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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를 잡아라 ㅣ 네버랜드 그래픽노블
페넬로프 바지외 지음, 정혜경 옮김, 로알드 달 원작 / 시공주니어 / 2021년 4월
평점 :
교통사고로 한 순간에 부모님을 잃게 된 여덟 살 소년은 커다란 집에 할머니와 단둘이 남게 된다. 할머니에게 가족은 이제 소년뿐이고, 소년에게 가족은 할머니뿐이다. 할머니가 떠나지 않을 거라는 걸, 자신을 두고 가는 일은 절대로 없을 거라는 걸 다짐받고 싶어하는 소년에게 할머니는 이제 자신의 집은 바로 여기라고 안심시켜 준다. 할머니에게 엄마처럼 이야기를 해달라 조르는 소년에게, 할머니는 '마녀 이야기'를 들려 준다. 할머니는 자신이 어렸을 때 벌어진 이야기를 시작으로 마녀가 지금도 실제로 존재한다고, 일반 사람과 마녀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준다. 그렇게 해서 소년은 대왕 마녀의 존재와 마녀 구별법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방학이 아직 한참 남은 어느 날, 소년이 지루해 할 때쯤 할머니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의사는 담배를 끊고 공기 좋은 곳에서 푹 쉬어야 한다는 처방을 내려 준다. 두 사람은 휴양지로 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그곳 호텔에서 소년은 할머니가 들려준 이야기 속의 그 마녀들을 만나게 된다. 어린이를 지독하게 싫어해서 없애 버릴 궁리만 하는 마녀들의 모임에서 그 누구도 본 적 없는 대왕마녀까지 목격하게 되는데... 그들의 무시무시한 계획을 몰래 엿듣다 들키고 만다. 소년은 마녀들에게 붙들려 그 자리에서 생쥐로 변하게 되는데, 그렇게 생쥐가 된 한 소녀와 소년이 마녀 전문가인 할머니와 함께 그들의 계략에 맞서 세상 모든 어린이를 구하기 위해 나선다. 과연 생쥐가 된 소년은 다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그리고 할머니와 소년은 마녀에게 맞서 이길 수 있을까?
<마틸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제임스와 슈퍼 복숭아> 등 로알드 달의 작품들은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좋아할 수밖에 없는 환상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영화로 만들어진 작품들도 많은데, 동화만큼이나 매혹적인 로알드 달의 세계를 구축해내고 있어 영화 버전으로도 대부분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마녀를 잡아라> 역시 최근에 앤 헤서웨이 주연으로 영화 버전으로 만들어진 걸로 알고 있다. 이번에 만나게 된 것은 바로 그 <마녀를 잡아라>의 그래픽 노블 버전이다.
아이들을 잡아먹는 마녀들이 정말 존재한다면? 이라는 상상력에서 출발한 이 이야기는 굉장히 기괴하고도 독특하다. 마녀를 자극하는 건 깨끗한 어린이한테서 나는 냄새기 때문에, 마녀에게 걸려들고 싶지 않으면 몸을 씻지 않아 더럽게 하면 된다는 것부터 마녀들은 갈고리 모양의 손톱을 감추기 위해 사시사철 장갑을 끼고, 대머리인 것을 들키지 않으려고 가발을 쓰며, 발가락이 없는 걸 숨기려고 사계절 내내 끝이 뾰족한 구두를 신는다는 설정부터 재미있으면서도 지극히 현실적이라 인상적이었다.
이 작품은 아이스너 상.하비 상 수상 작가인 페넬로프 바지외가 로알드 달의 원작을 그래픽노블로 새롭게 재탄생시켰다. 로알드 달의 작품이 1983년에 출간되었는데, 2020년에 만들어진 그래픽노블이 어떻게 그려졌을지 매우 기대가 되었다. 작가는 원작의 기본 이야기와 구성은 그대로 지키면서, 몇 가지 요소를 바꾸어 조금 더 긍정적인 버전으로 만들어냈다.
고아가 된 소년과 나이가 너무 많은 할머니가 마녀들에게 대항한다는 이야기도 흥미롭게 펼쳐졌지만, 특히나 로알드 달 특유의 재치와 유쾌한 상상력이 빛을 발하는 작품이었다. 주인공이 생쥐로 변해버린 시점이 이야기의 중반부터였는데... 후반부 내내 사람이 아닌 생쥐로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도 신선한 전개였고 말이다. 어린아이들은 학교를 다녀야 하지만 생쥐는 그럴 필요가 없어서 좋다는 발상의 전환, 사랑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생겼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뭉클함까지 전해주는 멋진 작품이었다. 로알드 달의 원작을 읽었던 아이와 함께 읽어도 좋을 것 같고, 로알드 달의 영화들을 좋아했던 어른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작품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