분을 바른 듯 붉고 도톰했다. 봄철 복사꽃이 떠오르는 그림 같은 여인이었다. 과연 생김새가 인간이 지니는 아름다움과는 다른 것이 필시 사람이 아닐 터였다. 옷차림 새 역시 기묘했다.

 

 

이 책은 교보에서 진행하는 퍼플 로맨스 공모전 1회 당선작이다. 작가가 출판사를 거치지 않고 자신의 책을 스스로 출판하는 자가출판시스템인 퍼플에서 시행했던 공모전이고, 1, 2차 심사를 거쳐 연재를 하고 독자 반응, 조회수, 심사위원의 의견을 종합해서 선발된다고 한다. 1회부터 1,000편이 넘는 공모 작이 있었다고 하니, 아마추어 작가들의 열기가 뜨거웠던 것 같아요. 주로 이북으로 출간되는 로맨스 장르 소설 류를 그다지 접해본 적이 없는데다, 오글거리는 남녀의 사랑 이야기에는 별로 관심이 없턴 터라 좀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게다가 컨셉이 "선녀가 된 외계인과 나무꾼 선비"라니, 공전의 히트를 쳤던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와 컨셉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어쩐지 선녀와 나무꾼 컨셉이라 다소 유치할 것 같기도 했고 말이다.

광해군 1 1609 8 25, 조선의 하늘을 부유하는 거대한 비행물체를 통해서 등장한 소녀 미르는 선비 휘지와 첫 만남을 하게 된다. 도도, 단아, 깐깐한 선비와 명랑, 쾌활, 뻔뻔한 외계 소녀와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 지 다소 뻔히 보이는 전개부터 솔직히 색다른 맛은 전혀 없었다. 미르가 살고 있는 별에서는 성년식의 일환으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하여 떠나는 첫 단독 여행이 필수 사항이었는데, 자기 폭풍을 맞는 바람에 설정해 놓은 좌표를 이탈해서 조선으로 추락하게 된 것이었다. 휘지는 모함으로 인해 아버지가 관직에서 물러나고, 현재 유배를 당항 상태로 홀로 산에서 글공부를 하고 있는 상태였다. 우주선이 고장 나 어쩌지를 못하는 미르의 처지를 딱하게 여겨 휘지는 자신의 집에 머물게 하면서 그들의 동거가 시작된다. 유배자의 신분으로 정식 혼례도 치를 수 없는 처지의 휘지와 언젠가는 고향으로 돌아가야 하는 미르, 두 사람의 로맨스가 좌충우돌, 알콩 달콩하게 펼쳐진다.

 

"소저, 나를 보세요. 소저가 이곳에 계시지 않는다 하여 내가 소저를 보낸 것은 아닙니다. 여기 이 마음속에 내 눈과 기억 속에 소저는 영원할 것입니다. 내 수절이라도 하지요."

"싫어요, 도령.... 싫다고요."

휘지가 애써 익살맞은 표정을 지어 미르를 달랬다.

'평생 그대는 나의 각시이고, 나는 그대의 낭군일 것이네.'

 

실제로 <광해군 일기>에도 UFO로 추정되는 물체들이 포착되었다는 기록이 있고, 그것을 계기로 드라마도 제작되었다고 하니, 완전히 허무맹랑한 이야기는 아닐 수도 있겠다. 하지만 퍼플 로맨스 공모전이 2012년에 있었으니, 드라마보다 먼저인데 <별에서 온 그대>가 이미 휩쓸고 간 다음에 출간되어서인지 설정 자체의 새로움이 없어 어딘지 맥 빠지는 느낌도 없지 않아 있다. 스토리는 로맨스 장르의 공식에 충실하게 진행된다. 양양 도호부사의 여식이자 오라비의 친구인 휘지를 짝사랑하는 수연, 휘지를 모시는 방자 같은 역할의 봉구가 갈등 구조를 전개시켜 주고, 한 쪽에서는 양양 고을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연쇄살인사건도 진행된다. 근데 딱히 미스터리 한 살인사건이 휘지, 미르의 이야기와 상관이 없어 보여 따로 노는 듯한 느낌도 든다. 후반에 휘지가 수사에 뛰어들기는 하지만 정작 두 주인공의 로맨스와는 크게 관련되면서 전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미르는 외계에서 온 소녀라기 보다 그냥 조선 여인처럼 느껴진다. 드라마에서 도민준이라는 캐릭터가 얼마나 엉뚱하고 신선했는지 떠올려보자면 더욱 미르라는 캐릭터는 평면적이고, 심심하다.

선녀와 나무꾼이라는 전래 동화의 컨셉을 차용한 것도 성인 대상 로맨스 소설이라기 보다는 청소년 대상 동화로 풀었다면 더 공감을 많이 얻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어쩌면 내가 10, 20대의 감성을 이미 잊어버려 그랬을 수도 있겠지만, 조금 나이대가 어린 사람들에게는 유쾌할 수도 있겠다 싶은 정도의 로맨스 작품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