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라는 혼란 - 인생의 망망대해에서 표류하는 당신을 위해
박경숙 지음 / 와이즈베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서 말했듯 열역학이나 정보 이론에서 엔트로피가 높다는 의미는 무질서가 높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엔트로피가 낮다는 의미는 질서도가 높고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즉, 공기 중에 있는 무질서하고 자유로운 탄소 분자는 엔트로피가 매우 높다. 탄소 분자가 모여 결정체인 숯이나 다이아몬드로 바뀌면 질서도가 높아지고 엔트로피는 낮아진다. 자유와 엔트로피는 비례한다... 마음에 자유가 많으면 엔트로피가 증가해 무질서해지고 일할 에너지를 방전시킨다. 이때 만약 자유를 제한하지 않으면 방종이 엔트로피를 계속 증가시킨다.                p.86~87

 

인지과학자 박경숙의 마음 문제를 다룬 시리즈 <문제는 무기력이다>, <문제는 저항력이다>에 이은 세 번째 책이다. 이번 책에서는 시종일관 '문제는 엔트로피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제목으로 가져가기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것 같아 <어른이라는 혼란>이라고 한 게 아닌가 싶다. 그도 그럴 것이 '엔트로피'라 하면 물리학에 등장하는 열역학 제2법칙부터 떠오르는데, 대체 왜 심리학이 엔트로피로 설명이 되는지 의아할 테니 말이다. 저자는 인생을 표류하게 만드는 '혼란'이라는 마음의 문제가 엔트로피 증가라는 자연 법칙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라고 말한다.

 

누구나 살면서 무질서의 저주, 혼란의 늪에 빠질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상태에서 마음의 문제를 자각하고, 거기서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을 인지과학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심리적 엔트로피 증가가 의식의 무질서로 변화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해법으로 '의식의 자각적 통제'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나 이 책은 저자가 직접 무기력과 저항을 겪은 후 만난 ‘혼란’이라는 늪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스스로 훈련하며 정리한 인지과학 보고서이기도 하다. 저자는 <문제는 무기력이다> 출간 이전 10년 출간 이후 10년, 도합 20년간 마음속 세 가지 문제를 차례로 만나 그것들을 해결하고 자신을 변화시킬 방법을 연구했다. 그 과정은 '내가 만난 혼란기'라는 이름의 챕터로 상세히 수록되어 있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처리하지 못한 일들을 산더미처럼 쌓아 놓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던 시기부터 불안과 두려움, 혼란으로부터 질서를 찾는 수 년의 과정이 매우 현실적으로 그려져 있어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바닥에서 시작한 사람이 모든 사람이 우러러보는 곳까지 올라간 과정, 꼭대기에서 하루아침에 바닥으로 추락하는 과정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 서울역의 노숙자가 왜 길거리로 나앉게 됐는지 우리도 정확히 모르지만, 노숙자 본인도 자신이 왜 집도 가족도 직장도 없이 노숙을 하게 됐는지 모를 수 있다. 따라서 경영학에서 오랫동안 조사, 분석, 연구한 기업의 성공과 몰락의 공통점을 보면서 자신 역시 그런 길을 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p.290

 

'혼란이 만들어내는 일상'이라는 챕터를 읽다가 깜짝 놀랐다. 혼란이 발생했을 때 우리 일상의 모습이 바로 정돈되지 않은 내 책상의 모습 그 자체였던 것이다. 조금씩 쌓이기 시작한 책 무더기가 여기 저기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각종 연필과 필기구들이 군데군데 있으며, 메모지와 포스트잇플래그, 책상달력, 피규어 등등이 흩어져 있다 보니.. 정작 컴퓨터 키보드를 올려둘 자리 정도 말고는 손 디딜 곳이 제대로 없을 정도였으니 말이다. 물론 불편하지만, 정리를 하더라도 며칠 안 가서 비슷한 모양새가 되기 때문에 책상 위는 언제나 무질서 상태 그 자체다. 우리 삶과 인생에서 정리되지 않은 책상 위 같은 모습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글을 읽고 있자니, 새삼 내 삶을 돌아보게 되었다. 혼란이 만들어내는 일상으로부터 벗어나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말이다.

 

그저 매일 해야 할 일을 하며 살았을 뿐인데, 어느 순간 길을 잃어 버린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시작할 때의 목표가 희미해지거나, 아예 사라져버리기도 하고, 내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의심이 들기도 한다. 막막하고, 불안하고, 혼란스러운 기분에 휩싸여 있을 때, 그 모든 일이 내 탓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누구나 겪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떨까. 인간이 어른으로 성장하다 보면 ‘엔트로피 증가’라는 자연법칙에 지배되어 혼란에 직면할 수밖에 없고, 무질서가 매우 높은 '고엔트로피' 상태에서 벗어나기만 하면 그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거라면 말이다. 그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곤혹스러운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이 날 것만 같다. 그러니 지금 무언가를 할 수 있음에도 '할 수 없다'라고 착각하게 만드는 무기력에 빠져 있다면, 해내야 하는 중요한 일을 '하지 않고' 버티는 중이라면, 분명 하고 싶어서 시작한 일이 어느 순간 '하기 싫다'로 바뀌었다면, 지금 이 책을 만나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